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2021년 나이지리아 자동차산업 정보

나이지리아 KOTRA 2021/12/03

-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인구로 중고차 수요 확대 -
- 2021년 자동차 수입시장은 전년대비 14% 증가 -


산업 특성
나이지리아 현지 자동차 생산량은 매우 적어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수입 품목 중 석유, 기계류, 선박, 자동차 순으로 수입규모가 크다. 2021년 자동차 수입시장은 전년대비 14% 증가하였으며, 택시 서비스 등 각종 자동차 관련 서비스의 확대가 주 원인으로 분석된다. 자동차 수입 시장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중고차량으로, 수입되는 자동차 중 10%가 신차, 90%는 중고차이다.

나이지리아 자동차 제조업은 수입 SKD 키트로 현지의 부족한 기술 및 공급을 대신하고 있다. 1970년대부터 자동차 조립 생산을 시작했으며, 70~80년대 들어 연방정부가 6개 글로벌 제조사들과 협력하여 CKD 생산 투자를 유치해 차량 생산에 힘써왔다. 나이지리아 자동차디자인개발협회에 의하면, Maiduguri 지역에 Isuzu 공장, Umuahia 지역에 Mazda 공장, Ilorin 지역에 Mitsubishi 공장, Minna 지역에 Nissan 공장, Gusau 지역에 Peugeot 공장을 짓기로 각 제조사들과 협의하였지만, 실현되지 않은 바 있으며, 이후로 불안정한 정책 시행 및 전기 공급, 정부의 지원 감소 등으로 현지 생산이 점점 줄어들다 결국 대부분이 중단되게 되었다. 따라서 현재는 수요의 10~15%만 현지 조달이 가능하고 수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현지 자동차 제조업을 위한 수입 관세 인상은 소비자 가격 인상 및 판매량 저하로 이어졌다

수급 현황
현지 자동차 산업 생산량 부족으로 수입에 의존하다 보니 시장 내 글로벌 브랜드 입지가 굳혀졌으며, 글로벌 제조사들은 나이지리아 현지 유통업체들과 이미 견고한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는 편이 대부분이다. 대중교통 시설이 매우 열악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개인 소유의 자동차가 필수이므로 나이지리아 자동차 시장의 수요는 꾸준할 전망 된다. 나이지리아는 자동차를 포함하여 자동차 부품까지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소위 토쿤보(Tokunbo)라고 하는 중고차가 나이지리아 자동차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자동차부품의 경우도 국내생산은 없이 새 제품 또는 중고 부품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경제적인 이유로 주요 자동차 브랜드의 신차는 전체 인구의 2%에 불과하며, 법인 차량을 구매하는 소비자들 중 70%가 신차를 구매하는 수준이다. 상업 은행들이 자동차 구매 금액 할부를 위한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나, 연 이율 20% 이상, 선금 10% 지불 등의 조건 때문에 소비자들이 많이 이용하지는 않는 추세이다. 나이지리아의 열악한 도로 사정으로 인해 자동차 감가상각률이 높기 때문에 보통 은행들은 4년 상환으로 자동차 할부 구매를 지원한다. 한편, 일부 딜러들은 은행과 파트너십을 맺고, 특정 차량 구매 시 소비자들에 좀 더 낮은 금리로 자동차 할부 구매를 지원할 수 있게 하는 등 할인 이벤트를 제공하기도 한다.

일부 분석 자료는 나이지리아 자동차 시장 규모가 1,000만 대라고 분석한다. 하지만 이 또한 2억의 인구에 비하면 나이지리아 자동차 이용률은 전 세계 평균의 3분의 1 정도밖에 되지 않는 5~6%에 불과하기 때문에, 자동차 시장은 아직 수요에 비해 공급량이 매우 적다고 할 수 있다. 인구는 아프리카 최대이지만, 나이지리아보다 인구가 적은 알제리, 이집트, 모로코, 남아공보다 신차 판매량은 훨씬 적은 편이다.

나이지리아 자동차 부품(HS코드 8708) 연도별 수입액
(단위: 천 달러)
자료: Trademap


경쟁 동향

나이지리아 자동차부품(HS코드 8708) 주요 수입국
(단위: 천 달러)
자료: Trademap
 

국가별 나이지리아에서 찾아볼 수 있는 자동차 브랜드 


대한 수입 동향

나이지리아 자동차부품(HS코드 8708) 대한국 수입
(단위: 천 달러)
자료: Trademap
 

수입 관세 및 규제

나이지리아 자동차부품 관세
(단위: %)
자료: 나이지리아 관세청(Nigeria Customs Service)

 
관련 전시회
ㅇ 14회 Lagos Motor Fair
-날짜: 2022년 5월 3-8일
- 장소: Federal Palace Hotel
- Email: info@bkgexhibitions.com
- 홈페이지: www.bkgexhibitions.com
- 연락처: +234-8033218908, +234-8098911665

ㅇ West Africa Automotive Show
-날짜: 2022년 5월 17-19일
- 장소: Land mark Centre, Lagos
- 연락처: +44 (0)2476158100

진출 전략 및 시사점
나이지리아 자동차 시장은 경제적인 이유로 소비자들이 신차보다 중고차를 선호하고 있으며, 통계에 의하면 승용차의 80%, 상업용 자동차의 90%가 중고차로 구매된다고 한다. 신차 판매량은 도요타 브랜드가 전체의 3분의 1로 가장 우세하던 중 현대와 기아의 판매량도 점점 증가하여 아시아 브랜드가 전체 신차 판매량의 절반을 차지한다. 경제 불황 및 나이라 환율 급락, 수입 관세 인상 등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자동차 가격이 오르면서 현지 조립 자동차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지고 있는 상황으로, 한국 브랜드의 가격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한국 기업들의 현지 조립/생산 진출 필요하다.

 

자료원: 나이지리아관세청, Trademap, 라고스무역관 자료 종합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게시글 이동
이전글 2021년 나이지리아 포장산업 정보 2021-12-01
다음글 2021년 나이지리아 농업 정보 2021-12-06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