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EU회원국, FTA 체결 볼모로 브라질에 아마존 보호 압박 본격화

브라질 Noticias Caracas 2020/09/24

☐ 유럽 8개국, 아마존 보호 위해 브라질 압박 본격화
유럽 8개국들이 아마존 보호를 위해 브라질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그간 국제사회는 브라질의 아마존 삼림 파괴 행위를 두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여왔으나 이번에는 여기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실질적인 제재 조치를 들고 나왔다는 데에서 국제 사회의 아마존 보호 움직임이 보다 본격화 되고 있는 것이다. 

최근 독일, 프랑스, 덴마크, 이탈리아, 네덜란드, 노르웨이, 영국, 벨기에 등 유럽 8개국들은 아미우통 모우랑(Antônio Hamilton Martins Mourão) 브라질 부통령에게 보낸 서한을 통해 브라질이 아마존 보호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유럽 8개국들은 브라질이 식량과 기타 자원을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조달하고자 하는 유럽 각국의 노력에 반하는 행위를 하고 있다며 삼림 파괴가 지속될 경우 브라질산 제품을 보이콧 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유럽 각국이 아마존 보호를 위해 브라질을 압박하고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이미 수년 전부터 유럽을 필두로 한 세계 각국은 브라질에 아마존 삼림 파괴 행위를 중단할 것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최근 유럽연합(EU)과 남미공동시장(메르코수르) 간의 자유무역협정(FTA)이 좌초될 위기에 처한 것도 유럽 각국이 브라질의 무분별한 삼림 파괴 행위를 문제 삼고 나서면서 부터다. EU와 메르코수르는 2019년 6월 말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각료 회의에서 FTA 체결에 합의했으나 EU가 FTA 체결을 위한 선결 조건으로 브라질에 파리기후변화협약을 준수할 것을 요구하고 나서면서 양 측 간 FTA가 좌초될 위기에 처했다. 여기에 더해 최근 들어서는 유럽 각국이 공식 서한을 보내 브라질산 제품에 대한 보이콧 압력까지 행사함에 따라 브라질로서도 보다 적극적인 대응책을 강구하지 않을 수 없게 되어가고 있는 모양새다. 

☐ 유럽 각국, 지난 수년간 브라질에 아마존 보호 요구해와
유럽 각국이 브라질에 삼림 파괴 행위를 중지할 것을 요구하고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국제 환경 단체 및 해외 투자자들은 2019년에도 브라질에서 50억 달러(한화 약 6조 5억 원) 이상에 달하는 투자금을 회수하겠다고 경고한 끝에 브라질의 삼림 파괴 행위를 저지한 바 있다. 당시 브라질은 사회 기반시설을 건설한다는 명목으로 60여 곳의 삼림을 환경 보호구역에서 해제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법안을 통과시키려다가 스웨덴 연기금 AP7, 노르웨이 최대 연기금 운용사 KLP를 비롯한 국제 투자 기관들의 반발에 부딪혔다. 이 때문에 해당 법안은 표결에 부쳐지지 못하고 현재 계류 중이다. 

이처럼 해외 투자자들이 아마존 개발을 한 목소리로 반대하는 이유는 아마존이 지구 산소의 20%를 생산하는 세계의 ‘허파’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 브라질이 경제 개발을 이유로 불법적으로 아마존의 삼림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는데다 2019년 8월부터 시작된 산불이 1년 째 계속되고 있는 탓에 아마존 보호에 국제 사회의 관심이 더욱 집중되고 있다. 


< 감수 : 김영철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Noticias Caracas, La deforestación de la selva Amazónica se ha incrementado un 34,5% en los últimos 12 meses hasta julio, 2020.09.16.
U.S.News, Eight European Countries Urge Brazil to Take Action on Amazon Deforestation, 2020.09.16.
Reuters, Eight European countries urge Brazil to take action on Amazon deforestation, 2020.09.16.

[관련 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