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탈레반, 러시아·미국과 직접 협상... 지역 협력, 제재 완화 노려

아프가니스탄 EMERiCs - - 2023/08/12

☐ 탈레반, 러시아가 주최한 국제회의에 참석... 2023년 회담에도 참석할 계획

◦ 탈레반, 2023년 모스크바 포맷 회의에 초청 받아
- 2023년 7월 16일 하피즈 지아 아흐마드(Hafiz Zia Ahmad) 탈레반 외교부 부대변인은 러시아 측이 탈레반을 모스크바 포맷(Moscow format) 회의에 초청하였다고 발표했다. 아흐마드 대변인은 드미트리 지르노프(Dmitry Zhirnov) 주아프가니스탄 러시아 대사가 마울라위 아미르 칸 무타키(Mawlawi Amir Khan Muttaki) 탈레반 외교부 장관과의 회담에서 모스크바 포맷 회의 초청 의사를 전달하였다고 밝혔다.
- 아흐마드 대변인은 위 회담에서 무타키 장관이 러시아 측에 감사를 표명하고 양국 간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무타키 장관은 러시아 측의 초청에 감사를 표명하는 한편, 러시아가 제시한 모스크바 포맷이 지역 화합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회답하였다. 또한 탈레반 정부와 러시아 정부가 외교 관계를 통해 양국이 이익을 얻게 될 것이라는 희망을 표명하기도 했다. 아흐마드 대변인은 무타키 장관이 러시아 대사에게 아프가니스탄 기업인과 국민들이 러시아에 장벽 없이 여행할 수 있게 비자 발급을 완화해달라는 요청을 재차 전달하였다고 밝혔다.

◦ 탈레반, 아프가니스탄 장악한 이후 2021년 10월에도 러시아 주재한 국제회의에 참석
- 2021년 10월 20일에도 탈레반 대표단이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Moscow)에서 열린 국제회의에 참석한 바 있다. 러시아는 아프가니스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탈레반을 비롯하여 아프가니스탄 문제로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는 카자흐스탄, 타지키스탄, 이란, 파키스탄, 중국, 투르크메니스탄, 인도, 키르기스스탄, 우즈베키스탄을 초청했다. 2021년 10월 개최된 국제회의는 3번째로 성사된 것이었다. 당시 참가국들은 아프가니스탄의 주권과 독립, 영토적 온전성을 존중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 또한 참가국들은 탈레반이 국제사회에서 정통 정부로 인정받고 있지 않지만, 탈레반 정부를 새로운 아프가니스탄 정부로 여기고 상호 존중하며 교류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참가국들은 탈레반이 국제적으로 공식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국가 운영 체계를 개선하고, 아프가니스탄 내 모든 민족의 이익을 적절히 반영한 진정한 포괄적인 정부를 구성하여야 한다는 원칙을 밝혔다. 


☐ 탈레반, 파키스탄과도 회담하여 지역 안보 논의... 미국과는 카불 점령 이후 첫 회담

◦ 탈레반, 파키스탄과 지역 안보 및 안정화 방안 논의
- 2023년 7월 20일 무타키 아프가니스탄 외교부 장관은 카불(Kabul)을 방문한 아시프 두라니(Asif Durrani) 파키스탄 정부 아프가니스탄 특사를 만나 아프가니스탄 정부가 지역 안보와 안정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탈레반 통치 하에 있는 아프가니스탄의 안정에 대한 파키스탄 측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2023년 5월 아시프 두라니 파키스탄 정부 아프가니스탄 특사가 임명되었다.
- 이번 회담에서 무타키 장관은 지역 안보에서 아프가니스탄이 위협을 가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무타키 장관은 아프간인들이 다른 이들에게 해를 가하지 않을 것이며, 타국인들이 자국 영토를 활용하지 못하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무타키 장관은 아프가니스탄의 안보 보장이 파키스탄과 양국 간의 경제를 강화하고 무역을 증가시킬 수 있는 기회라는 점을 역설하기도 했다.
- 한편 파키스탄 탈레반(TTP, Tehrik-e-Taliban Pakistan) 등 무장 단체 활동 증가로 아프가니스탄과 파키스탄 국경에서 폭력 사태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파키스탄 정부는 2021년에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 정권을 장악한 후 파키스탄 내 TTP의 의 테러 행위가 더욱 대담해졌다고 주장해 탈레반과 갈등을 빚었다. 파키스탄 정부 주장에 따르면, TTP 등의 테러 단체가 파키스탄에서 테러 행위를 저지르고 아프가니스탄에 있는 은신처로 피신하고 있는 상황이다. 7월 20일에도 파키스탄 페샤와르(Peshawar)에서 TTP의 테러 공격으로 파키스탄 경찰관 2명이 사망했다.

◦ 탈레반, 2021년 8월 이후 미국과 첫 공식 회담
- 2023년 7월 31일 압둘 카하르 발키(Abdul Qahar Balkhi) 탈레반 외교부 대변인이 미국과 이틀간 신뢰 구축을 논의했다고 발표했다. 탈레반 측 외교부 대변인에 따르면, 탈레반 지도자들이 카타르 도하(Doha)에서 미국 관료들과 회담하였다. 이번 탈레반-미국 간 공식 회담은 2021년 8월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한 이후 최초로 이루어진 것이다.
- 이번 탈레반-미국 간 공식 회담에서는 아프가니스탄 제재 등 다양한 현안들이 논의가 이루어졌다. 발키 대변인은 탈레반과 미국이 탈레반 주요 인사들에게 가해진 제재와 여행 금지 등 조치, 그리고 아프가니스탄 중앙은행이 해외에 보관 중인 예금 동결 해제 등을 논의하였다고 밝혔다. 또한 발키 대변인에 따르면, 이번 회담에서 마약 밀매 대응, 인권 문제가 논의되기도 했다.
-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한 이후 여성의 사회생활 및 교육 기회를 박탈하면서 국제적인 비난을 받고 있다. 미국의 토마스 웨스트(Thomas West) 아프가니스탄 특사와 리나 아미리(Rina Amiri) 아프간 여성·소녀·인권 특사를 포함한 참석자들은 구금, 언론 통제, 종교 행위 제한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기도 했다. 이들은 탈레반을 향해 여성의 중등 교육과 여성 고용 금지 조치를 철회하고, 구금된 미국인을 석방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하였다. 

< 감수 : 권기철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Al Jazeera, Taliban, US hold first official talks since Afghanistan takeover, 2023.08.01.
미국 국무부, Meeting of U.S. Officials with Taliban Representatives, 2023.07.31.
Arab News, Afghanistan assures Pakistan on regional security, stability as Islamabad envoy visits Kabul, 2023.07.20.
Tribune, Won't allow use of Afghan soil against anyone: Taliban assure Pakistan, 2023.07.20.
Azernews, Taliban say they have been invited to Moscow meeting on Afghanistan, 2023.07.16.
amu, Taliban claims to have been invited to Moscow format meeting, 2023.07.16.
Anadolu Agency, Moscow format meeting on Afghanistan adopts joint statement, 2021.10.21.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AIF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