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인도-중동-유럽회랑(IMEC) 추진의 도전과제 및 향후 전망

인도 EMERiCs - - 2024/03/22

☐ 인도-중동-유럽회랑(IMEC)* 프로젝트 개요

o 인도 정부와 UAE 간의 기본협정 체결
- 인도는 나렌드라 모디(Narendra Modi) 총리의 아랍에미리트(UAE) 방문 계기, 양국 간 인도-중동-유럽회랑(IMEC: India-Middle East-Europe Corridor)을 위한 중요한 기본협정을 체결(2.13)하였는데, 동 협정은 양국이 IMEC 프로젝트에 협력하기로 한 기존 약속을 공식화하며, 대륙 간 무역 및 경제 통합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상기 협정 체결식에는 양국의 고위 관료들이 참석하여 IMEC 프로젝트가 인도와 UAE 간의 전략적 파트너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을 강조하였으며, 인프라 개발, 투자, 규제 협력을 포함한 각국의 역할과 책임을 명시하며 동 프로젝트의 실행 단계를 위한 기반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 인도 뉴델리에서 개최(2023.9월)된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미국, 인도,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EU 정상이 양해각서를 체결, 인도와 중동, 유럽의 철도, 항구 등 인프라와 데이터망을 연결하는 구상

o IMEC, 인도와 유럽을 해상 및 철도 네트워크를 통한 직접 연결 목표 
- IMEC 프로젝트는 인도 서해안을 아랍에미리트, 사우디아라비아, 이스라엘을 거쳐 유럽까지 직접 연결하는 해상 및 철도 네트워크 구축을 구상하고 있는데, 동 프로젝트 완료 시 대륙 간 원활한 무역 흐름을 촉진하여, 사업 운영 비용 및 시간을 단축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 또한, 수소 파이프라인 및 광데이터 케이블과 같은 첨단 인프라를 도입하여 무역 증진 뿐만 아니라 청정 에너지원으로의 전환 지원 및 디지털 연결성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러한 다면적 접근법은 지속 가능한 개발과 글로벌 물류 혁신에 대한 IMEC 프로젝트의 의지를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o 미국 정부의 긍정적 평가
- 바이든(Biden) 美 대통령은 IMEC를 ‘게임 체인저’(game changer)라고 칭하며, 글로벌 무역 역학을 재편하고 기존 무역 경로에 대한 지속 가능한 대안을 제공할 잠재력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으며, 이러한 미국 정부의 지지는 대륙 간 경제 협력 증진 및 지정학적 도전에 대응하는 IMEC의 전략적 중요성을 반영한다.
- 모디(Modi) 총리는 IMEC 프로젝트가 ‘수백 년 동안 세계 무역을 뒷받침할 것’이라고 주장하며, IMEC 내 인도의 중추적 역할을 강조했다. 모디의 IMEC에 대한 비전은 인도가 국제 경제 통합 및 개발에서 선도적 역할을 하겠다는 의지를 표출한 것으로도 평가된다.

□ IMEC 프로젝트가 직면한 지정학적 도전

o 중동의 불안정성 및 IMEC 프로젝트에 미치는 영향
- 중동의 지정학적 변동성은 IMEC 프로젝트 진행에 중대한 도전을 제기한다. 중동 지역의 분쟁 증가는 동 지역 내 핵심 인프라 건설 및 유지 관리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며, 프로젝트 이행 지연 및 비용 증가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 하지만, 상기 도전에도 불구하고, 인도 내에서는 IMEC의 경제적 이익과 전략적 중요성이 중동의 불안정성을 잠식할 것이라는 의견이 개진되고 있는데, 이러한 낙관론은 지경학적 이득의 잠재력이 중동 지역의 협력 및 안정성을 촉진하여,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이행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는 전제에 기반하고 있다.

o 유럽을 연결하는 핵심 항구(피레우스)의 중국 소유권 문제 
- 그리스 피레우스(Piraeus) 항구는 IMEC 프로젝트에 있어 유럽으로의 주요 진입점으로서의 전략적 중요성이 매우 큰 지역인데, 동 항구 지분의 다수는 중국 해운 회사 코스코(Cosco)가 소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로 인해, 유사한 프로젝트인 일대일로를 추진중인 중국의 입장을 감안, 프로젝트 운영 및 유럽 시장 접근에 대한 중국의 전략적 방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 일부 분석가들은 인도와 미국이 동 문제를 전략적으로 해결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는데, 가령 피레우스에서의 지분 구매 협상 또는 유럽으로의 대안적 경로 모색과 같은 전략이 중국의 통제력을 절감시키고, 프로젝트의 독립성 및 효율성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하다고 언급하고 있다. 

o 튀르키예의 반대와 지중해를 통한 해상 경로의 복잡성
- 튀르키예는 IMEC 프로젝트에 자신들이 배제된 것에 반발하며 프로젝트의 원활한 진행을 위협하고 있는데,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Recep Tayyip Erdoğan) 대통령은 ‘튀르키예 없이는 회랑이 없다’고 주장하며, 튀르키예의 지리적 위치 및 무역 경로에 대한 영향력을 과시하고 있다.
- 상기 상황하에서, 이스라엘에서 그리스로 가는 프로젝트의 해상 경로는 튀르키예가 관할하는 해역을 통과함으로써 지정학적 도전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지역 역학 구도 속에서 IMEC 프로젝트의 실행을 보장하기 위한 외교적 노력과 가능한 대안적 경로 또는 협정 추진이 절실한 상황이다.

□ IMEC 프로젝트의 경제 및 정치적 전망

o 유럽, 중동, 인도 간 경제협력 강화의 잠재력
- IMEC 프로젝트는 유럽, 중동, 인도 간 경제 관계를 심화시킬 중요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직접적이고 효율적인 무역 경로를 제공함으로써, 이 회랑은 경제 성장을 촉진하고, 무역량을 증가시키며, 대륙 간 긴밀한 협력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 또한, 지속 가능한 디지털 인프라에 대해 강조하고 있는데, 이는 경제적 협력 뿐만 아니라 기술 및 환경적 협력의 촉매제로서의 역할을 할 것이다. 이러한 노력은 탈탄소화 및 디지털 변환을 향한 글로벌 노력과 일치하며, IMEC에 참여하는 모든 당사자에게 상호 이익을 제공할 것으로 전망된다.

o 인도의 지정학적 위치 강화 및 중국의 일대일로(BRI) 대응
- IMEC는 중국의 일대일로(BRI: Belt and Road Initiative)에 대한 인도의 전략적 대응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인도의 글로벌 무역 및 지정학에서의 영향력을 강화하는 대안적 경로를 제공하고 있다. 인도는 동 프로젝트를 주도함으로써, 주요 경제 강국 및 지역 안정화 세력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 IMEC 프로젝트의 성공은 인도의 지정학적 위상을 크게 강화할 수 있으며, 인도가 지역 안보 및 경제 논의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할 것이다. 또한, 인도가 주요 국제 인프라 프로젝트를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며, 역내 중국의 지배력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게 할 것이다.

< 감수 : 권기철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South Asian Voices, It’s Hard Not to be Pessimistic About IMEC, 2024.3.11.
The Diplomat, What Modi’s UAE Trip Means for IMEC, 2024.2.26.
Euronews, Euroviews. From India to Europe: What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will the new corridor bring?, 2024.2.19.
DW, India-Middle East corridor in doubt due to Israel-Hamas war, 2024.2.27.
Times of India, PM Modi's UAE visit: India-Middle East-Europe Economic Corridor takes shape amid regional tensions, 2024.2.14.

[관련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