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브루나이, 탄소 중립 목표 달성을 위하여 탄소 배출 데이터 제출 의무화

브루나이 EMERICs - - 2023/05/05

☐ 탄소 배출 관련 투명한 데이터 확보에 나서

◦ 브루나이 정부, 탄소배출량 보고지침 발표
- 브루나이 정부가 장기적인 탄소 중립 목표 달성을 위하여 기업들의 탄소 배출 데이터 제출을 의무화했다. 브루나이 정부가 발표한 ‘탄소배출량 보고지침(Mandatory Carbon Reporting Directive)’에 따르면 브루나이 국내에서 온실가스를 배출하거나 흡수하는 모든 시설은 분기별 및 연간 탄소배출량 데이터를 관계 당국에 제출해야 한다. 
- 에너지, 폐기물, 농업·임업·토지 이용(AFOLU, energy; waste; agriculture, forest and land use), 산업 공정 및 제품 사용(IPPU, industrial processes and product usage) 4개 부문에서 탄소배출량 데이터 보고 의무가 적용된다. 그리고 언급된 4개 부문의 주체들이 탄소배출량 데이터를 제대로 당국에 제출하는지를 감독하기 위한 부문별 책임자도 임명되었다.
- 이에 따라 탄소 배출 시설은 2023년 4월 30일까지 첫 예비 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는데, 첫 2년 동안은 유예기간이 함께 적용된다. 4월 27일 브루나이 기후변화 국가위원회(BNCCC, Brunei Darussalam National Council on Climate Change)가 ‘탄소배출량 보고지침’을 발표했고, 해당 지침은 2023년 4월 19일부터 소급 적용된다. 

◦ 2050년까지 탄소 중립 목표 달성 포부 과시
- 브루나이 기후변화사무국(BSSC, Brunei’s Climate Change Secretariat)은 “브루나이가 파리 협정(Paris Agreement) 서명국으로서 온실가스 배출량과 관련한 정확한 기준 데이터를 확보해야 한다”고 밝혔다. 브루나이 정부는 앞으로 7년 동안 탄소배출량을 20% 줄이고, 2050년까지는 탄소 중립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공시한 바 있다. 
- BSSC는 탄소배출량 데이터 제출과 관련하여 정확성과 투명성 담보를 위하여 모든 연간 보고서가 제3자 검증(third-party verification) 과정을 거치도록 하고, 데이터 작성 시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초점을 두고 있는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지침이 반드시 준수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브루나이 총리실(Prime Minister’s Office)은 “탄소배출량 데이터 보고 제도는 브루나이가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노력에 진전을 보이는 데 중요한 밑거름이다”라고 밝혔다. 
- 한편, 브루나이 정부는 2022년 말까지 탄소배출량 보고를 의무화하기로 했으나 제도 시행이 늦춰진 바 있다. 아흐마드 자이에마디엔 페힌(Ahmad Zaiemaddien Pehin) BCCS 사무국장은 “탄소배출량 보고 의무 제도가 2021년에 처음 계획되었으나 코로나19 팬데믹 때문에 일정이 지연되었다”고 설명했다. 

☐ 기후변화 취약 국가 브루나이, 기후변화 대처에 앞장서

◦ 탄소 포집·저장 기술 투자 확대 기대
- 브루나이 정부는 높은 수준의 탄소 배출을 억제하고 청정 기술 투자를 장려할 목적으로 탄소 가격제(carbon pricing)를 도입할 계획이다. 아흐마드 자이에마디엔 페힌 BCCS 사무국장은 정부가 탄소 가격제 도입 방안을 놓고 탄소배출량 거래 제도(ETS, emissions trading system)와 탄소세(carbon taxes) 신설을 모두 고려하고 있고, 어느 쪽이 브루나이 경제 환경에 더 잘 맞는지 저울질하고 있다고 밝혔다. 
- 아흐마드 자이에마디엔 페힌 BCCS 사무국장은 탄소 가격제가 탄소 포집(carbon capture)과 탄소 저장 기술 투자를 장려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탄소 포집 및 저장은 이산화탄소가 대기로 방출되기 전에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하는 과정이며, 이 기술을 적용하면 화석 연료를 태울 때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최대 90%까지 포집할 수 있다. BCCS는 탄소가격제 도입으로 탄소 포집·저장 기술이 활용되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최소 46%나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한편, 2022년 10월 말 다국적 석유 기업 셸(Shell Plc)의 자회사 셸 이스턴 페트롤륨(Shell Eastern Petroleum)이 브루나이 셸 페트롤륨(BSP, Brunei Shell Petroleum)과 브루나이와 싱가포르에서 탄소 이송(carbon transport) 및 저장 옵션을 탐색하기로 하는 양해각서(MOU)에 서명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두 회사는 브루나이에서의 탄소 저장 옵션과 싱가포르로부터의 탄소 이송 솔루션의 기술 및 상업적 타당성을 평가하기로 하였다. BSP는 브루나이 정부와 셸이 각각 지분의 절반씩을 보유하는 합작기업이다. 

◦ 브루나이 정부, 기후변화 취약 국가라는 인식 가져
- 브루나이 정부는 해수면 상승이 해안선을 따라 위치한 브루나이의 경제 허브에 영향을 미치므로 브루나이가 기후변화의 영향에 취약하다고 판단한다. 무함마드 주안다(Muhammad Juanda) 브루나이 개발부 장관은 21세기 말까지 해수면이 1.1미터(m) 만큼 상승하여 브루나이의 경제와 수도 반다르 스리 베가완(Bandar Seri Begawan)이 기후변화의 직접적 피해를 겪게 될 것으로 우려한다. 또한, 기후변화 때문에 해수면 상승 외에도 2050년까지 브루나이의 월간 강우량이 무려 500밀리미터(㎜)로 늘어나 홍수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 브루나이 정부의 판단이다. 
- 세계은행(World Bank)에 따르면 2019년 기준 브루나이의 1인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6미터톤(metric ton)으로, 싱가포르(8.3미터톤), 말레이시아(7.7미터톤), 인도네시아(2.3미터톤), 필리핀(1.3미터톤) 등 다른 동남아시아 국가 대비 높은 편이다. 그렇지만 브루나이의 인구가 2021년 기준 44만 5,400명으로 적어 브루나이가 지구 온난화에 기여하는 비중은 0.025%에 불과하다. 
- 하지만, 무함마드 주안다 장관은 “비록 지구 온난화에 대한 브루나이의 책임이 미미하다고는 하더라도, 우리의 작은 행동으로 큰 변화를 만들 수 있다고 믿는다”고 밝혔다. 무함마드 주안다 장관은 브루나이 육지면의 72%가 빽빽한 열대우림이고, 국내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 97%를 흡수한다고 밝혔다. 무함마드 주안다 장관은 기후 위기 및 재난 예배 평가를 완료하는 데 초점을 두고 탄소배출량 감축을 위한 장기적 전략을 개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 감수 : 윤진표 성신여자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The Scoop, Brunei introduces mandatory carbon reporting, 2023.04.27.
Reuters, Shell to explore carbon transport and storage options in Brunei and Singapore, 2022.10.26.
The Scoop, Mandatory carbon reporting to address paucity of climate data, 2022.10.25.
The Scoop, MoD: Climate change poses threat to Brunei economy, 2022.06.24.
World Bank, CO2 emissions (metric tons per capita) - Brunei Darussalam, Indonesia, Malaysia, Singapore, Philippines https://data.worldbank.org/indicator/EN.ATM.CO2E.PC?locations=BN-ID-MY-SG-PH

[관련 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AIF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