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체코 무선 및 스마트 스피커 시장동향

체코 KOTRA 2021/04/21

- 2020년 체코 무선 및 스마트 스피커 시장 전년대비 12% 성장 -
- 음성인식 기능 탑재한 소형 스마트 스피커 모델 인기 증가 -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무선 스피커 및 스마트 스피커
- HS Code: 851821(단일형 확성기), 851822(복합형 확성기), 851829(기타 확성기)

시장동향 
스마트 폰과 태블릿으로 언제 어디서든 음악 감상이 가능해지고 블루투스 기술 발전으로 고품질 음향 전달이 가능해지면서 체코 무선 스피커 구매가 증가하고 있다. 더불어 코로나19로 가정에서 일과 여가로 보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가정에서 뮤직 스트리밍 및 플랫폼 사용이 늘어난 것도 수요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지속적인 스마트홈 트렌드 확산으로 스마트홈 기기 중에서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확실한 기능을 보여주는 스마트 스피커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스마트 스피커는 음성인식 기능을 탑재해 음성제어로 음악재생 외에도 스마트홈 기기 제어, 정보검색 등 다양한 기능이 가능하다. 아직까지는 음성제어 기능이 영어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체코어 사용 시 제한이 있어 영어권 국가보다는 보급이 낮은 편이나 연동이 가능한 스마트 기기 사용이 증가하면서 제품 사용이 확대되는 추세이다. 현지 전자제품 전문점 영업직원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 스마트홈 기기에 대한 체코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 중 스마트 스피커는 다양한 기능과 전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체코 소비자에게 어필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장조사기관 Euromonitor 자료에 따르면 2020년 체코 스마트 스피커를 포함한 무선 스피커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약 12% 증가한 약 6억 코루나(약 2760만 달러)이며, 판매량은 전년대비 14% 증가했다. 체코 무선 스피커 매출액은 2015~2020년 연평균성장률 13.6%를 기록하며 2015년 이후 매년 두 자리수 성장률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체코 무선 스피커 및 스마트 스피커 시장규모(매출액) 현황
(단위: 백만 코루나)
자료: Euromonitor ‘Portable Players in the Czech Republic’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 규모
2020년 체코의 무선 및 스마트 스피커를 포함한 스피커 수입금액은 1억5356만 달러로 주요 수입국은 이탈리아, 중국, 네덜란드, 독일 등으로 나타났다. 최대 수입국인 이탈리아로부터 수입금액은 최근 3년간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한 반면 2위인 중국으로부터 수입은 2020년 큰 폭으로 감소했다. 상위 수입대상국의 점유율 차이가 크지 않아 수입이 한 국가에 편중되지 않고 여러 국가로부터 수입되는 것으로 파악된다.

체코 무선 및 스마트 스피커 포함한 스피커 10대 수입대상국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주: HS Code 851821, 851822, 851829 수입금액 합계 기준
자료: Global Trade Altas


한국은 체코의 제6위 수입대상국으로 2020년 수입금액은 약 951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전년대비 약 250%의 큰 폭의 성장을 기록했다. 2019년에는 한국으로부터 수입액이 전년대비 감소했으나 2020년의 큰 폭의 상승으로 2018년 수입액을 상회했으며, 10대 수입국가 중 아시아 국가에서는 한국이 유일하게 수입이 증가했다.

체코 무선 스피커 포함 스피커 대한국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자료: Global Trade Altas


경쟁 동향
전문 음향기기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하고 있는 JBL이 체코 무선 스피커 시장에서도 가장 높은 점유율 보이고 있다. 비슷한 기능의 경쟁사 제품에 비해 비교적 높은 가격에도 사운드 품질을 중시하고 최첨단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층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그 외 Niceboy, LAMAX, GoGen, Sencor 등 체코 소형 전자제품 기업이 중저가 제품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다. 아직까지 체코 무선 스피커 시장은 일부 업체에 의해 시장점유율이 선점되지 않고 여러 업체로 시장이 세분화된 경향을 보이고 있다.

대부분의 휴대용 무선 스피커의 경우 캠핑장, 수영장 등 야외 사용에서 필요한 방수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일부 제품은 백라이트, 디스플레이, 내장 마이크, 핸즈프리 통화 등의 추가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가정에서 무선 스피커 사용이 증가하면서 인테리어 소품으로 사용 가능한 디자인 또한 주목받고 있다. 예를 들어, Ikea는 음향기기 업체 Sonos와 협력해 Ikea의 스마트 장치와 호환이 가능하고 조명 및 벽면걸이를 결합해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무선 스피커를 출시했다. 그 외 인테리어로도 어울릴 수 있는 레트로 디자인이나 가정에서 사용 시 유용한 시계, 알람 등 기능이 추가적으로 적용된 제품도 판매되고 있다.

체코에서 판매되는 주요 무선 스피커
주: 1체코 코루나 = 한화 51.43원(2021년 4월 15일 기준)
자료: alza, Datart, CZC, Heureka


스마트 스피커의 경우 자체 음성인식 플랫폼을 장착한 Apple HomePod, Amazon Echo, Google Nest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Apple Homepod mini의 경우 아직 체코 시장에 정식 출시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Alza 및 타 전자상점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높은 수요가 확인되고 있다. 최근 스마트 스피커업체는 하드웨어 판매 수익보다 보급화를 통한 자사 제품과의 연동성 확장으로 전략을 선회하는 경향으로 소형 저가 모델 출시에 집중해 체코 시장에서도 보급화 모델이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Google 및 Amazon의 음성인식 플랫폼을 장착한 Xiaomi, Bose 등의 제품도 판매되는데 음성제어와 함께 오디오 성능에 중점을 둔 제품을 원하는 소비자를 공략해 판매되고 있다.

체코에서 판매되는 주요 스마트 스피커
주: 1체코 코루나 = 한화 51.43원(2021년 4월 15일 기준)
자료: alza, Datart, CZC, Heureka


유통구조
Euromonitor의 자료에 따르면, 무선 스피커가 85%를 차지하는 체코 휴대용 플레이어의 온라인 유통채널 비중이 2020년 기준 5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매장형 유통채널 중에서는 전자제품 전문 판매점의 유통 비중이 43%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제품 정보 및 비교의 용이성, 구매의 편리성, 합리적인 가격 등의 요인으로 소비자들이 온라인 구매를 선호하고 오프라인 전자상점도 온라인 판매를 확대하면서 매년 온라인 시장의 유통 점유율은 증가해 2019년에는 오프라인 유통채널 비중을 추월했다. 소비자의 온라인 채널 이동현상이 더욱 뚜렷해지고 소비자의 수요 증가에 대응해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스마트 스피커 제품 판매군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어 향후에도 온라인 중심의 유통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체코 휴대용 플레이어의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비중 추이
자료: Euromonitor ‘Portable Players in the Czech Republic’


관세율, 부가세, 인증
한국산 무선 스피커 및 스마트 스피커의 관세율(HS Code 851821, 851822, 851829 기준)은 0%이며, 체코 내 부가세는 21%이다. 체코를 포함한 EU시장에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CE 인증이 필요하며, 해당 제품의 필수 요구사항 확인을 위한 시험결과 및 적합성 선언을 위한 기술문서 등을 바탕으로 CE마크 부착이 가능하다.

시사점
체코 무선 스피커 시장은 스마트 기기 사용 증가, 음성제어기술 개발, 다양한 기능 통합에 따른 제품군 확대 등의 요인으로 향후에도 성장이 예상된다. Euromonitor 자료에 따르면, 체코 무선 스피커의 판매량은 2020~2025년 연평균성장률(CAGR)은 7.6%로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스마트 스피커의 발달로 스마트 홈 기기와 연동한 스마트홈 허브 역할이 더욱 강조돼 음성인식 기술개발 또는 기술 제휴, 스마트 기기와의 연동성에 중점을 두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가정 인테리어 소품으로 디자인도 소비자 제품 선택의 주요 요인 중 하나가 되기 때문에 기능 및 품질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Euromonitor, Global Trade Altas, alza, Datart, CZC, Heureka, idnes.cz, novinky.cz 및 KOTRA 프라하 무역관 자료 종합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