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제르바이잔의 자동차 배터리 시장동향

아제르바이잔 KOTRA 2022/05/12

- 아제르바이잔의 늘어나는 중고차 수입을 고려할 떄 자동차 배터리 수요는 확실한 증가 추세
- 아제르바이잔의 자동차 배터리 시장은 수많은 제조사의 배터리 수입으로 인해 경쟁이 치열한 상황


HS 코드와 세금
(단위: 퍼센트)

1


아제르바이잔으로 수입되는 자동차 배터리에는 다음의 증명서 및 인증서가 필요하다. 
- 원산지 증명서(제조업체)
- 품질 증명서(제조업체)
- 적합성 인증서(아제르바이잔 공화국의 해당 인증 기관(수입자가 획득))

시장동향
(시장상황) 아제르바이잔의 자동차 배터리 시장의 성장은 주로 아제르바이잔의 중고 차량 증가에 기인한 것이다. 아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운송수단의 수가 안정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자동차 배터리 시장 자체의 성장을 간접적으로 시사하고 있다. 아제르바이잔에는 2020년 기준 140만 대 이상의 자동차가 있으며 약 4~5년의 주기로 운전자는 자동차 배터리를 교체해야만 한다.

(배터리 유형) 자동차 배터리 시장은 배터리 재료 및 엔진별로 분류된다. 배터리 소재별 유형은 납산·리튬 이온으로, 엔진 유형은 내연 기관 및 전기 자동차로 구분되며 아래의 시장 조사는 가장 큰 시장 규모를 갖고 있는 납축전지를 기준으로 한다.

(주요 사용 유형) 아제르바이잔에 있는 자동차 배터리는 주로 자동차, 경자동차, 대형 자동차에 사용된다. 시장 조사에 따르면 현지 시장의 자동차 배터리 용량은 대략 50-225Ah이며 주로 SLI(시동, 조명 및 점화) 시스템에 사용되고 있다.

자동차 배터리는 일반적으로 3-5년 동안 지속되며 이는 주로 기상 조건, 배터리 유형 및 품질 등에 따라 다르다. CCA – 아제르바이잔 자동차 배터리의 콜드 크랭킹 앰프는 300A – 1050A다.

1


수입동향
(증가세) 자동차 배터리에 대한 현지 수요를 기반으로 제품의 수입은 정기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자동차 배터리의 아제르바이잔 현지 생산이 없기 때문에 전 세계에서 제품이 수입되고 있으며 외국 브랜드가 전체 현지 시장을 차지하고 있다. 자동차 배터리의 주요 수입업체는 자동차 부품 유통업체(딜러, 무역 회사)와 자동차 서비스 센터다. 자동차 배터리는 피스톤 엔진 시동에 사용되는 종류의 납축 배터리 HS 코드 850710에 따라 아제르바이잔으로 수입되며, 다음 표는 2019 – 2022(2월까지) 동안 HS코드 850710에 따른 상품 수입 현황이다. 

1


유통구조
(규격) 아제르바이잔으로 수입 및 판매되는 모든 자동차 배터리는 유럽 표준에 따르며 EN 마크는 자동차 배터리에 고정돼 있다. 아제르바이잔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정격 전류는 CCA(콜드 크랭킹 앰프), RC(예비 용량), AH(암페어-시간)이다. 피스톤 엔진 시동에 사용되는 종류의 납축전지 HS 코드 850710에 따른 주요 수입업체는 다음과 같다.

1


현지 시장 조사에 따르면 다양한 국가와 기업의 자동차 배터리가 현지 시장에 나와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경쟁동향
(경쟁제품) Turbo, X-Force, Solite, Atlas, Varta, Inci Aku, Bosch 등과 같은 수십 개의 브랜드가 현지 시장에 나와 있음에도 불구하고 Bosch 및 Varta보다 더 유명하고 평판이 좋은 브랜드는 없다고 할 정도로 시장의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이 중에서 자동차 배터리에 관해서는 보쉬가 1위 기업이다.

(경쟁기업) 대부분의 자동차 사용자에 대한 리뷰는 Bosch 및 Varta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최근에는 심각한 경쟁을 유발하는 다른 모델도 진입하고 있다. 이러한 제품은 브랜드가 없는 제품보다 비싼 가격을 형성하고 있지만 제조업체가 적극 광고하는 모델로 자동차 배터리의 가격대는 AZN 65-450(USD 38.24 –264.71)이다.

(주요판매점) 이것은 자동차 배터리의 주요 브랜드가 주로 Baku시의 Babek Avenue에서 판매된다는 점을 언급해야 한다. 이 거리는 자동차 부품, 중고 및 신차 판매 전시장으로 알려져 있다. 자동차 배터리의 소매 가격은 다음과 같다(가격은 아제르바이잔 마나트로 표시된다. USD 1 = AZN 1.7000, www.cbar.az )

1
1


시사점
KERBA AUTO(아제르바이잔의 Solite 및 Atlas 자동차 배터리 수입업체)의 책임자인 Mr. Karim Babayev 씨에 따르면 “현지 시장에서 배터리 제품별 경쟁은 주로 가격 부문에서 일어나고 있다. 러시아와 카자흐스탄에서 만든 배터리가 가장 저렴한 제품 분류이고 중간 가격대에는 터키 배터리가 위치하고 있는데, 터키 브랜드 중 MUTLU는 더 높은 가격대에 있다고 봐야 한다.

고가의 배터리 부문에는 한국 및 유럽 브랜드가 포함되어 있다. 현지에서 잘 팔리는 브랜드는 러시아와 카자흐스탄에서 만든 배터리이며 가장 큰 이유는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이다. 중저가 브랜드 중 Bars(카자흐스탄), Inci, Igid(터키)를 예로 들 수 있다. 내가 나열한 중저가 브랜드가 시장의 60~70%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 제품의 경우 높은 품질을 자랑하고 있지만 최근에 증가하는 운송 비용과 소매 가격에 대한 실질적인 영향 때문에 현재 시장에서 경합이 치열한 상황이다.

Karim Babayev와의 인터뷰 및 시장 조사에 따르면 시장이 외국 브랜드로 포화 상태에 접어들면서 다양한 가격의 자동차 배터리를 시장에서 찾을 수 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전체적으로 물가가 상승하고 있는 상황에서 저렴한 가격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현재 원자재 가격 상승, 국제 배송료 및 기타 요인이 최종 제품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팬데믹 및 포스트 팬데믹의 기간에 치솟은 물류운송비, 아제르바이잔 세관의 관세 및 비관세 장벽 등을 감안하면 자동차 배터리 소매 가격이 상승하고 이 경우 현지 소비자의 실질 구매력이 줄어 들면서 배터리 관련 사지 및 경제범죄도 늘고 있는 상황이다. 과열된 시장에서 진입을 위한 명확한 시장 내 위치선정과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 구축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자료: KOTRA 바쿠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