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에티오피아 혈액분석기 시장 동향

에티오피아 KOTRA 2021/11/26

- 핼액 관련 질병의 증가로 수요 확대 및 수입 의존적으로 유망 -
- 유력한 대리인을 선정하여 공공조달 시장 부터 노려야 -

 
상품명 & HS 코드
혈액분석기는 혈액 샘플 내 혈소판, 적혈구 및 백혈구와 헤모글로빈 수치를 검사하는 분석 장치의 일종이다. 한 시간에 수백 개의 샘플 들을 검사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기존 전문가들에 의해 수기법으로 진행되는 전혈구 검사 (CBC) 횟수를 줄이는데 쓰인다. 혈액분석기는 백혈병, 빈혈, 당뇨병 감염 상태나 암 등의 다양한 질병 들을 검진하는데 사용되며, 해당 기기는 HS 코드 902780에 속한다

시장 규모와 동향
에티오피아 내 혈액분석기 및 관련 시약시장은 수입에 의존하는 구조이며,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다. 과거 에티오피아에서는 백혈병 같은 혈액 질환이 널리 알려지지 않았고, 의료 여건이 낙후되어 많은 환자들이 검사를 받지 못 한 채 사망하였다. 그러나, 현대의 빈혈, 혈액 감염, 그리고 백혈병 환자들의 증가세는 에티오피아 내 혈액분석기에 대한 꾸준한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에티오피아 혈액분석기 시장은 3- 파트 혈액분석기와 5- 파트 혈액분석기, 두 종류에 의존하고 있다. 3- 파트 와 5-파트 혈액분석기의 주요 차이점은 5-파트 혈액분석기가 단핵구, 호중구, 림프구, 호염기구와 호산구 등의 모든 분류의 백혈구를 감지 가능하다는 데에 있다. 3-파트 모델은 비교적 저렴하지만 5-파트 혈액분석기에 비해 떨어지는 성능을 갖추고 있으며 단핵구, 호중구, 림프구만 감지할 수 있다.

에티오피아 정부는 국제 입찰을 통해 대량의 혈액분석기와 시약을 조달하고 있으며, 민간 병원이나 클리닉, 실험실의 경우 수입 업체로부터 직접 구매 방식을 택하고 있다. Agmas General Trade사에 따르면, 모든 혈액 분석기 운용을 위해서는 각 분석기에 맞는 시약을 필요로 하며 시약들은 소모품으로 혈액 분석기 보다 더 빈번하게 구입되고 있다.

수입 규모 및 동향
2020년 기준으로 에티오피아의 HS code 902780 품목의 총 수입규모는 약 1,240만 미화달러로 전년보다 약 4.24% 감소한 수치다. 최대 수출국은 2020년 기준 약 450만 미화달러와 전체 시장 점유율 36.11%를 차지한 중국이다. 중국에 이어 미국과 영국이 각각 190만 달러와 170만 달러규모를 수출했다. 2020년 기준 영국, 일본, 싱가포르, 인도, 이탈리아로 부터의 수입이 전년대비 감소한 반면, 중국, 미국, 독일, 대만, 오스트리아로 부터의 수입은 2019년 대비 증가했다.

2018-2020 에티오피아 902780 수입 트렌드
자료: Global Atlas Trade


Agmas General Trading 사의 Mr. Ahmed씨와 Labarace Medical Equipment Importer 소속 Mr. Girum 씨에 따르면, 대한민국산 혈액분석기는 에티오피아 시장에서 아직 찾아보기 힘들다고 한다. 두 전문가의 의견에 따르면, 같은 HS 코드 내에 다른 모델들이 포함되기 때문에, 표에 기입된 데이터가 다른 제품 들을 가리키고 있을 것이라 추정했다.

경쟁 동향
혈액분석기의 가격대는 모델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에티오피아에서 가장 인기있는 혈액분석기는 3- 파트와 5-파트 혈액분석기지만, 5-파트 분석기의 비싼 비용 때문에 3-파트 혈액분석기도 지속적으로 수입되고 있다.

혈액분석기 시장은 Sysmex, Simens, Beckman Coulter, HTI MircoCC–20 Plus, Zybio, Mindray, Duiri 와 Human 등의 유명 브랜드들이 석권 중이다. 많은 사용자들은 쉬운 사용 방법과 정확한 분석결과, 그리고 높은 품질을 자랑하는 Siemens 와 Beckman Coulter의 분석기들을 선호하고 있지만, 현재 전체적인 시장은 Mindray를 위시한 저가 중국산 물품 들이 장악하고 있다.

공급 구조
Labrace Medical Device Importer사 Mr. Girum 씨에 따르면, 혈액분석기는 수입상을 통해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되거나, 아니면 중간에 소매업체를 통해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된다.  

관세율
아래 관세율은 세관의 상급기관인 세수부(Ministry of Revenue)에 의해 대한민국을 포함한 모든 국가로부터 수입되는 혈액분석기에 대해 공통적으로 적용된다. 

자료: 세수부
 

수입규제 (무역협정들) 및 필요한 인증서들
에티오피아 식품의약국(EFDA)에 의하면, 모든 의료기기 및 관련 물자들은 수입 전에 적절한 등록 및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 상품을 등록하기 위해 현지 대리인이 필요하며, 등록 시 다음 서류들과 인증서들을 제출해야 한다.
- 등록 신청서
- 대리점 계약서
- 적합성 선언서(DOC)
- 우수 의약품 제조/관리 기준(GMP)
- 품질확인 보증서(ISO, TUV, CE, FDA)

시사점
Labrace Medical Device Importer사 대표인 Mr. Girum 씨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혈액분석기의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어 유망한 품목이라고 할 수 있다. 혈액분석기는 병원, 클리닉과 실험실에서 쓰이고 있다. 한 편, 5-파트 혈액분석기의 가격은 비교적 비싸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그 수요는 증가하고 있다. 3-파트 혈액분석기처럼 단순하게 세가지 유형의 검사결과 만이 아닌 모든 다섯가지 분류의 혈액검사 결과를 한 번에 보여줌에 따라, 환자의 진단을 보다 쉽게 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 혈액분석기 브랜드인 HTI의 현지 대리점을 운영 중인 Mr.Girum 씨에 따르면 혈액분석기는 주로 정부 입찰을 통해 구입된다. 이는 대부분의 사설 병원이나 클리닉들이 정부와 같이 지속적으로 제품 구매를 이어갈만한 재정적 역량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빈혈이나 백혈병 및 기타 혈액 관련 질병을 앓고 있는 환자 수의 증가와 늘어나는 헌혈자 수 역시 혈액분석기 수요 증가의 큰 요인이다.  향후에도 혈액분석기의 수입은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마지막으로, Agmas General Trading 소속 Mr. Ahmed 씨는 시장내 다양한 한국 의료기기들이 그 우수한 품질로 인해 알려져 있지만, 한국산 혈액분석기 만큼은 시장에 아직 존재하지 않음을 지적했다. 그러나 해당 제품에 대한 지속적 수요 증가로 인해 그는 한국 공급업체가 에티오피아 시장에 진입할 의사가 있을 시 기꺼이 해당 업체들과 협업할 의사를 표명하였다.
 


자료: GTA, 세수부, 에티오피아 식품의약청(EFDA) 등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