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슬로바키아에서 잘나가는 천연화장품은?

슬로바키아 KOTRA 2022/09/16

- 천연화장품 현지 생산 많아지며, 젊은 세대들의 웰빙 수요에 대응하고 있어


성장하는 화장품, 미용 분야
화장품 및 미용 시장은 일반적으로 소비자 시장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사업이며, 그중 특히 화장품 및 스킨케어 부문이 성장을 이끌고 있다. 세대교체를 통해 시장으로 유입된 젊은 소비자들 덕분이다. 슬로바키아 20-30대 인구는 2022년 기준 26.1%로 유럽 평균(24.6%)보다 높고 인근 V4(슬로바키아, 폴란드, 체코, 헝가리)국 중에서도 가장 많다. 동시에 젊은 세대의 시장 유입은 소셜미디어, 국제성, 이커머스를 통해 강화되어 소비자들의 뷰티 제품 구매에 계속해서 영향을 미친다. 세계 곳곳에서 꾸준히 등장하며 변동하는 트렌드로 인해 데일리 뷰티 및 케어 루틴 역시 확장과 동시에 변화하고 있다.
 
천연 원료 화장품 인기
10년 전 슬로바키아 소비자들은 해외 브랜드에 의존해야 했지만 최근 천연 원료로 만든 화장품을 판매하는 현지 기업들이 나타나고 있으며 현재 약 30개의 기업이 있다. 비누, 데오드란트, 크림, 로션 및 마스크, 립밤, 바디밤, 샴푸, 컨디셔너, 양치 용품, 손 소독 젤 등을 비롯한 다양한 품목이 슬로바키아 국내 생산자를 통해 판매되고 있다.

슬로바키아 화장품 시장 진입 시 유의점
슬로바키아 화장품 시장에 진입하려면 현지 표준화 관련 규정(STN)에 따라 올바른 제조 방식을 확인하고 규제 물질에 관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등 안전성 평가를 받아야 한다. 유럽연합 위원회는 1996년에 화장품 성분 목록을 도입했으며, 화장품을 제조하거나 보관하는 사업장은 공중보건국 위생사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이외에 슬로바키아 무역 감사원의 시장 모니터링도 진행된다. 부작용이 확인된 제품은 유럽 소비자안전 긴급경보시스템(Rapex)에 보고한다. 2009년부터 유럽 연합 내 화장품 개발은 동물 실험을 금지하고 있어 대신 자원봉사자와 세포 배양을 통해 실험을 진행한다. 그러나 비정부 기구인 Animal Freedom은 일부 기업이 여전히 유럽 연합국가 밖에서 제품 테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동물 실험을 하지 않는 제품은 토끼 로고가 있는 HCS (Human Cosmetics Standard) 인증을 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해당 제품이 관련 규칙을 준수하고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는다는 것을 나타낸다.

유럽 천연 및 유기농 성분 인증
유럽 법규에는 천연 및 유기농 화장품에 대한 정확한 정의가 없어 제조사들이 해당 용어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지만, 원료의 천연 및 유기농 원산지를 증명하는 인증서는 많다. 예를 들어, Vegan과 BDIH 인증은 동물실험을 거치지 않고 동물성 원료 대신 GMO가 없는 자연 유래 식물성 성분만을 사용하는 제품을 말하며, Ecocert 인증은 제품의 성분 중 유기농 성분이 95% 이상인 제품을 말한다. NaTure는 화학성분이 전혀 포함되지 않은 천연 화장품을 나타내며, 로고 속 별 개수는 제품의 바이오 원료 비율을 70%에서 95%까지로 나타낸다. 체코 CPK 바이오 인증서는 제품에 천연 원료가 90% 이상이며 이 중 20%는 바이오 성분임을 나타낸다.

슬로바키아 화장품 부문 인기 제품 및 기업
슬로바키아 소비자들이 바이오코스메틱 제품을 찾는 것은 단순히 유행 때문이 아니다. 해당 제품의 품질이 더 낫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동시에 개인의 건강 문제로 인공성분을 피하기 위해서 바이오코스메틱 제품을 찾기도 한다. 올해로 11년째인 슬로바키아의 한 인기 프로그램(Voľba spotrebiteľov)에서는 40개 품목에서 125개의 신제품이 우승을 두고 겨뤘다. 슬로바키아 소비자들은 광범위한 설문조사를 통해 최고의 제품을 고르는데 참여했다. 올해에는 가장 혁신적인 제품을 결정하는 전문 심사위원단도 있어 수상 제품은 더 큰 공신력을 얻게 되었다. 2/3 이상의 소비자가 개별적인 제품 테스트에서 수상 제품에 더 큰 확신을 가지고 있다고 답하기 때문에 생산자의 입장에서 제품을 마케팅 프로그램에 올리는 것 자체가 명백한 이점을 가지고 있다.






전문가 인터뷰


 

질문1) 슬로바키아 소비자들은 천연 화장품을 찾는 편입니까?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할 때 가장 관심을 가지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변1) 천연 화장품을 찾는 소비자들은 남녀를 가리지 않고 아주 많습니다. 자연 유래 성분에 매력을 느끼거나 자연 유래 성분 자체에 대한 신뢰가 있어 구매하기도 합니다. 물론 최근 화두인 생태계 보전을 강조하는 그린 트렌드나 지속가능성도 현재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입니다.
하지만, 천연 화장품과 그 원리를 믿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 경우엔 보통 잘 알려진 제품이나 잘 알려진 브랜드를 선호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들은 천연 화장품의 사용기한과 보관법을 묻습니다. 물론 천연 화장품은 일반 드럭스토어에서 판매하는 제품에 비해 사용기한이 짧습니다. 하지만 천연 화장품은 일반 화장품처럼 진열대에 오랜 기간 두지 않고 갓 제작된 신선한 상태로 소비자에게 전달됩니다. 저희는 항상 소비자들이 제품을 사용할 때 사용기한으로 인해 서두르지 않도록 충분한 시간을 두려고 노력합니다.

질문2) 고객들이 천연 화장품 구매할 때 어떤 부분을 가장 많이 문의합니까?
답변2) 제품 자체나 고객의 피부 타입에 따라 어떤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적절한지 문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겨울에는 보통 피부 건조, 여드름, 염증, 습진 등 피부 문제에 대한 문의가 많습니다. 두피 가려움, 비듬, 지루성피부염에 도움이 되는 제품을 문의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저희는 고객에게 저희 제품이 피부병 치료를 위한 제품이 아니라는 것을 항상 말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피부 문제 중 적절하지 않은 제품을 사용하거나 부적절한 관리를 했을 때 생기는 문제는 천연 화장품 사용으로 인해 크게 개선됩니다. 저희는 고객에게 마침내 제품이 도움이 되었다는 말을 들을 때까지 어떤 문의나 반응도 귀찮아하지 않고 귀담아들을 것입니다.

질문3) 일반 화장품과 비교했을 때 천연 화장품의 이점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답변3) “일반” 화장품은 주로 합성 화장품으로 파라벤, 실리콘, 화학적 UV 필터, 알루미늄염, 프랄레이트, 유해성이 자주 제기되는 유화제와 인공염료, 향료 등 정직한 생산자나 천연 화장품이라면 반드시 피할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사람의 건강은 물론 생태에도 다소 위험합니다.

시사점
화장품 시장은 오랜 기간 같은 기업들이 점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역동적이고 흥미로운 변화를 보인다. 또한 새로운 트렌드, 새롭게 떠오르는 타깃 소비자 그룹과 시장, 새로운 기업과 기술의 시장 진입 등의 영향을 받는다. 유럽 시장을 위해 천연 화장품 및 원료에 대한 인증을 보유한 화장품 기업이라면 슬로바키아 시장의 틈새를 노려 볼만하다.



자료: Finstat, 현지매체(RetailMagazine, Voľba spotrebiteľov 등), Esenzia, KOTRA 브라티슬라바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