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국제 통상에서 인도 루피화 결제 확대 추세

인도 EMERiCs - - 2023/08/17

☐ 인도중앙은행, 인도 루피화 국제화하기 위해 22개국과 자국통화결제 협약 체결

◦ 인도중앙은행, 자국통화결제 시스템을 통해 인도 루피화의 국제화에 박차
- 인도는 인도 루피화를 국제 통상의 결제 수단으로 확대하고 있다. 2023년 7월 초에 인도는 방글라데시와 수출입 대금을 인도 루피화로 결제하는 협약을 체결하였다. 방글라데시 중앙은행은 방글라데시 외환보유고의 달러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인도 루피화 결제 협약을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2023년 8월 14일에 인도와 아랍에미리트(UAE)도 현지통화결제(Local Currency Settlement) 협약을 체결하여 인도석유공사(Indian Oil Corporation)가 UAE에서 수입한 석유 대금을 인도 루피화로 지불할 수 있게 되었다. 
- 인도는 국제 통상에서 인도 루피화 결제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2021년 12월에 인도중앙은행은 부처간그룹을 구성하여 인도 루피화의 국제화 방안에 관해 검토하기 시작하였다. 이후 2022년 7월 11일 인도중앙은행은 인도 루피화를 국제 통상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메커니즘을 발표하였다. 인도중앙은행은 영국, 러시아, 스리랑카, 독일 등 22개국의 중앙은행과 인도 루피화를 통한 수출입 대금이 지불될 수 있도록 협약을 체결하였다.

◦ 자국통화결제 시스템, 기업의 거래비용 감소 등 장점 있어… 그러나 인도 루피화의 변동성과 인도의 무역수지 불균형이 발목
- 자국통화결제 시스템은 국제 통상에서 달러화 의존도를 낮추고 거래비용을 줄이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자국통화결제 시스템이 도입될 경우 수출입 기업들은 자국통화를 달러로 환전하면서 부과되는 수수료 문제와, 달러로 정산하면서 발생하는 결제 지연 시간 문제를 줄일 수 있게 된다. 또한 기업은 결제 대금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게 되어 현금 흐름을 더욱 잘 관리할 수 있게 되며, 차입 비용으로 인한 부담도 줄어들게 된다.
- 그러나 인도 루피화가 국제화되기 위해서는 여러 문제를 극복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금융 애널리스트인 지아 하산(Zia Hassan)은 인도가 수출 중심 국가이기 때문에 루피화 통화 약세를 선호한다고 지적하며, 달러화보다 변동성이 높은 인도 루피화 가치 하락은 방글라데시 은행에 손실을 안겨줄 것이라 지적했다. 방글라데시 다카대학교(Dhaka University)의 라시드 알 마흐무드 티투미르(Rashed Al Mahmud Titumir) 경제학 교수는 방글라데시가 인도와의 무역에서 적자를 기록하고 있으나 방글라데시가 인도로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지적하며, 무역 창출 효과가 없다면 방글라데시가 인도 루피화 거래를 통해 실익을 얻기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 BRICS를 비롯한 여러 국가 및 정부간기구, 달러화 불안정에 탈달러화 모색 중

◦ 세계 각국, 달러화 불안정에 탈달러화(De-dollarization) 모색
- 달러화는 브레튼우즈(Bretton Woods) 체제 등장 이후로 국제 통상의 기축통화의 역할을 해왔다. 국제 통상의 80% 이상이 미국 통화를 통해 결제되고 있으며, 전 세계 외환보유고 중 58%를 달러화가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 정부가 막대한 예산 적자를 기록하고 미국의 정치 갈등이 부채 한도 논쟁으로 이어지는 등의 문제점으로 인해 안정적인 환율의 기반이 되는 달러의 가치가 불안정해지고 있다. 게다가 미국이 관여하고 있는 지정학적 분쟁, 중국의 경제적 부상, 암호화폐와 같은 대체 결제 수단의 등장으로 인해 세계의 여러 국가들은 달러의 의존도를 줄이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 여러 국가들은 국제 통상에서 달러화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자국통화 결제 방안이나 새로운 지역 단위의 통화를 도입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유럽연합(EU)은 이미 유로화를 도입했고 브라질과 중국, 인도네시아 등은 자국통화결제를 확대하고 있다. 인도를 포함하여 주로 남아시아 국가로 구성된 아시아청산연합(Asian Clearing Union)도 달러 의존도를 줄이고 인도 루피화를 비롯한 자국통화결제를 확대하기로 합의하였다. 아프리카연합(AU) 회원국들도 아프리카 내 교역에서 미국 달러가 아닌 국내 통화를 사용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다. 

◦ 인도가 참여하는 BRICS, 자국통화결제 시스템 확대 등 탈달러화 계속 추진
- 특히 인도가 회원국으로 참여하고 있는 브릭스(BRICS)는 탈달러화(de-dollarization)를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23년 8월 24일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개최되는 BRICS 정상회의는 국제 통상에서 달러화 사용을 줄이고 통합결제 시스템을 마련하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2010년에 BRICS 회원국은 회원국 중앙은행 협력 메커니즘을 도입하고 회원국 간 수출입에 현지 통화를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BRICS는 회원국 간 거래에서 자국 통화를 달러로 환전하지 않고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BRICS 페이를 개발 중이다.
- 한편 BRICS가 탈달러화의 일환으로 새로운 통화를 도입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트럼프 행정부 시절 백악관 경제자문을 맡은 조세프 설리번(Joseph Sullivan)은 BRICS가 국제 통상에 활용될 수 있는 새로운 통화를 도입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특히 조세프 설리번은 BRICS 회원국들이 BRICS 통화를 도입할 경우 여러 국가들이 미국의 경제제재나 무역 규제 등을 우회하여 수출입을 할 수 있게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BRICS 전문가 미하엘라 파파(Mihaela Papa)는 새로운 통화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BRICS 회원국 사이에 환율 메커니즘, 효율적인 결제 시스템, 잘 규제되고 안정적인 금융 시장 등에 합의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미하엘라 파파는 새로운 통화를 도입하더라도 신규 통화가 신뢰를 얻고 국제 통상에서 확대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밝혔다.

< 감수 : 권기철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Observer Research Foundation, De-dollarisation: Is it a gateway to rupeefication?, 2023.08.17.
India Briefing, India, UAE Commence Crude Oil Trade Using Local Currency Settlement (LCS) Framework, 2023.08.16.d
Times of India, Rupee goes international - Journey of Indian Currency since 1947, 2023.08.15.
Al Jazeera, Will trade in rupees with India benefit Bangladesh?, 2023.08.10.
Al Arabiya, BRICS summit, economic shift: Exploring a new currency and possible de-dollarization, 2023.08.08.
Mint, De-dollarisation: The eroding dominance of the US Dollar, 2023.07.15.
The Paypers, Asian Clearing Union agrees to settle trade in local currencies, 2023.07.17.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AIF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