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인도 26개 야당, 모디 총리에 맞서 야당연합 '인디아' 결성

인도 EMERICs - - 2023/07/28

☐ 인도 26개 야당, 모디 총리에 맞서기 위해 야당연합 ‘인디아’ 결성

◦ 인도 야당연합 ‘인디아’ 결성… 제1야당 인도국민회의당을 비롯한 26개 야당 합류
- 인도 26개 야당은 2023년 주 선거와 2024년 총선거를 앞두고 나렌드라 모디(Narendra Modi) 현 총리와 여당 인도국민당(BJP, Bharatiya Janata Party)에 맞서 선거 연합을 결성하였다. 2023년 7월 18일에 인도 야당 지도자들은 회의를 통해 야당 연합인 인디아(INDIA)를 결성한다고 밝혔다. 인디아는 인도국가개발포용연맹(INDIA, Indian National Developmental Inclusive Alliance)의 약자이다.
- 야당연합 INDIA는 제1야당인 인도국민회의당(INC, Indian National Congress) 이외에도 여러 지역 정당 및 전국 정당이 합류하였다. 인도 동부 서벵골(West Bengal)주 지역 정당인 트리나물회의당(Trinamool Congress)과 인도 남부 타밀나두(Tamil Nadu)주의 드라비다진보연맹(Dravida Munnetra Kazhagam), 델리(Delhi)주와 펀자브(Punjab)주의 암아드미당(Aam Aadmi Party)등 주정부를 운영하는 정당들이 INDIA에 참여하였다. 이외에도 시브세나(Shiv Sena)를 비롯한 우파정당부터 인도공산당(Communist Party of India)을 비롯한 좌파정당까지 여러 야당이 야당연합 INDIA에 참여하였다.

◦ 야당연합 INDIA, 민생 및 민주주의, 마니푸르 유혈사태 등을 주요 선거 의제로 드라이브
- INDIA는 이후 선거를 준비하면서 민주주의, 세속주의, 헌법 보호와 민생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며 인도 여당을 공격할 예정이다. 인도국민회의당의 라지브 고다(Rajeev Gowda) 전 의원은 인도에서 일자리가 창출되지 못했을 뿐 아니라 양극화와 증오, 폭력, 갈등이 늘어나고 있다고 지적하며 인도 여당의 실패를 폭로하고 민주주의를 회복하겠다고 밝혔다. 
- 이외에도 INDIA는 인도 북동부 마니푸르(Manipur)주에서 발생한 유혈사태를 나렌드라 모디 현 총리에 맞서기 위한 주요 의제로 삼고 선거에 나설 계획이다. 2023년 7월 26일 INDIA는 현 총리에 대한 불신임 투표를 발의하여 2023년 5월 3일부터 계속된 마니푸르주 유혈사태에 대해 나렌드라 모디 총리가 침묵하는 것을 지적할 계획이다. 인도국민당은 마니푸르주 정부를 운영하고 있으나 마니푸르주에서 발생하고 있는 유혈사태에 대해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마니푸르 주에서 130명 이상이 사망하고 5만 명의 이재민이 발생하였으나 나렌드라 모디 총리는 집단 강간 사건이 발생하기 전까지 침묵을 지켜왔다.

☐ INDIA, 2024년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결속력 유지와 정당 간 조율이 관건

◦ 2019년 총선에서 합계 63% 득표율을 얻은 인도 야당, 결집 실패로 2014년과 2019년 총선에서 패배 
- INDIA가 2024년 인도국민당의 재집권을 어렵게 할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2019년 총선거에서 여당 인도국민당은 인도 하원 545석 중에서 303석을 얻으며 과반을 차지하였다. 그러나 득표율로 계산할 경우 인도국민당의 득표율은 37.36%에 불과했다. 인도 총선에서 하원은 일인 소선거구제를 통해 선출되고 있지만 인도 야당이 단일화를 하지 못해 인도국민당 후보가 과반을 득표하지 않더라도 당선될 수 있었다. 그러므로 인도 야당이 선거연합을 결성하면서 야당이 선거에서 승리할 확률이 높아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 그러나 제1야당인 인도국민회의당은 기존 야당을 단일 대오로 결집하는데 실패해왔다는 평가를 받는다. 인도국민회의당은 2004년 총선거에서 14개 정당으로 구성된 통합진보연맹(UPA, United Progressive Alliance)과 인도공산당을 비롯한 4개 좌파정당의 지지를 받아 선거에서 승리한 바 있다. 그러나 2008년 좌파정당이 통합진보연맹에 대한 지지를 철회하였으며 2009년총선거에서 통합진보연맹이 승리했음에도 통합진보연맹 소속 일부 정당이 통합진보연맹에서 탈퇴하는 등 인도국민회의당은 계속 지지를 잃어왔다. 이후로 인도국민회의당은 2014년과 2019년 총선거에서 인도국민당에 패배하였다.

◦ INDIA,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정당 간 입장 차이 및 선거 전략, 리더십 문제 등 해결해야
- INDIA가 2024년 총선거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야당 간의 입장 차이와 선거 전략을 조율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INDIA에 참여한 지역정당들이 주 선거에서 경쟁하는 상대는 주로 같은 야당연합에 참여한 인도국민회의당으로 지적된다. 일부 야당은 인도국민당의 편으로 선회하였으며, 트리나물회의당을 비롯한 지역 정당도 인도국민회의당과 선거 연대 문제를 놓고 논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또한 INDIA에 지도자 역할을 할 인물을 뽑는 것도 쉽지 않을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야당연합에 참여한 베테랑 정치인들은 차기 총리를 노리고 있어 합의를 보기 어려울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야당연합을 대표하는 정치인으로 전국적 인지도가 높은 라훌 간디(Rahul Gandhi)와 소니아 간디(Sonia Gandhi)가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으나, 라훌 간디가 지도자가 될 경우 세습 정치 논란을 피하기 어려우며 소니아 간디도 이탈리아계 혼혈이라는 점이 논란을 빚을 수 있다고 지적된다. 반면 트리나물회의당과 민족주의국민회의당(NCP, Nationalist Congress Party) 등의 유력 정치인들은 전국적 인지도가 부족한 상황이다. INDIA는 2023년 8월에 뭄바이(Mumbai)에서 야당연합의 리더십과 선거 전략 등을 논의하고 결속력을 유지하기 위한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 감수 : 권기철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Al Jazeera, ‘INDIA’: What you need to know about India’s opposition alliance, 2023.07.26.
The Diplomat, It is ‘INDIA’ Versus the BJP-led NDA in the 2024 General Election, 2023.07.23.
Mint, Lok Sabha polls 2024: Who is likely to lead the opposition alliance I.N.D.I.A?, 2023.07.23.
Voice of America, Can India’s Opposition Alliance Pose a Challenge to Modi in 2024?, 2023.07.20.
Mint, INDIA from UPA: Opposition's push for a new name explained, 2023.07.19.
The Wire, As 'INDIA' Opposition Alliance Meets in Bengaluru, Here Are the 9 Big Factors at Play, 2023.07.18.

[관련 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AIF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