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장난감·비디오게임 시장동향
필리핀 KOTRA 2017/07/21
- 최근 5년간 11%대의 높은 성장률 기록 -
□ 필리핀 장난감 및 비디오게임 시장 동향
ㅇ 2016년 필리핀 장난감 및 비디오게임 판매는 전년대비 11.3% 상승한 6억2300만 달러 기록
- 장난감 판매액은 4억1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6.5% 상승했으며, 비디오게임은 2억2000만 달러를 기록하며 21.6%의 성장을 기록
ㅇ 최근 5년 동안 전체 판매 증가는 연평균 11.1% 기록
- 장난감은 매년 평균 6% 이상 판매가 증가하고 있음.
- 비디오게임은 2012년 판매 1억 달러에 못 미쳤지만 2016년 2억 달러를 돌파하는 등 판매 성장세가 높음.
장난감 및 비디오 게임시장 판매 및 증감률
(단위: 백만 달러, %)
분류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
장난감 |
316.0 |
6.2 |
338.7 |
7.2 |
360.3 |
6.4 |
382.2 |
6.1 |
407.2 |
6.5 |
비디오게임 |
88.8 |
24.6 |
106.0 |
19.5 |
141.7 |
33.6 |
177.4 |
25.2 |
215.8 |
21.6 |
합계 |
404.8 |
9.8 |
444.7 |
9.9 |
502.0 |
12.9 |
559.6 |
11.5 |
623.0 |
11.3 |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 장난감·비디오게임 시장 최신 경향
ㅇ 필리핀의 경제 성장
- 최근 5년간 평균 6% 이상, 2016년 6.8%에 달하는 GDP 성장이 소비자의 가처분소득 증가로 이어지면서 해당 시장의 수요가 증가함.
- 그리고 매년 빠르게 성장하는 스마트폰 및 무선인터넷 보급률 또한 비디오게임 시장의 고성장을 이끌고 있음.
ㅇ 규모가 큰 전시회, 엑스포 등의 홍보 및 정기적인 세일로 인한 효과
- 격년제로 개최되는 Toy Kingdom의 'Amazing Toy Expo'에서 새로운 장난감을 소비자에게 선보이며, Xperience 2016은 4만 명을 수용할 수 있는 전시회장에서 열리는 등 장난감이 필리핀 소비자에게 하나의 문화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음.
- 또한 전시회로 인한 관심을 유통업체들이 매년 1, 3, 8, 11, 12월에 장난감 대규모 판촉을 진행하면서 소비를 촉진시킴.
ㅇ 여전히 점포기반 판매 비율 높지만 점차 온라인 쇼핑몰로 유통경로 이동
- 장난감은 배송 시 물리적 손상의 위험이 거의 없는 제품이기 때문에 필리핀 소비자가 점차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구매하는 빈도가 증가하고 있음.
- 온라인으로 판매되는 제품이 증가하면서 향후 5년 내 유통량의 절반을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옴.
□ 필리핀 수입동향
ㅇ 2016년 전년대비 31.3% 수입 증가
- HS Code 9503 기준 필리핀의 2016년 수입액은 1억 달러를 기록하면서 전년대비 31.3%의 증가율을 기록함.
- 태국(-14.3%)을 제외한 주요 10대 수입국으로부터 수입이 증가했음.
- 한국에서 수입도 전년대비 69.7% 증가한 42만3000달러를 기록했으나, 2014년 63만3000달러 기록에 비해 33% 감소한 수치임.
필리핀 장난감 수입현황(HS Code 9503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 |
2014 |
2015 |
2016 |
증감률 2016/2015 | |||
수입액 |
점유율 |
수입액 |
점유율 |
수입액 |
점유율 | |||
- |
세계 |
72,387 |
100.0 |
75,821 |
100.0 |
99,555 |
100.0 |
31.3 |
1 |
중국 |
51,901 |
71.7 |
56,892 |
75.0 |
77,113 |
77.5 |
35.5 |
2 |
홍콩 |
10,104 |
14.0 |
9,154 |
12.1 |
9,893 |
10.0 |
8.1 |
3 |
덴마크 |
4,335 |
6.0 |
3,506 |
4.6 |
4,707 |
4.7 |
34.3 |
4 |
일본 |
1,034 |
1.4 |
1,193 |
1.6 |
2,410 |
2.4 |
102.0 |
5 |
베트남 |
623 |
0.9 |
1,225 |
1.6 |
1,652 |
1.7 |
34.8 |
6 |
싱가포르 |
198 |
0.3 |
656 |
0.9 |
727 |
0.7 |
10.8 |
7 |
미국 |
633 |
0.9 |
672 |
0.9 |
703 |
0.7 |
4.6 |
8 |
태국 |
364 |
0.5 |
519 |
0.7 |
445 |
0.5 |
-14.3 |
9 |
한국 |
631 |
0.9 |
249 |
0.3 |
423 |
0.4 |
69.7 |
10 |
대만 |
424 |
0.6 |
307 |
0.4 |
350 |
0.4 |
14.0 |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Global Trade Atlas
□ 주요 유통경로
ㅇ 인터넷 판매의 약진
- 2011년 장난감 및 비디오게임은 주로 점포(92.7%)에서 판매됐으나 매년 그 수치가 감소하고 있음.
- 2012년 10.9%의 판매 점유율을 차지했던 인터넷 판매가 2016년 25.7%를 기록하면서 5년 사이 점유율이 두 배가 넘게 상승했음.
장난감 시장의 주요 판매경로
(단위: %)
판매경로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점포 판매 |
89.1 |
86.0 |
81.8 |
77.9 |
74.3 |
- 장난감 전문점 |
66.3 |
63.6 |
60.6 |
57.7 |
54.9 |
- 백화점 |
13.3 |
13.0 |
12.3 |
11.7 |
11.2 |
- 잡화점 |
9.6 |
9.4 |
8.9 |
8.5 |
8.2 |
인터넷 판매 |
10.9 |
14.0 |
18.2 |
22.1 |
25.7 |
합계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 전망
ㅇ 향후 5년간 연평균 7.4% 성장률 전망
- 매년 판매 증가 폭이 큰 시장으로 2016년 판매액이 6억2000만 달러에서 2021년에는 9억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됨.
ㅇ 비디오게임 시장의 급성장
- 비디오게임 시장은 두 자릿수 성장을 꾸준히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2021년에는 장난감 시장과 총판매액이 비슷해질 것으로 예상됨.
장난감 및 비디오게임 예상 매출액 및 증감률
(단위: 백만 달러, %)
분류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
장난감 |
420.7 |
3.3 |
434.4 |
3.3 |
448.4 |
3.2 |
462.6 |
3.2 |
477.1 |
3.1 |
비디오게임 |
253.9 |
17.6 |
292.5 |
15.2 |
333.7 |
14.1 |
374.6 |
12.2 |
413.0 |
10.3 |
합계 |
674.6 |
8.3 |
726.9 |
7.8 |
782.1 |
7.6 |
837.2 |
7.0 |
890.1 |
6.3 |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 시사점
ㅇ 식약청의 수입허가가 필요한 제품
- 수출기업이 구비해야 하는 서류는 상업송장, 포장명세서, 선하증권(*선적 후) 등이 필요함.
- 장난감의 경우 만 14세 미만용은 필리핀 식약청(FDA)의 물질안전인증을 취득해야 함.
- 만 14세 이상용은 인증이 면제되나 장난감이나 비디오게임에 통신장치가 포함되면 현지 세관에서 통신위원회(NTC)의 전파인증을 받아야 함. 인증 과정이 까다로워 인증을 받지 않으려면 통관서류에 무선조종기능이나 통신장치가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점이 필요함.
ㅇ 온라인 유통망 적극 공략 필요
-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유통 점유율 증가 폭이 매년 높게 상승하고 있으므로, 현지 유력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수출하는 방법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음.
ㅇ 국산 브랜드 및 캐릭터로 승부
- 필리핀은 이민, 유학 등 한국 어린이가 많은 국가 중 하나로, 교민시장이 탄탄한 점도 국산 장난감의 수요를 불러일으키고 있음.
- 현지 장난감 전문점에서 한국산 브랜드 및 캐릭터 장난감을 찾을 수 있으며, 한류의 영향으로 캐릭터 장난감 판매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Global Trade Atlas,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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