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브라질 기업, 재택근무 증가로 정보 보안 강화

브라질 KOTRA 2021/03/26

- 정보보호법(LGPD) 발표 이후 기업들의 시스템 보안 강화 늘어나 -
- 코로나19 확산으로 정보 보안 시장 성장률은 2~3%p 감소 -


IT 분야 컨설팅 회사 IDC에 따르면, 브라질 정부가 2019년 정보보호법(LGPD)을 발표한 이후 기업들의 시스템 보안 강화 움직임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가 확산하기 이전에 IDC는 2020년 남미에서 정보 보안 산업 매출이 전년대비 12% 증가한 약 4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한 바 있다. 그러나 2020년 초부터 코로나19가 확산되며 남미 지역 정보 보안 시장 성장률은 2~3%p 줄어든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브라질 IT 산업은 코로나 충격에서 아직 회복하지 못한 상태이나 정보 보안 장비 업체들은 재택근무에 반드시 필요한 소프트웨어와 보안 시스템 판매를 통해 하락한 매출을 올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택근무 확대로 사이버 보안 솔루션 강화 필요성 대두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격리로 재택근무가 확대되면서 컴퓨터 단말기 및 운영 시스템의 보안 솔루션 강화가 중요시되고 있다. 컨설팅 업체 Mercer가 2020년 3월 말부터 4월 초까지 브라질 전국의 609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 기업의 78%가 직원에게 원격 근무(재택근무) 또는 유연한 근무 시간 조건을 제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IDC Brasil의 연구 및 컨설팅 관리 담당자에 따르면, 이같이 재택근무 형태로 일하는 경우가 대폭 증가함에 따라 많은 업체가 컴퓨터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해 보안 솔루션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브라질 기업들은 시스템 접속을 관리 통제하는 소프트웨어와 VPN 솔루션 등을 보안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 보안 솔루션
자료: Asmetro-SN


사이버 공격에 취약한 브라질 기업들의 보안 시스템
컨설팅 업체 Kaspersky의 최근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가 절정에 달했을 때 랜섬웨어 표적 공격이 증가한 것으로 밝혀졌다. 2020년 1월부터 5월 사이 전 세계적으로 30,000건의 해커 공격이 성공적으로 차단됐는데 이는 매일 208개 기업이 해커로부터의 공격을 성공적으로 방어한 것으로 해석된다.

Kaspersky에 따르면, 브라질은 랜섬웨어 공격을 가장 많이 받는 국가 목록에서 세계 1위를 차지했으며 남미 지역에서 브라질에 이어 2위는 콜롬비아, 3위는 멕시코, 4위는 에콰도르, 5위는 페루가 차지했다.

랜섬웨어 공격 주요 대상국(2020)
자료: Kaspersky


사이버 보안 전문가들은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근무 확대로 브라질을 포함한 라틴 아메리카 기업들에 대한 사이버 공격 위험이 증가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위험 요인을 3가지로 분석했다. 전문가들은 “쉬운 암호 사용, 산발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높은 불법 복제 소프트웨어 사용 등이 기업들을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취약하게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확산으로 기업들이 갑자기 재택근무로 전환하면서 직원들에게 보안 솔루션을 제대로 설치하지 않은 컴퓨터를 제공한 경우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기업과 단체에서 재택근무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RDP(원격 데스크톱 프로토콜)를 사용하기 시작했으나 대부분의 기업이 사이버 보안 관련 지침을 직원들에게 제대로 안내하지 않은 점도 사이버 공격을 쉽게 받을 수 만든 것으로 밝혀졌다.

남미 기업들의 사이버 보안을 위한 비용 지출
경제지 Valor Econômico 기사에 따르면, 라틴 아메리카 기업들이 직원들의 재택근무를 실시하기 위해 관리 보안 목적으로 사용하는 비용은 전체 기업 운영비의 56.9%를 차지하고 있으며 컴퓨터 보안 관리를 위한 소프트웨어 구매 비용은 전체의 44.1%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라틴 아메리카 기업의 재택근무를 위한 서비스 투자
자료: Valor Econômico


라틴 아메리카 기업의 재택근무를 위한 소프트웨어 투자
자료: Valor Econômico


Valor Economico에 따르면, 라틴 아메리카 기업의 44%가 직원들의 컴퓨터 보안 강화에 가장 많은 금액을 투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같은 우려는 브라질 기업들 사이에서도 포착되고 있다. 일례로 보안업체 Check Point Brasil의 경우 코로나19로 재택근무가 시작된 이후 비즈니스가 8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Check Point Brasil의 사이버 보안 담당자 Cláudio Bannwart는 "많은 회사들이 직원 전부를 재택근무로 운영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서둘러 보안 시스템 강화를 가는 경우가 많았다."고 언급했다.

Bannwart에 따르면, Check Point사는 10~100,000명의 직원을 보유한 업체들이 재택근무를 실시하기 위해 사이버 보안 솔루션을 마련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으며 가장 수요가 많은 산업 분야는 금융 및 소매 부문으로 나타났다.

사이버 공격으로 큰 피해를 받는 또 다른 분야는 병원으로 나타났다. Avast Business Latin America 판매 책임자 Mauro Vicente에 따르면, 최근에는 병원 컴퓨터에 대한 공격이 증가하고 있는데, 주로 병원의 중요한 IT 시스템에 랜섬웨어 설치를 시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종식 이후에도 재택근무는 지속될 전망 
브라질 정보 포털 사이트 Terra에 따르면, 기업들은 코로나19로 대폭 확대된 새로운 업무 방식 ‘재택근무’에 적극적인 투자를 하지 않으면 살아남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코로나19로 재택근무를 경험한 기업 대부분은 재택근무가 회사 운영비를 줄일 수는 좋은 방안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택근무 체제의 긍정적인 경험을 한 기업들은 코로나19가 끝나도 과거와 같이 전 직원 사무실 근무 체제로 돌아갈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따라서 사이버 보안은 코로나19 종식 이후 기업은 물론 개인 컴퓨터나 모바일 장치에도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중요한 사안으로 떠올랐다.

전문가 의견
IT 컨설턴트 Regina 씨는 “사이버 보안 솔루션 강화가 시급한 기업들은 소매 및 금융계 업체들이다. 이들은 빠른 시일 내에 보다 확실한 보안 솔루션을 구비하려 할 것이다.  그러나 공업 분야와 정부는 사이버 보안 투자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시사점
전문가들은 2021년까지 사이버 공격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6조 달러 이상의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보 포털 사이트 Terra에 따르면, 많은 브라질 기업들이 사이버 보안 조치의 부재로 디지털 공격과 정보 도난에 취약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코로나19가 시작된 2020년 초 한 보안업체가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브라질 기업의 약 40%는 여전히 디지털 보안정책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클라우드 보안 보고서(Cloud Security Report) ‘에 따르면, 기업들의 90% 이상이 노후한 사이버 보안 장비를 여전히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안 회사 McAffee가 실시한 또 다른 설문 조사에 따르면, 많은 기업의 직원들이 안전한 네트워크 망을 통해 회사 정보에 접근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안 인증이 없거나 관련 기관으로부터 허가를 받지 않은 IT 장비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브라질을 포함한 44개국 3200여 명의 임원 및 IT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컨설팅 조사업체 PwC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응답기업의 57%가 2021년에 작년보다 사이버 보안에 대한 투자를 늘릴 예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응답기업의 절반은 모든 비즈니스 의사 결정에 사이버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를 포함시키는 방안도 강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 경제지 Valor Economico, 경제정보지 Isto e Dinheiro, 정보 포털 Terra,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게시글 이동
이전글 브라질, 성장하는 수면 산업 2021-03-29
다음글 에콰도르 3D 프린터 시장 동향 2021-04-02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