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이스라엘, 하마스와 휴전한 이후에도 친이란 무장조직 위협 지속
이스라엘 EMERICs - - 2023/12/01
☐ 이스라엘과 하마스, 휴전 연장에 합의
◦ 이스라엘과 하마스, 수감자 교환 지속하며 휴전 연장
- 11월 24일부터 시작된 포로와 수감자 석방이 4차례 차질 없이 진행되면서 11월 27일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조직 하마스(Hamas) 간의 휴전이 이틀간 연장되었다고 카타르 외무부는 발표했다. 이스라엘은 하마스가 포로 10명을 추가로 석방할 때마다 휴전을 하루씩 연장하기로 밝힌 바 있으며, 휴전이 시작된 이후 외국인을 포함하여 총 69명의 포로가 석방되었다. 한편 이스라엘은 하마스가 포로 10명을 석방할 때마다 팔레스타인 수감자를 30명씩 석방하기로 했으며, 휴전 이후 총 150명의 팔레스타인인이 석방되었다.
- 11월 28일 이스라엘군은 가자지구 북부에서 하마스의 공격으로 이스라엘군이 부상을 입었다고 발표하며 이는 휴전협정 위반이라고 언급했다. 하마스는 이스라엘군이 먼저 협정을 위반했다고 주장하고 하마스는 이스라엘이 협정을 지키는 한 휴전을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휴전이 시작된 이후 양측 사이 교전이 일어나 협정 준수 여부에 대한 논란이 일어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나, 휴전 유지에는 영향을 주지 않았다.
◦ 서안지구에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충돌 발생
- 가자지구에서는 휴전이 유지되는 반면 서안지구의 불안은 고조되고 있다. 휴전이 시작된 이후 이스라엘이 서안지구와 동예루살렘에서 체포한 팔레스타인인은 133명에 이른다. 한편 11월 28일 이스라엘군이 팔레스타인 청년 2명을 사살하는 등 이스라엘군과 팔레스타인인 간의 충돌로 사망자도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으며, 팔레스타인 보건부는 이스라엘과 하마스 사이 전쟁이 시작된 이후 서안지구에서 사망한 팔레스타인인은 11월 22일 기준으로 225명으로, 이는 2022년 전체 팔레스타인인 사망자보다 많은 수다.
- 서안지구로 돌아온 팔레스타인인 석방자들이 큰 환영 속에서 귀환했지만, 이스라엘이 향후 이들을 다시 체포할 수 있다는 우려도 여전히 남아 있다. 아마니 사라흐네(Amany Sarahneh) 팔레스타인수감자협회 대변인은 이번에 석방된 수감자들이 과거에도 석방되었다가 다시 수감된 사람들이라고 지적하며, 이스라엘이 언제고 이들을 다시 체포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 헤즈볼라도 휴전 인정한 가운데 홍해에서 이스라엘에 대한 새로운 위협 제기
◦ 헤즈볼라도 휴전 인정하며 공격 중단
- 이스라엘 북부를 로켓포 등으로 공격하던 헤즈볼라(Hezbollah)는 11월 22일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휴전이 지속되는 한 헤즈볼라도 무력 사용을 중단할 것이라고 밝혀 암묵적인 휴전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다른 헤즈볼라 인사는 헤즈볼라가 휴전의 당사자가 아니며 휴전 기간 도중 접경지역에서 이스라엘의 위협이 고조되면 헤즈볼라도 대응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 가자지구 전쟁이 시작된 이후 헤즈볼라는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2006년 이스라엘과의 전쟁 당시 헤즈볼라는 레바논 국내와 아랍 국가에서 높은 지지를 얻었지만, 현재는 국내 지지 여론이 크게 약화된 상황이며 전쟁 개입에 대한 레바논 정치권의 반발도 크기에 전쟁에 직접 개입하기에는 정치적 부담을 안고 있다. 그러나 헤즈볼라는 가자지구 내 하마스가 큰 타격을 입고 이스라엘에 대응할 능력을 상실하면, 이스라엘이 전력으로 헤즈볼라를 위협할 것을 우려하고 있어 헤즈볼라의 개입 여부는 가자지구 전쟁의 전황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아말 사드 고라옙(Amal Saad Ghorayeb) 헤즈볼라 전문 분석가는 지적했다.
◦ 예멘 후티 반군, 이스라엘 선박 나포
- 홍해 지역에서는 이스라엘 선박에 대한 공격이 늘어나고 있으며, 예멘 후티(Houthi) 반군이 배후에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다. 실제로 11월 19일 후티 반군은 홍해를 지나던 이스라엘 선박을 나포했다고 주장했으나 이스라엘 정부는 해당 선박이 이스라엘 기업이 보유하는 선박이 아니라고 발표했다. 후티 반군은 11월 22일 홍해를 지나는 이스라엘 선박이 모두 공격 대상이 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 11월 26일에는 예멘 인근을 지나던 이스라엘 선박이 또 나포되었으며, 누가 나포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이처럼 홍해 인근에서 이스라엘 선박에 대한 위협이 가중됨에 따라 이스라엘 해운 기업이 보유한 선박들은 홍해를 우회해 항해하기 시작했다. 항로 변경으로 운항 기간이 길어지며 운송 비용이 늘어나면 수출입 비용도 증가해 이스라엘 경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 친이란 세력의 산발적 무력 시위 속 정세 예의주시하는 이란
◦ 중동 내 친이란 무장조직, 이스라엘과 미국 위협할 수 있다는 전망 제기
- 헤즈볼라와 후티 반군뿐만 아니라 이라크의 친이란 시아(Shia) 무장조직도 이스라엘과 미국에 대한 공격에 나설 가능성이 제기된다. 미국 국방부는 10월 17일부터 11월 17일까지 이라크와 시리아에 주둔 중인 미군 기지에 대한 공격이 61회에 달한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가자지구에서 휴전이 시작되자 미군 기지에 대한 공격도 중단되었다고 11월 28일 미국 국방부는 밝혔다.
- 이라크이슬람저항운동(Islamic Resistance in Iraq)라는 조직이 공격을 주도하고 다른 시아 무장조직도 미군 공격에 동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다른 이라크 시아 무장조직인 카타이브 사이드 알슈하다(Kataib Sayyid al-Shuhada)는 이스라엘을 지원하는 미국에 대한 보복이 공격 이유라고 밝혔다. 이에 11월 22일 미국은 시아 무장조직인 카타이브 헤즈볼라(Kataib Hezbollah)의 기지를 공습하여 대원 8명을 사살했고, 이라크 정부는 이를 주권 침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 이란, 이스라엘과의 직접 갈등 회피하며 정세 관망
- 가자지구 전쟁 발발 이후 이란은 여러 차례 이스라엘을 위협하고 대응을 경고했지만, 현재까지는 위협 발언 외에 별다른 움직임은 보이지 않고 있다. 11월 15일 로이터통신(Reuters)은 아야톨라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Ayatollah Sayyid Ali Khamenei) 이란 최고지도자가 이스마일 하니예(Ismail Haniyeh) 하마스 지도자를 만난 자리에서 이란은 전쟁에 직접 개입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하마스는 즉각 로이터통신의 보도를 부인했다.
- 미국 싱크탱크인 워싱턴근동정책연구소(Washington Institute for Near East Policy) 연구원으로 대(對)중동 전문 외교관 경력을 가진 데니스 로스(Dennis Ross)는 이란은 직접 개입보다 친이란 무장조직을 이용하는 견제 전략을 펼쳐왔다고 지적하며, 이번에도 이스라엘을 직접 공격해 미국의 참전을 초래하는 위험을 감수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았다.
- 모하나드 하게 알리(Mohanad Hage Ali) 카네기중동연구소(Carnegie Middle East Center) 연구원은 이란과 헤즈볼라 등 친이란 무장조직 세력이 현재 딜레마에 직면해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그는 이란과 동맹 세력은 이스라엘과의 전면전을 피해야 할 필요성과 하마스의 패배를 묵인할 시 반(反)이스라엘 투쟁의 선봉으로서의 입지가 약화할 위험성 사이에서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 감수 : 김은비 국방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AP, With deadline looming, diplomats seek to extend Gaza truce; more hostages, prisoners are freed, 2023. 11. 29.
Al-Jazeera, Gaza truce appears set to extend as Israel receives new list of captives, 2023. 11. 28.
Al-jazeera, Israel arrests almost as many Palestinians as it has released during truce, 2023. 11. 28.
AP, Israel and Hamas agree to extend truce for two more days, and to free more hostages and prisoners, 2023. 11. 28
Middle East Monitor, Israel army, settlers have killed more Palestinians in West Bank since 7 October than in 2022, 2023. 11. 28.
The Times of Israel, Israeli troops in northern Gaza targeted with bombs, in apparent breach of truce, 2023. 11. 28.
The New Arab, Israeli ships forced to reroute amid spiralling costs as Houthi threat intensifies, 2023. 11. 28.
The New Arab, No attacks on US troops since Israel-Hamas truce began: Pentagon, 2023. 11. 28.
The New Arab, Yemen's Houthi rebels warn they may seize more Red Sea ships amid Israel tensions, 2023. 11. 23.
The Cradle, Hezbollah not part of Gaza-Israel truce: Official, 2023. 11. 22.
The New Arab, Hezbollah says it will abide by Israel-Hamas ceasefire on Lebanon border, 2023. 11. 22.
Anadolu Agency, 7 Palestinians killed by Israeli fire in West Bank, death toll rises to 225, 2023. 11. 22.
The Times of Israel, Yemen’s Houthis claim to hijack Israeli ship in Red Sea; Jerusalem: It isn’t Israeli, 2023. 11. 19.
Reuters, Insight: Iran's 'Axis of Resistance' against Israel faces trial by fire, 2023. 11. 16.
Al-Jazeera, Hezbollah’s strategic calculation: Israel, Gaza and the domestic equation, 2023. 11. 14.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 및 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전글 | [이슈트렌드] 남아프리카공화국, 이스라엘에 대한 아프리카 국가의 비판 주도 | 2023-12-01 |
---|---|---|
다음글 | [신흥지역 체험기 공모전 당선작] 우간다에서 가져온 최고의 선물 | 2023-1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