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브루나이, 2025년 디지털화 전략 조기 달성

브루나이 EMERiCs - - 2021/12/10

☐ 브루나이, 2025년까지 디지털화 전환을 위한 국가 전략 발표

◦ 브루나이, 2025년 디지털 경제 마스터플랜 통해 자국 디지털화 추진
- 브루나이는 2019년 정치, 경제, 사회 전반의 디지털화를 위한 <디지털 경제 마스터플랜 2025(Digital Economy Masterplan 2025)>를 발표하였다.
- 브루나이는 <디지털 경제 마스터플랜 2025>에서 디지털 전환을 통한 스마트 국가를 비전으로, 디지털 전환을 통한 사회경제적 성장을 미션으로 제시하고 있다.
- <디지털 경제 마스터플랜 2025>에 따르면, 브루나이 정부는 정부, 산업, 사회가 디지털 경제 생태계에서 밀접하게 연결된다는 것을 전제로 상정하여, 디지털 ID, 디지털 결제, 국민 허브 구축을 디지털 생태계의 중추로 삼아 디지털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 디지털화를 통해 브루나이 정부는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감소, 지속 가능한 경제 발전, 실행 가능한 정책과 규제를 마련해질 것으로 기대하며, 산업 분야에서는 경쟁력과 생산성 제고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또한 사회 분야에서는 삶의 질이 높아지고, 국민들이 높은 수준의 기술과 교육 수준을 갖추게 된다.
- 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브루나이 정부는 총리실과 재정, 경제부 장관과 운송정보통신부 장관이 공동 의장으로 하는 디지털 경제 위원회를 구축하고, 디지털 전환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 <디지털 경제 마스터플랜 2025>을 통해 진행되는 주요 프로젝트는 다음 [그림 1]과 같다.

그림 1. 브루나이 정부의 <디지털 경제 마스터플랜 2025>의 주요 프로젝트와 그 일정
출처: DEC, Digital Economy Masterplan 2025


☐ 브루나이 정부, 인터넷 보급 성과 발표... 항공 시스템도 실시간 시스템 도입 계획

◦ 브루나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인터넷 보급률 목표 조기 달성
- 12월 1일 한국 과학기술부가 ‘뉴노멀시대, 디지털을 통한 포용적 사회 재건’을 주제로 10개국 정보통신방송 장관회의를 개최하였다.
- 이번 회의에 참가한 다토 세리 세티아 아왕 압둘 무탈립 모흐드 유소프(Dato Seri Setia Awang Abdul Mutalib Mohd Yusof) 브루나이 운송정보통신부 장관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브루나이의 디지털화가 가시적인 성과를 보였다고 밝혔다.
- 유소프 장관은 코로나19 유행 이후 브루나이 내 가정의 고속인터넷(Broadband) 보급률이 75%에 달하였다고 밝혔다.
- 이는 브루나이가 디지털 경제 마스터플랜 2025에서 제시한 2025년까지 가정 내 고속인터넷 보급 목표를 조기 달성한 것이다.
- 말레이시아 매체인 더 스타(The Star)에 따르면, 2021년 9월 기준 브루나이의 고정 고속인터넷 구독자 수는 약 8만 명(전체 가계 중 75.2%)을 기록하였으며, 모바일 고속인터넷 서비스 구독자 수는 인구 대비 135.7%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 브루나이, 항행 시스템을 실시간 디지털 정보로 전환 예고
- 12월 6일 유소프 장관은 현재 브루나이가 사용하고 있는 항행 시스템(Air Navigation System)을 항로정보서비스(AIS, Aeronautical Information Services)에서 항로정보관리(AIM, Aeronautical Information Management)로 전환할 것이라고 밝혔다.
- 민간항공서비스기구(CANSO, Civil Air Navigation Services Organization)에 따르면, AIS에서의 AIM로의 전환은 전통적인 차트 및 발간자료 정보에서 실시간 표준 디지털 정보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 유소프 장관은 AIS에서 AIM로의 전환을 통해 브루나이의 항행 시스템의 정확성, 효율성을 높일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 유소프 장관에 따르면, AIM로의 전환 프로젝트는 2022년 6월 착수하여, 2023년 3월 마무리될 예정이다.
- 항행 시스템의 전환도 운송정보통신부의 전략 계획의 하나로, 운송정보통신부는 전략 계획을 통해 기술 발전과 연결성의 제고로 더 많은 사회경제적 기회를 창출하고, 혁신을 통해 삶의 질 제고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감수 : 장준영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DEC, Digital Economy Masterplan 2025
CANSO, Aeronautical Information Management (AIM) Quality Management Development Guidance Manual
The Star, Brunei to improve air navigation system, 2021.12.07.
The Star, Brunei shows progress in digitalisation agenda, 2021.12.02.


[관련 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