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콜롬비아 ESG 지수 골드등급 기업들의 ESG 적용 사례 살펴보기

콜롬비아 KOTRA 2022/07/27

- Grupo Argos사, Grupo Nutresa사, ESG 지수 평가에서 골드 등급 차지
- 골드 등급 기업들의 ESG 사례로 살펴보는 콜롬비아 기업 운영 동향


신용평가기관인 S&P 글로벌은 연례보고서 “The Sustainability Yearbook”을 발표했다. 2021년 4월부터 2022년 2월까지 전 세계 7,554개의 기업을 대상으로 지속가능성을 평가했는데 콜롬비아 기업 16개사가 포함되었다.

콜롬비아 기업들의 지속가능경영지수 평가
S&P 글로벌의 “The Sustainability Yearbook 2022(2022 지속가능경영 연례보고서)”는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 지수 결과를 바탕으로 각 기업의 지속가능성 수준을 평가한다. 올해 평가에서는 총 7,554개의 기업 중 지속가능성 지수가 높은 66개 국가의 716개 기업을 선정했다. 올해 선정된 716개 기업 중 75개 기업이 골드 등급, 89개 기업이 실버 등급, 106개 기업이 브론즈 등급에 해당되었다.


 

총 16개 콜롬비아 기업이 포함되었는데 중남미 국가 기준, 칠레와 브라질 다음으로 많은 수의 기업이 선정되었으며 이 중 3개사가 골드 등급을 받았다. 한국 기업은 총 43개 기업사이며, 이 중 8개 기업이 골드 등급을 받았다.




골드 등급을 받은 콜롬비아의 기업은 건설자재 분야의 Grupo Argos사, Cementos Argos사, 식품제조 분야의 Grupo Nutresa사이다.


 

기업의 ESG 사례1 – Grupo Argos사 “지속가능성 및 기업 지배구조 위원회 운영”
Grupo Argos사는 기업 내에 자체적으로 '지속가능성 및 기업지배구조 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동 위원회는 현재 3명의 이사로 구성되며 최소 1명은 반드시 기업과는 이해관계가 없는 인물로 선임되어야 한다. 이사회의 정보는 원하는 사람에게 투명하게 공개한다. 기업의 대표는 투표나 발언권없이 위원회 회의에 참석할 수 있다. 동 위원회는 ESG와 관련된 모든 위험과 기회를 관리하고 책임진다. 특히 콜롬비아 정부의 탄소 50% 감소 계획에 맞춰 자체적으로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를 설정했는데, 2030년까지 지속가능한 목표 달성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청정기술 및 친환경적인 산업 공정 적용, 폐기물 관리, 지역 사회 경제적 연계 지원 활동을 강화한다는 것 등이 주요 내용이다. 매년 계획한 목표의 달성 현황과 수정, 완료, 신규 목표 수립에 대한 내용도 공개해 정보를 원하는 시민들은 누구나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기업의 ESG 사례 2 – Grupo Nutresa사 “가치 지도”
Grupo Nutresa사는 기업 비전을 설정하고 3개 분야를 통한 주제와 목표, 달성 내용을 가치 지도로 제작해 정보를 원하는 국민들 누구에게나 공개하고 있으며 기업 운영 방침에도 반영해 비전을 달성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전문가 코멘트
콜롬비아 노르테 대학교 국제관계 및 정치 이론 담당 지나 셀리아 교수는 인터뷰를 통해 기업들의 ESG경영 방식은 세계적인 움직임으로 이미 콜롬비아에서는 많은 기업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여러 해 전부터 ESG 경영 방식을 적용해왔다고 말했다. 사회적으로는 미혼모 우선 채용, 장애인 필수 고용과 같이 고용의 다양성 포용부터 재활용 가능한 포장용기 사용, 지속가능한 에너지 개발 목표 수립 등 환경 분야 목표까지 이미 다양한 ESG 사례가 있고 많은 기업들이 ESG 가치를 수립하고 달성 방안을 고민하고 있으며, 이런 정보를 공개해 국민들의 지지와 참여를 얻고 있다. 또한, 해외 투자자들도 ESG 경영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따라서 콜롬비아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이나 투자를 고민하고 있는 투자자들은 이러한 ESG 흐름에 따르는 것이 실패 확률을 줄이는 투자 방법일 것이라는 의견을 더했다.

 

자료: S&P GLOBAL 2022.2, 현지 기업 공식 홈페이지(Grupo Argos, Grupo Nutresa), 현지 언론사(El Tiempo, El Espectador, SEMANA, La Republica, El Colombiano), PIXABAY, KOTRA 보고타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게시글 이동
이전글 브라질 비디오 게임기 시장 2022-07-26
다음글 2022 과테말라 ESG 보고 2022-07-27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