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쿠웨이트 인프라 산업 미래 전망

쿠웨이트 KOTRA 2022/12/05

- 쿠웨이트 인프라 산업 연평균 3.2% 성장률 기대
- 철도, 공항 등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 활성화


쿠웨이트 인프라 산업, 2023~2031년 안정적인 상승 추세
Fitch Solution에 따르면, 쿠웨이트의 인프라 건설 산업은 내년부터 2031년까지 연 평균 3.2%의 실질 성장률을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쿠웨이트 정부의 Kuwait Vision 2035 목표에 따라 경제를 다각화하고 중동의 물류 허브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정부 노력이 뒷받침된 것으로 볼 수 있다.



2017년 1월 쿠웨이트 정부에서 발표한 Kuwait Vision 2035는 중동의 비즈니스, 문화, 교육 허브로 자리 잡기 위한 중장기 국가 개발 계획으로 원유 수출 의존도 탈피 및 산업 다각화, 정책 실현 효율성 및 투명성 제고, 생활환경 개선 등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인프라 투자는 해당 국가 개발 계획의 핵심 프로젝트로 볼 수 있다. 지난 5년간 저유가 장기화에도 불구하고 쿠웨이트 정부는 병원, 발전소, 스마트시티 등 다양한 인프라 프로젝트를 발주 및 진행해왔으며 1000억 달러 이상의 예산을 투입했다. 약 42억 달러 규모의 Lower Fars 중질유 프로젝트와 같은 주요 탄화수소 프로젝트가 대표적이며 최근에는 메가 프로젝트의 초석으로 국제 공항 확장, 철도 네트워크 구축, 물류 및 산업 허브 건설 계획 등을 발표했다.

교통 인프라 확장 수요 증대
2035년까지 걸프지역의 물류 및 무역 허브로의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운송 인프라는 쿠웨이트 정부의 주요 투자처가 될 전망이다.
쿠웨이트는 도로 기반이 열악하고 국가 철도 시설이 전무하다. 공항 및 항구의 수 역시 타 GCC 국가들에 비해 적은 편으로 내부 교통 네트워크 기반이 상당히 약하며 인프라 산업에 대한 정부의 관심 대비 아직까지 뚜렷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특히 국제 사회의 연결성 관점에서 쿠웨이트는 북쪽의 이라크, 남쪽의 사우디아라비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어 사방이 막힌 형세로 글로벌 항로와의 연결성이 좋지 않다. 이에 쿠웨이트 정부는 철도, 항만 등 다양한 건설 프로젝트에 집중하고 있으며 Fitch Solution의 Key Projects Database 지표에 따르면 전체 건설 프로젝트 가치의 약 60% 가량이 교통 인프라 확장에 집중되어 있다.



 
쿠웨이트 정부에서 진행중인 프로젝트 1단계 범위에는 공항 확장 공사, 철도 네트워크 및 무역 구역 건설 등이 포함된다. 이는 105억 달러 규모의 Mubarak al Kabeer 항구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경제 성장률 견인과 산업 다각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노동력의 대부분이 외국인으로부터 기인하는 시장 특성을 탈피하고자 자국민의 사업 참여를 높이기 위한 국가적 첫 시도가 될 것이다. 

Mubarak al Kabeer 항구 프로젝트는 현재 북부 부비얀 섬을 거점으로 2021년 2월부터 건설중이며 2030년 완공될 예정이다. 쿠웨이트 정부의 2035년 비전 전략의 핵심으로 컨테이너 360만개를 수용할 수 있어 국내 물류 처리능력을 대폭 증가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초대형 유조선이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준설 작업과 24개의 선석 건설을 건축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이라크 신항만 개발에 대한 경쟁력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GCC의 무역 허브로 자리매김하려는 쿠웨이트의 야심에 따라 철도 인프라 구축 역시 향후 몇 년 간 쿠웨이트 정부의 우선 순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쿠웨이트는 아직까지 철도 기반 시설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 철도 부문의 개발은 쿠웨이트 내 육상 운송 뿐 아니라 이라크와 사우디아라비아와 같은 인접국과의 운송 네트워크 확장을 위해서도 필수적인 요소이다. 따라서 쿠웨이트 정부는 쿠웨이트 시티와 Mubarak al Kabeer 항구를 연결하는 철도 프로젝트를 계획중이며 이는 약 100억 달러 규모의 쿠웨이트 국영 철도 프로젝트의 일부가 될 것이다.

Nuwaiseeb-Kuwait City Line 프로젝트도 국영 철도 프로젝트의 대표적인 건설 사업으로 꼽을 수 있다. 쿠웨이트 시티에서 남쪽 사우디 국경의 Nuwaiseeb 지역까지 111km의 철도 노선을 건설하는 것이 목표이며 규모는 20억 달러에 이른다. 해당 프로젝트는 아직 계획 단계에 있으며 공사는 2025년 1분기에 시작해 4~5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쿠웨이트 국제공항 투자 가속화
쿠웨이트의 대규모 국제공항 확장 공사 프로젝트는 향후 몇 년 간 운송 성장을 견인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터키의 Limak사에서 43억 달러 규모의 2단계 공항 확장 공사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며, 5억 5100만 달러 규모의 3단계 확장 공사 프로젝트는 2020년 12월에 입찰이 발표됐다. 현재 공항은 1단계 프로젝트 이후 연간 1,300만명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으며 2단계에서 2,500만 명으로 규모가 확장될 전망이다. 2022년 3월 쿠웨이트 공공사업부는 3단계 확장 공사 프로젝트 입찰에 지원한 회사를 분석하기 위한 위원회를 구성한 바 있다.

쿠웨이트 현지 기업 Al-Nisf Equipment사의 엔지니어 Khalid씨는 쿠웨이트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올 해는 오랜기간 지연된 프로젝트의 재개 등으로 프로젝트 진행 속도는 더딘편이었으나 2023년에 들어서며 스마트시티 건설, 철도 건설 등 대형 프로젝트가 예정되어 있어 시장이 더욱 활발해 질 것"이라고 전하며 관련한 건설 자재 및 기계 등의 수요가 상당히 증가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여전히 석유 산업에 의존적인 경제 구조
경제 기반을 다양화하기 위한 초기 노력에도 불구하고 쿠웨이트는 여전히 석유 수출 의존도가 압도적으로 높다. 2040년까지 석유 및 가스 생산량을 증산하고자 하는 목표가 발표되면서 빠른 시일 내에 동 부문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는 어려울 것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석유 수출 수입은 동시에 쿠웨이트 비전 2035를 구현하는 데 매우 중요한 기반이다. 현재 석유가 쿠웨이트 연간 재정 수입의 90% 이상을 책임지고 있으므로 당장 신뢰할 만한 대체 수단 없이는 원유 생산 중단은 불가하며, 석유 산업은 쿠웨이트의 장기적인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이 될 것이다. 

쿠웨이트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 시장 SWOT 분석





자료원: Fitch Solution, EIA, Central Bank of Kuwait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