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선박용 부품 시장 동향

베트남 KOTRA 2022/07/20

-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생산위축, 물류장애 등으로 컨테이너 물동량 감소
- 전세계 선박 및 물류 인력이 감소로 원활한 수출입 불가능


상품명 및 HS Code
베트남 선박용 부품의 HS Code는 8479.89로 분류되며, 그 외 세부 HS Code는 아래와 같다.




시장동향
코로나19 이후 중국 중심의 글로벌 밸류체인이 무너지면서 공급망을 다각화하는 작업이 진행되기 시작했다. 베트남 항만 협회(VPA)에 따르면 베트남에는 작은 항구까지 포함해 총 320개의 항구가 있고, 총 180개의 조선소를 보유하고 있다. 현재 베트남의 조선업은 국제규격에 부합하는 고품질 선박 건조가 가능한 수준으로 성장하였으나, 대부분의 관련 기계 및 부품은 아직까지 수입에 의존하고 있고 주로 중국, 일본, 한국, 유럽 등지에서 수입하고 있다.

수입 규모
코로나19 이전 베트남은 활발한 교역과 경제성장을 거듭하여 2019년 선박용 부품 수입액은 1억1,680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후 물류 산업의 발전과 인프라의 개선으로 더욱 성장하는 듯하였으나 2020년 상반기 코로나19의 확산으로 베트남의 수입액은 -62.67%의 성장률로 4,360만 달러까지 급락하였다. 이는 전세계 선박 및 물류 인력이 감소하고 국경이 폐쇄되어 원활한 수출입 업무가 불가 했기 때문이다.




경쟁 동향 및 주요 기업




유통구조
베트남의 유통구조는 총 4개의 구조로 채널 A~D로 구분되어 있다.



 
관세율·인증




인증 절차
베트남 수입통관 절차에 따르면, 선박용 부품은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수입통관이 이루어 진다.





시사점
지난 2년간 코로나19로 인한 검역 강화, 생산 위축, 물류 장애 및 인력부족 현상으로 선박 운항 횟수가 감소하여 실질 선복량이 축소되었다. 하지만 코로나19가 안정기에 접어들면서 컨테이너선과 가스운반선 수요가 상승함에 따라 선박용 부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베트남에서는 한국산 선박용 부품이 품질 대비 합리적인 가격을 가진 제품으로 인식되고있어 베트남 물류 산업의 안정화 및 인프라 개선이 수요에 따라 한국산 선박용 부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베트남 관세법령정보포털, IHS Markit, 각 사 홈페이지, 베트남 관세청, 산업통산자원부, 통합무역정보서비스,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베트남 법률 도서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