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2022 캄보디아 호텔 &식음료 전시회 참관기

캄보디아 KOTRA 2022/12/05

- 캄보디아 최대 식품 전시회로, 한국을 비롯한 71개 사 참가
- COVID19 이후 2년 만에 개최되는 오프라인 전시회로 성황리에 마무리


캄보디아 최대 식품 전시회인 캄보디아 호텔 & 식음료 전시회 (Cambodia's International Hospitality and Food & Drinks Exhibition. 이하 캄푸드 2022)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캄푸드 2022는 2009년을 시작으로 올해 14회째를 맞이했으며, 이번 전시회는 캄보디아 호텔협회, 캄보디아 레스토랑협회, 캄보디아 요리사협회, 캄보디아 식품연구소, 캄보디아 건축가협회 등 주요 기관이 후원하여 진행되었다,

이번 캄푸드 2022는 코로나19 기간(2020년~2021년)에는 온라인으로 진행하였으나, 올해는 Diamond Island Convention & Exhibition Center(DIECC)에서 다시 현장 전시회로 개최되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이후에 개최되는 오프라인 전시회로, 캄보디아 경제 회복의 중요한 신호탄으로 인식되고 있는 만큼 많은 관심이 집중되었다. 

전시회 개요




전시회 참가 기업 및 전시 품목
이번 전시회는 일반 식품 외 유가공 제품, 주류, 제빵, 커피 및 커피 머신, 냉동 식품 등을 비롯하여 호텔 어메니티, 주방 용품 등 호스피탈리티 위주 업체들도 참가하여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였다.
특히 캄푸드 2022는 코로나19 이후 개최되는 오프라인 전시회인 만큼 참가업체와 바이어,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보였다. 전시장에서는 가공식품, 주류, 커피 등 다양한 음식들을 시식할 수 있었고 증정 행사도 함께 진행하여 더 많은 즐길 거리를 제공하였다.



이번 전시회는 총 10개국, 71개의 부스가 전시되었고, 한국 기업은 14개 부스, 20개사(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1개사 (7개사 참가), 강원도농수산식품수출협회 5개사, 한국유가공협회 6개사, 교민기업 2개사)가 참가하였다. 특히 전시회에 참가한 한국 업체들은 각각 파빌리온을 꾸며 전시함으로써 참관객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으며 높은 관심을 유도할 수 있었다.




전시회 참가 기업 인터뷰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
Q1. 전시회의 참가하게 된 계기는?
A1. 이번에 참가한 전시회는 캄보디아 농식품 수입 벤더, F&B 관계자, 일반 소비자 등이 다수 참여하는 캄보디아 제일의 식품 전시회로 알려져있다. 캄보디아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기업들을 모집하고 출장이 힘든 기업들을 대신해 전시회에 참가하게 되었다. 참가하게 된 7개의 업체는 현지 식품 트렌드인 Fresh, Kids, Healthy 카테고리로 구분하고 시장 진출에 유망한 품목을 위주로 선정하여 참가하게 되었다.

Q2. 캄푸드 2022의 현장 반응은?
A2. MZ 세대의 참관이 많았으며 한국 식품에 대한 인지도가 매우 높았으며 '한국' 식품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특히 한류를 기반으로 해 트렌디하다는 반응을 볼 수 있었다. 전시 홍보 뿐만 아니라 바이어, 소비자 대상으로 제품 시식을 통한 피드백 확인과 마켓 테스트를 할 수 있었고, 해당 결과를 참가 업체와 공유하여 향후 캄보디아 진출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된 것 같다.

< 강원도농수산식품 수출 협회 >
Q1. 전시회의 참가하게 된 계기는?
A1. 캄보디아의 식품 시장의 접근은 예전부터 시도를 많이 하고 있었다. 다양한 유관기관을 통하여 시장 정보를 얻고 또 일부 회원들은 사전 바이어와의 화상상담 등을 통하여 캄보디아 진출을 준비하는 등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었다. 또한 신남방 시장 개척 차원에서 바이어 발굴을 목적으로 해당 전시회에 참가를 하게 되었다.

Q2. 캄푸드 2022의 현장 반응은?
A2. 이번에 참가한 업체들의 제품(오미자, 들기름, 냉동 치즈 등)이 다소 생소하여 걱정을 많이 하였으나 다행히 많은 관심과 긍정적인 반응이 있었다. 한국관이라서 호기심에 들렸다가 제품까지 구입을 해서 간 참관객들도 여럿 있었다. 사전에 참가하는 제품에 대한 마케팅이 병행되고, 현지에서 좋은 파트너와 협력해서 진행한다면 캄보디아 시장도 충분히 긍정적인 시장으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시사점
캄보디아의 F&B 시장은 잠재 가능성이 큰 시장으로 전 세계의 다양한 식품과 식문화 등이 진출을 하고 있는 열린 시장이다. 특히 캄푸드 전시회는 B2B, B2C의 경계가 없는 자유로운 분위기의 전시회이며, 캄보디아 F&B 시장의 현주소를 보여주는 중요한 행사로 캄보디아 식품의 소비현황 및 소비시장 등 직/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다. 만약 캄보디아의 진출을 준비하는 기업이라면 2023년도에 열릴 전시회에 참가하여 직접 생생한 현장 정보를 얻는 것이 캄보디아 진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참가 기업 인터뷰, KOTRA 프놈펜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AIF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