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바이어 인터뷰를 통해 본 나이지리아 포장기계산업

나이지리아 KOTRA 2022/12/07

나이지리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부문 중 하나인 포장산업은 FMCG, 식품 및 음료에서 의약품 및 퍼스널 케어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제품 카테고리를 포함한다. 포장산업은 소비자의 변화하는 요구에 지속적으로 적응해 왔으며, 나이지리아는 PET 포장 소비가 급증함에 따라 최신 기술과 프로세스를 수용하고 있다.

나이지리아 포장기계 산업 현황
높은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나이지리아의 포장산업은 여전히 가장 저개발 분야 중 하나입니다. 향후 이 부문은 2021년에서 2026년 사이에 약 8%의 CAGR로 성장해 많은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나이지리아의 유연 포장재 시장은 남아공에 이어 아프리카에서 두 번째로 큰 시장으로 시장규모는 약 2억4500만 달러로 추산된다. 나이지리아는 아프리카에서 세 번째로 큰 플라스틱 수입국이자 두 번째로 큰 인쇄 및 종이 가공 기술 수입국이다. 그러나 열악한 인프라, 부족한 전력 공급 및 외환시장의 변동, 규제 및 통관의 병목 현상, 열악한 물류 및 운송, 포장 재료의 높은 생산 비용 등 여러 가지 풀어야 할 문제를 가지고 있다.

나이지리아 포장기계 수입 바이어와의 인터뷰




Q1. 회사와 본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1. 저는 IN-ME NIGERIA ENTERPRISES의 CEO입니다. 우리는 16년 이상 사업을 해왔으며 주요 비즈니스 라인은 산업용 플라스틱 기계(전체 세트), 생수 기계(전체 세트), 주스 기계(전체 세트), 인쇄기 및 모든 기계의 소싱, 판매 및 설치에 있습니다. 최근에는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접근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Q2. 귀사는 나이지리아에서 어떻게 서비스를 제공합니까?
A2. 우리 서비스는 고객의 사양을 기반으로 합니다. 우리는 고객의 사양을 수집하고, 정확한 사양을 가진 기계의 소스를 가져오고, 나중에 고객의 시설에 운송 및 설치합니다. 수요 기반 비즈니스 이것이 우리가 사업을 유지하기 위해 수년에 걸쳐 채택한 보다 현실적인 접근 방식입니다. 식품 가공 및 포장 기계는 매우 자본 집약적이므로 어떤 사업가도 거액의 기계를 창고에 보관하느라 자금을 묶어 두고 싶어 하지 않을 것입니다.

Q3. 현재 한국에서 수입하고 있습니까?
A3. 몇 년 전인 2018년에 한국에서 수입을 시도하고, 많은 판촉 활동을 했지만 당시에는 시장에서 제품이 잘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판매량이 너무 적어 컨테이너로 수입할 수 없었기 때문에 계속 거래하기가 어려웠습니다. 현재는 중국과 대만에서 대부분 수입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이미 그들과 상호 윈-윈이 되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했기 때문에 대부분의 한국 기업들이 우리와 함께하기를 어려워합니다. 한국과의 비즈니스 기회를 탐색해 보았고 한국 회사인 S 기계와도 소통을 시도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등을 지속 협의하고 있는데, 앞으로 한국과 더 많은 비즈니스 기회를 찾아보고 싶습니다.

Q4: 현재 기계 수입 비용은 저렴합니까?
A4. 기계를 수입하고 USD로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달러 환율과 외환 소싱의 어려움 등의 애로에 직면에 있습니다. 세계적인 인플에에 따른 기계 가격 상승도 큰 어려움입니다. 2018년에는 미화 2만 달로 두 대의 기계를 수입할 수 있었지만 현재 플라스틱 기계 한 세트는 거의 미화 8만 달러입니다.

Q5. 현재 찾는 제품은 무엇입니까? 
A5. 우리는 모든 종류의 플라스틱, 식품 및 음료, 산업용 포장 기계를 취급하기 때문에 특정 제품을 찾고 있지 않습니다. 제품을 넘어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인 70-30 지불 구조에 맞춰 일할 수 있는 한국 회사를 찾고 있습니다. 기계가 배송되기 전에 70% 지불하고 기계가 설치된 후 30%입니다. 지금은 대만 파트너와 오랜 비즈니스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국 기업과 상호 이익이 되는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채택할 수 있다면 같이 시장을 개척할 수 있을 것입니다.

Q6. 나이지리아의 시장에 대한 귀하의 조언은 무엇입니까?
A6. 한국 기업은 바이어들에게서 돈을 버는 것 이상으로 유연하고 능동적인 비즈니스 문화를 고려해야 합니다. 중국인들은 항상 현지 비즈니스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준비가 돼 있지만 대부분의 한국 기업들은 현실에 안주하고 항상 비즈니스 거래의 모든 위험을 회피하고자 하는 것 같습니다(모든 리스크를 부담할 바이어를 찾음). 이러한 사업 모델 접근이 나이지리아에서 작동할지 의심스럽습니다.

시사점
한국의 산업 및 포장기계 제조업체는 나이지리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비즈니스 부문에 수반되는 현지 여건 및 자본 투자 여력 등을 고려해 보다 유연한 비즈니스 접근 방식을 채택해야 한다. 가격이 핵심이지만 비즈니스 관계 유지를 위한 장기적인 안목 및 적극적인 바이어 커뮤니케이션 등도 매우 중요하다. 



출처: KOTRA 라고스 무역관 공식 인터뷰 보고서 및 자체 시장 조사, 주요 언론 및 관련 웹사이트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게시글 이동
이전글 세계 공급망 위기 속 카타르의 대응 2022-12-07
다음글 이스라엘 전력시장 발전의 변화 2022-12-14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