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문가오피니언

[인터뷰] 말레이시아 경제상황 및 한국기업들의 말레이시아 진출동향

말레이시아 이강국 주말레이시아 대한민국대사관 공사참사관 2011/12/08

최근의 말레이시아는 풍부한 지하자원과 상당한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한 2차 산업을 기반으로 첨단기술 산업 및 고부가가치 산업 육성에 노력하고 있다.
현재 말레이시아는 제10차 말레이시아 계획(Malaysian Plan)을 추진 중에 있으며, 이와 함께 2020년까지 고소득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경제개혁 방안인 NEM(New Economic Model)을 추진 중에 있다. 또한 수도권 중심의 경제 집중 완화를 위해 주요 5개 지역에 대한 지역 중심의 발전전략도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
위와 관련하여, 주 말레이시아 한국대사관의 이강국 공사참사관에게 현지에서 본 말레이시아의 최근 경제 상황과 한국기업들의 말레이시아 진출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다음은 인터뷰 전문이다.

 

 

Q. 최근 말레이시아가 1,2차 산업을 넘어서 첨단 기술 산업 및 고부가가치 산업 육성에 힘을 쏟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현지에서 본 말레이시아 정부의 노력과 해당 산업의 발전 상황은 어떤가요?

 

A. 나집 총리는 2010.3월 말레이시아를 2020년까지 선진국 반열에 진입시킨다는 야심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신경제모델(New Economic Model)을 발표하였습니다. 말레이시아 정부는 선경제 모델을 고소득(High Income) 지향,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포괄성(Inclusiveness) 이라는 세가지 원칙하에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선진경제, 글로벌 경쟁력을 지닌 경제, 환경 친화적 이고 높은 삶의 질을 누릴 수 있는 경제를 육성하려고 하고 있습니다.말레이시아 정부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첨단 기술 산업 및 고부가가치 산업 육성에 역점을 두고 있으며, 특히 녹색기술을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설정하여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정부는 이러한 과정에서 우리나라와의 협력이 긴요하다고 판단하여 적극적인 협력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2010.9월 양국 간에 녹색기술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가 체결되었습니다. 현재 한국의 친환경기술 기업인 에코프런티어와 한국 중부발전이 말레이시아 사바 주의 팜오일 산업단지 내에 바이오매스를 연료로 하는 열병합발전소 건설을 추진하고 있는 데, 완공 시 연간 30만t 규모의 탄소배출권을 획득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양국 간 녹색협력에 있어서 또 하나의 중요한 분야는 원전입니다. 말레이시아 정부는 석유, 가스 자원 부국임에도 불구하고 자원 고갈과 고유가 시대에 대비하여 2021년까지 상용원전 2기 건설을 추진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원전 건설 사전 타당성조사 용역 수행 및 국민수용성 제고 등 다각도로 협력하고 있는 데, 이는 말레이시아 원전 시장 선점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Q. 제10차 말레이시아 계획에는 12대 국가핵심 경제 분야로 석유 및 가스, 금융 서비스, 전자 및 전기, 민간 의료, 교육, IT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2대 핵심 분야 중 말레이시아 정부가 특히 주력으로 추진하고 있는 분야는 무엇이며, 그 분야에 대한 해외 기업, 특히 우리나라 기업의 진출 가능성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제10차 말레이시아 계획의 5대 주요 추진전략 중 두 번째 전략인 경제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좋은 환경 조성을 목표로 12대 핵심 분야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산업규모가 큰 석유가스, 전기전자, Greater Kuala Lumpur(관광 사업), 도소매업(서비스산업 개방)에 보다 주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라나라 기업의 참여 기회가 많은 분야는 태양광분야(전기전자 산업), 서비스산업 개방에 따른 도소매업(백화점), 팜오일 산업 등이라고 생각됩니다.

한편 말레이시아 정부는 대중교통노선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쿠알라룸푸르 일원에 MRT(Mass Rapid Transit)을 추진하고 있는 데, 우리나라 기업체를 비롯한 많은 업체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 상세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AIF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