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튀르키예, 브릭스 가입 신청...EU 가입 지연에 불만

튀르키예 EMERiCs - - 2024/09/20

☐ 튀르키예, 브릭스 가입 공식 신청


o 내달 브릭스 정상회담서 튀르키예 가입 논의 예정

- 9월 초, 튀르키예가 공식적으로 브릭스(BRICS) 가입을 신청했다. 분석가들은 이러한 움직임을 퀴르키예의 세계적 영향력을 강화하고 서방 동맹국을 넘어 새로운 전략적 관계를 구축하려는 시도로 보고 있다. 튀르키예는 기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유럽연합(EU)과의 관계에 대한 ‘대안’이 아닌 ‘보완’으로 브릭스 가입을 이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오는 10월 러시아 카잔(Kazan)에서 열리는 브릭스 정상회담에서는 튀르키예의 가입 승인 안건이 논의될 예정이다.


o 몸집 커지는 브릭스, 현재 34개국이 가입에 관심

- 브릭스는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 공화국 5개국 중심의 신흥 경제국 연합체로, 올해 이란, 이집트, UAE, 에티오피아 등이 합류하면서 회원국 수가 배로 확대됐다. 브릭스 회원국은 세계 인구의 약 45%, 세계 경제의 약 28%를 차지하고 있다. 세계 원유의 3분의 1 이상이 브릭스에서 생산되며 특히 사우디아라비아의 브릭스 가입이 확정될 경우 브릭스 국가의 세계 원유 생산 비중은 약 43%까지 늘어난다. 최근 러시아 블라디미르 푸틴(Vladimir Putin) 대통령은 ‘34개국이 브릭스 가입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브릭스 영향권 확대를 시사했다.


☐ 일부 전문가들, NATO⦁UN과의 마찰이 튀르키예 브릭스 가입에 영향


o 튀르키예 대통령, 우크라이나⦁가자 갈등에 바이든과 NATO 비난

- 지난 7월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NATO 정상회의에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Recep Tayyip Erdogan) 튀르키예 대통령이 참석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조 바이든(Joe Biden) 미국 대통령과 그의 행정부가 가자(Gaza)에서의 잔혹 행위에 공모했고, NATO 동맹국은 우크라이나 전쟁의 갈등을 격화시켰다고 비판했다. 튀르키예와 NATO 간 관계는 최근 몇 년 동안 튀르키예가 NATO 항공기를 격추하도록 설계된 러시아 S-400 방공 시스템을 구매하면서 특히 긴장된 바 있다. 


o 튀르키예, EU 가입 지연에 심기 불편

- 독일 마셜 재단(GMF: German Marshall Fund)의 오즈구르 운루히사르치클리(Ozgur Unluhisarcikli) 분석가는 튀르키예가 브릭스에 관심을 갖는 것은 ‘EU 가입 지연에 대한 좌절을 표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튀르키예는 EU가 가입 절차 진행을 지연시키는 것 외에도, 관세나 무역 협정의 현대화, 비자 자유화 로드맵을 추진하지 않는 것에 대해 불만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 국제통화기금(IMF), 튀르키예 브릭스 가입의 세 가지 목적 분석


o 튀르키예, NDB 통한 개발 프로젝트 자금 유치 희망

- 브릭스에 가입할 경우 튀르키예는 신개발은행(NDB) 등과 같은 기관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수 있다. NDB는 브릭스 회원국인 중국과 러시아, 인도, 브라질, 남아프리카공화국이 신흥국과 개도국의 인프라 확충을 위한 금융지원을 목적으로 2015년 출범한 개발은행이다. 이는 터키의 대규모 프로젝트 추진에 귀중한 자금원이 될 수 있다.


o 튀르키예, 새로운 국제적 전략 관계 구축 시도 

- 브릭스에 가입하면 튀르키예는 새로운 국제적 제휴 관계를 구축, 특히 이란, 러시아 등과 같은 국가와의 관계를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이러한 움직임은 터키가 세계 무대에서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광범위한 전략의 일부로 분석된다.


o 튀르키예, 기존 국제 관계에 대한 보완책으로 브릭스 가입 추진 

- 튀르키예의 브릭스 가입 신청은 EU와의 관세 동맹과 같은 기존 협력 관계를 대체하려는 것이 아니라 보완하려는 행보로 분석된다. 튀르키예는 브릭스 가입을 추진하는 동시에 EU에 대한 기존 의무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감수 : 김철민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 참고자료

Russian economist opposes Türkiye’s BRICS membership over Crimea dispute, 2024.9.17.

Turkey’s BRICS bid ahead of Russia summit plays both sides, 2024.9.17.

IMF comments on Türkiye’s possible BRICS membership, 2024.9.13.

Will Turkey's bid to join BRICS speed up EU accession?, 2024.9.15.

NATO, Gaza, and the future of US-Turkish relations, 2024.2.5.

Turkey’s ‘balancing act’ with BRICS bid raises NATO concerns, 2024.9.5.

Erdogan blasts Biden, NATO allies over Ukraine and Gaza conflicts, 2024.7.11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