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말레이시아 로봇 청소기 시장 동향

말레이시아 KOTRA 2022/06/16

시장 동향
코로나19 이후 청소 및 위생 관리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말레이시아에서 로봇 청소기를 비롯한 진공 청소기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집안일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스마트 가전 제품에 대한 구매가 꾸준히 증가하였으며, 로봇 청소기의 경우 청소, 걸레질, 소독 등 멀티 기능을 보유하고 있어 더욱 효율적임에 따라 시장 성장의 뒷받침을 하고 있다.  

Euromonitor International에 따르면 말레이시아의 로봇 청소기 판매 가치는 2017년 2,240만 MYR에서 2021년 2,520만 MYR으로 지난 5년간 12.5% 증가했으며, 금년도에는 1.6% 성장한 2,560만 MYR 규모의 판매가치를 지닐것으로 예상된다. 




수입동향, 수입규모




말레이시아 진공 청소기 수입은 2020년 2,970만 달러에서 2021년 5,120만 달러로 전년 대비 72.7% 증가하여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지난 5년간의 기록을 살펴보아도 약 110.7% 증가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은 말레이시아 전체 청소기 수입의 92.6%를 차지하였으며, 지난해에는 약 4,750만 달러로 전년대비  80% 증가하였다. 한국은 말레이시아에 진공청소기를 다섯 번째로 많이 공급하는 국가로 지난해 수입금액은 201.5% 증가한 300만 달러를 기록했다. 

경쟁 동향
말레이시아 내 로봇청소기 경쟁은 매우 심한편이며, 특히 중국기업들이 시장내 점유율이 높은 상황이다. 로봇 청소기 시장은 주로 ECOVACS, iRobot, Samsung과 같은 주요 업체와 Khind 및 HETCH와 같은 현지 브랜드 기업들간의 경쟁이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다. 미국의 로봇청소기 제조사인 아이로봇은 2019년 말레이시아에 제조공장을 설립해 Roomba 600 시리즈 모델을 현재까지 생산하고 있다.






유통구조




대부분의 수입 로봇 청소기는 현지 회사 또는 유통업체를 통해 매장 기반의 소매업체인 Senheng, Best Denki, ESH, Harvey Norman, TBM 및 대형 슈퍼마켓과 같은 전자 제품 업체로 전달된다.

Shopee, Lazada와 같은 전자 상거래 플랫폼과 WOWSHOP, Go Shop과 같은 홈쇼핑 채널도 코로나19 기간 동안 가격 경쟁 우위를 통해 로봇청소기에 대한 시장 점유율을 높인 상황이다.

관세, 수입인증
진공 청소기 (HS CODE 850811)는 말레이시아 관세 명령 2017 및 지역 포괄적 경제 파트너십(RCEP)에 따라 20%의 수입 관세가 적용되며, 한-아세안 자유무역협정(AKFTA)에 따라 수입관세가 5% 적용된다. 판매세의 경우 10%의 판매세(SST)가 적용된다.

가정용 로봇 청소기를 포함한 진공 청소기는 말레이시아에서 규제되는 전자 장비 중 하나이다. 1994년 전자기기 규정에 따라 현지 제조업체 또는 수입업체는 규제 대상 전자 제품을 제조, 수입, 전시, 판매하기 전에 규제 기관인 에너지 위원회(ST)로부터 승인 증명서(CoA)를 받아야 한다. 또한, 로봇 청소기는 말레이시아의 인증, 검사 및 시험 기관인 SIRIM (https://www.sirim-qas.com.my/our-services/product-testing)에서 수행하는 위탁 테스트를 받거나 제품 인증 제도에 참여해야 한다.
(https://www.sirim-qas.com.my/our-services/product-certification/product-certification-scheme)

CoA의 모든 신청은 Dagang Net Technologies Sdn. Bhd에서 온라인으로 운영하는 전자 허가 시스템을 통해 이루어진다. (https://epermit.dagangnet.com.my/) 
ST는 테스트 보고서와 함께 모든 필수 서류 및 수수료까지 납부하였다며 CoA를 발행한다. 위탁시험을 통과한 제품은 SIRIM-ST 라벨을 부착하게 된다. 

에너지 위원회(ST)의 전기 장비 승인 및 COA 신청 지침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st.gov.my/en/contents/files/download/158/Guidelines_for_the_Approval_of_Electrical_Equipment_2018.pdf

시사점
말레이시아는 금년도 4월 1일부로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국경을 다시 열었으며 현재 모든 경제 부문이 재개되고 있다. 개인 위생 청결 등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높은 가운데 많은 소비자들이 직장으로의 복귀와 점점 더 바쁜 생활로 인해 로봇 청소기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 

로봇 청소기의 현지 유통업체 중 하나인 Ban Leong Technologies Sdn Bhd에 따르면 말레이시아에서 로봇 청소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다양한 기능이 탑재된 로봇 청소기에 대한 관심은 앞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최근 출시된 로봇청소기 제품중 AI 기술을 사용하여 자동 청소, 대걸레 청소, 물 보충, 열풍 건조 등을 수행하는 제품은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따라서 신제품 개발 및 기술혁신은 여전히 중요하며 무엇보다도 강력한 세균/박테리아 박멸 효과가 있는 제품들은 점점 더 로봇 청소기의 표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자료: 유로모니터, Global Trade Atlas, 쇼피, 각 기업별 온라인 사이트,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모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게시글 이동
이전글 베트남, 5월 농수산물 수출 17% 상승 2022-06-14
다음글 베트남 과자(스낵) 시장 동향 2022-06-17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