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헝가리, 에너지 위기 직면

헝가리 EMERiCs - - 2022/07/29

☐ 헝가리는 에너지 부족 가능성에 노출되어 있으며, 정부는 에너지 위기를 EU 탓으로 돌림 


◦ 헝가리는 유럽 국가 중 러시아산 에너지 의존도가 높은 국가로 분류됨

- 헝가리는 석유의 65%, 천연가스의 85%를 러시아에서 수입하고 있어, 러시아산 에너지 의존도가 높은 국가로 분류되고 있다. 6월 21일부터 러시아는 투르크스트림(Turkstream 또는 Turkish Stream) 가스관이 유지 보수를 위해 일주일 동안 운영 중단될 것이라 밝혔으며, 헝가리는 해당 가스관을 통해 러시아로부터 가스를 공급받고 있다. 일각에서는 러시아가 유럽의 제재에 대응해 독일, 폴란드, 핀란드에 가스 공급을 중단하자, 헝가리에도 공급이 중단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었다. 헝가리는 2021년 러시아의 가스 공급 업체인 가즈프롬(Gazprom)과 15년간 가스를 공급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 페테르 시야르토(Peter Szijjártó) 헝가리 외무부 장관은 일시적인 기술적 문제로 천연 가스가 계약량의 88% 수준으로 공급되고 있지만, 추후 러시아가 부족분을 보충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시야르토 장관은 튀르키예, 불가리아, 세르비아를 통해서도 가스를 공급받고 있어 자국 내 가스 공급량은 안정적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시야르토 장관은 알렉산드르 노박(Alexander Novak) 러시아 부총리와 전화 통화를 통해 러시아가 계약 의무를 이행할 것을 확인했으며, 우려할 필요가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 헝가리는 EU의 러시아 제재가 에너지 위기 상황을 촉발했다고 비난함 

- 경제학자들은 헝가리 정부의 주장과 달리, 중부 유럽 국가 중 헝가리를 에너지 부족 위험성에 가장 많이 노출된 국가로 평가했다. 또한, 에너지 부족 현상이 발생할 경우, 현재도 낮은 통화 가치를 더 하락시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때문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EU는 러시아산 천연 가스를 비롯해 석유에 대한 금수 조치로 러시아를 제재하려 했으나, 헝가리 정부는 러시아로부터 석유를 수입하지 못할 경우, 경제에 큰 타격을 입는다며 강력히 반대했다. EU와 헝가리 정부는 협상 끝에 내륙을 통한 석유 수입은 제재에서 면제를 허용해주기로 합의했다.

- 처버 되뫼퇴르(Csaba Dömötör) 헝가리 국회의원은 시야르토 장관이 가스 저장 시설을 채우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겨울에 필요한 충분한 양이 공급될지는 미지수라고 밝혔다. 또한, 되뫼퇴르 의원은 EU가 러시아를 제재하면서 에너지 가격 상승을 추동해 러시아에는 이익이 되고, 유럽에는 손해를 입혔다고 비난했으며, 전쟁이 끝나도 경제적 여파는 이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되뫼퇴르 의원을 비롯해 헝가리 정부 인사들은 에너지 요금 상한제와 같은 정책을 통해 가계를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 헝가리는 에너지 위기 극복을 위해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대안을 모색하고 있음 


◦ 헝가리 정부는 에너지 공급 문제와 가격 상승에 대응하기 위한 에너지 비상사태를 선포함

- 7월 13일 게르게이 굴리아스(Gergely Gulyás) 헝가리 총리 비서실장은 우크라이나 전쟁의 장기화와 EU의 러시아 제재로 인해 에너지 가격이 상승하여 에너지 위기를 초래했다고 밝히면서, 에너지 위기에 정부가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에너지 비상사태를 선포한다고 발표했다. 굴리아스 비서실장은 현재 유럽은 다가오는 겨울철 난방을 위한 가스가 충분하지 않으며, 헝가리는 비상사태 체제로 전환하여 공급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국내 에너지 생산 능력을 늘릴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 에너지 비상사태 정책으로 헝가리 정부는 연간 천연가스 생산량을 15억 cbm(cubic meter, 입방미터)에서 20억 cbm으로 늘릴 것이며, 갈탄 추출을 늘려 가동을 중단했던 화력 발전소를 재가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헝가리 정부는 국내에서 생산된 에너지 수출을 금지했으며, 원자력 발전소의 가동 시간을 늘려 생산량을 늘리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굴리아스 비서실장은 그러나 아직 헝가리에 가스 공급이 중단되지 않았으며, 향후 공급 부족사태가 발생할 경우, 최후의 수단으로 가구의 소비량을 제한하는 방침을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재계가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며, 낭비되는 에너지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헝가리는 대체 에너지로 태양광 발전량을 늘리고, 지열 발전 가능성도 탐색 중임

- 헝가리 에너지 및 공공 규제 사무소(MEKH, Hungarian Energy and Utility Regulatory Office)는 헝가리 정부의 적극적인 태양광 발전 확대 정책 덕분에 헝가리가 EU 회원국 중 스페인, 그리스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MEKH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헝가리의 태양광 발전 총생산량은 전체 전력 생산량의 11.1%를 기록했다. 또한, MEKH는 EU 회원국들이 석탄 발전량을 줄이고 천연가스 소비량을 늘리는 데 집중했지만, 2021년 천연가스 가격이 상승하면서 석탄 발전량이 다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그러나 헝가리가 다른 EU 회원국과 달리 석탄 기반의 발전량은 계속 감축했으며, 전체 전력 생산량에서 태양광 발전의 생산량 비중을 높였다고 덧붙였다.

- 샨도르 로나이(Sandor Ronai) 헝가리 유럽의회(European Parliament) 의원은 헝가리의 지질학적 환경은 지열 발전 생산에 매우 유리한 자연조건을 가지고 있다고 밝히며, 지열 발전에 정부가 투자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로나이 의원은 65만 가구 이상이 지역 난방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으며, 지열 발전이 본격화되면 해당 가구에 에너지를 충분히 공급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로나이 의원은 헝가리가 에너지 수입 의존도가 높은 만큼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내륙 국가 특성상 대안을 찾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뿐만 아니라 지열 발전을 통해 러시아산 에너지 의존도를 낮추고,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해지며, 온실가스 배출 감소, 최종적으로는 소비자의 에너지 요금 감소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나 로나이 의원은 지열 발전 잠재력이 높지만, 정부가 화석 에너지와 원자력 에너지 공급에 더 집중하고 있어 재생 가능 에너지에 투자할 의지가 없다고 비판하고 있다. 


< 감수 : 김철민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Daily News Hungary, Government drafting new rules for caps on utility bills, 2022.07.17.

Arirang, 'Energy Emergency' declared in Hungary over shortage threat, 2022.07.14.

Aljazeera, Hungary declares ‘energy emergency’ over threat of fuel shortages, 2022.07.13.

Reuters, Hungary fuel price cap will lead to shortages, says MOL boss, 2022.07.11.

Index Hungary, In the total production of solar power plants, Hungary performed best in the EU, 2022.07.06.

Euractiv, Hungary leads EU with share of solar in energy production, 2022.07.05.

Euractiv, Hungary’s vast geothermal potential – untapped, 2022.07.01.

Daily News Hungary, Russian gas supplies will be cut off for a week in Hungary, 2022.06.21.

Daily News Hungary, Hungary made the right decision to sign gas supply agreement with Moscow, says minister, 2022.06.21.

Reuters, Russia has assured Hungary of continued gas shipments, foreign minister says, 2022.06.19.



[관련 정보]

1. 헝가리 정부, 공공요금 상한제 초안 작성 (2022.07.19)

2. 헝가리, 연료 부족 위협에 에너지 비상사태 선포 (2022.07.15)

3. 헝가리, EU 회원국 중 태양광 발전량 1위 (2022.07.08)

4. 러시아, 헝가리에 일주일간 가스 공급 중단 (2022.06.23)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