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우즈베키스탄 인프라 시장 동향

우즈베키스탄 KOTRA 2020/10/07

- 우즈베키스탄, 국가 경제발전 기반 마련과 국민 복지 향상을 위해 인프라 발전에 다양한 투자 진행 중 –
-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분야로 인프라 관련 국내 기업의 신규 진출 기회 확대 전망 –

코로나19는 우즈베키스탄을 멈춰 세우고 있다. 9월 초 일 확진자 수가 250명 선까지 내려가며 점차 진정되는 듯 보였으나 9월 말 현재 일 확진자 수는 다시 600명 선으로 증가했다. 계속되는 코로나19로 인해 우즈베키스탄 경제는 이미 큰 타격을 입고 있으며, 현재 우즈베키스탄 정부는 경제 침체 우려로 인해 국가 방역 수준을 이전처럼 전면 통제 수준으로 격상시키지는 못하고 있다.

우즈베키스탄 통계위원회에 따르면 2020년 6월 기준 GDP 성장률은 0.2%를 기록해 전년 동기대비 5.8% 포인트 하락했다. 아시아개발은행은 9월에 발표한 ‘2020 경제전망보고서’에서 우즈베키스탄의 연간 GDP 성장률을 0.5%로 조정했는데 이는 2019년 대비 무려 5.2% 포인트 하락한 수치다. 공업(-1.9%), 도소매·숙박·요식업(-1.1%), 운수·IT(-3.2%)와 같은 산업부문에서 모두 빨간불이 켜진 와중에 현재 우즈베키스탄 경제를 지탱하고 있는 산업은 건설 부문으로 전년 동기대비 7.3%의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1


우즈베키스탄에서 유독 건설부문이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수 있었던 이유는 코로나19로 인한 락다운 기간에도 건설 부문은 건설 활동 재개 허가를 비교적 빠르게 받아 다른 산업에 비해 빨리 정상화 될 수 있었고, 코로나19로 인해 도시 기능이 일부 정지되어 오히려 시내 인프라 개선 사업이 탄력을 받아 추진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인프라 개선 사업은 우즈베키스탄 정부가 최근 역점을 두고 있는 분야 중 하나로 낙후된 국가 인프라 발전을 통한 경제 발전 기반 마련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고 있다. 2010년 대통령 령 ‘2011~2015 국가 인프라, 교통, 통신 개발 가속화 조치’가 발표되어 국가 인프라 개선 작업이 시작되었으며, 최근에는 농촌 인프라 개선, 도로 및 철도망 구축, 생활 환경 개선 작업등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간 우즈베키스탄 정부가 외형적인 성장에 집중했다면, 이제는 인프라 개선을 통한 국민 복지와 삶의 질 개선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함께 추구하고 있어 인프라 산업은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2


주요 분야 별 동향

교통
교통 관련 인프라 개선 사업은 대중교통 확충, 신규 도로 건설 및 기존 도로 보수에 중점이 맞춰져 있다. 
대중교통의 경우, 현재 타슈켄트 내 지하철 건설과 버스 노선 효율화 작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타슈켄트에는 약 3백만 명이 거주하고 있고, 좋은 일자리를 찾아 지방에서 인구가 계속 유입되고 있어 도심과 거주지가 계속 확장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시내 차량 운행 대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시내로 진입하는 도로의 교통 체증과 시내 주차 문제 또한 심화되고 있어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 이용 수요는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아래 사진은 올해 5월 타슈켄트시 근교 상습 교통체증 구간에 완성된 입체 교차로 2년간의 공사 끝에 완성되어 시간 당 차량 통행량이 약 3배 증가할 것으로 보고있다.

3


타슈켄트에는 1977년, 1984년, 2001년에 개통된 3개의 지하철 노선이 있는데 개통된 지 오래되어 역사와 차량 모두 상당히 낙후되었다. 올해 8월 29일 Yunusabad선에 현대적인 시설을 갖춘 2개 역(Turkestan, Yunusabad)이 새롭게 개통되었고, 8월 30일에는 신규 순환선 제 1구간(Dustlik-2~Kuylyuk, 7개역, 11km)이 완공되었다. 순환선은 전 구간 지상으로 다니게 되며, 총 35개역으로 개통될 예정이다. 2017년 기준 하루에 18만 명의 승객이 지하철을 이용했는데 현재 건설중인 Sergeli선이 완성되면 일 이용객이 30만 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4


도로
우즈베키스탄은 전국적으로 도로 상황이 매우 좋지 못하다. 도시를 벗어나면 비포장도로가 대부분이고, 타슈켄트, 사마르칸트와 같은 주요 도시의 경우에도 차도와 인도 모두 포장상태가 불량하고, 도로 표면이 패인 곳이 많아 자동차 통행과 보행 모두 불편하고 위험하다. 또한 시내 주차공간이 매우 부족하여 시내 곳곳에서 도로변 주차가 매우 흔해 차량 및 보행자 통행의 위험성과 불편함이 가중되고 있다.

5


우즈베키스탄 정부는 이러한 도로 상황을 개선하고자 ADB와 2030 도로개발전략을 준비 중이며, 타슈켄트시도 별도로 2030 타슈켄트 도로개발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타슈켄트 도로개발전략의 경우 프랑스 개발청과 국제 금융기관으로부터 투자금 2억 달러를 조달 받아 도로 건설, 시설 보수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관련하여 최근 타슈켄트시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대중 교통, 도로 환경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시는 2021년까지 656km에 달하는 인도와 자전거 전용도로를 새롭게 구축하여 보행자들의 편의와 안전을 확보할 예정이고, 자동차 통행량이 많은 6곳에는 고가도로를 추가적으로 건설할 예정이다. 2019년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자동차 사고는 총 8,588건이 발생했으며, 1,915명이 사망하고, 6,673명이 부상을 당했다. 하루 평균 23건의 자동차 사고가 발생했고, 5.2명이 사망하는 등 자동차 교통사고가 굉장히 흔하게 발생하는 편이다.

6


신규 도로건설의 경우, 타슈켄트와 지방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유료 도로 건설이 예정되어 있다. 2020년 5월 우즈베키스탄 교통부와 우즈베키스탄 PPP 개발청은 2020~2022년 PPP(Public Private Partnership) 형태로 발주할 8개 유료 고속도로 건설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현재 세계은행은 타슈켄트-안디잔 유료 고속도로 건설에 대한 사업 타당성 평가를 진행하고 있으며, 2021년 2분기에 입찰공고, 2022년에 최종 사업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EBRD는 타슈켄트-사마르칸트 간 유료도로 건설 사업 타당성 평가를 진행하고 있으며, 2020년 말 타당성 평가 결과 발표 후 2021년 초 입찰공고, 같은 해 7월에 최종 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참고로 아직까지 우즈베키스탄에는 유료도로가 없다.

ADB는 올해 9월 1일, 우즈베키스탄 서부 카라칼팍스탄 공화국 지역을 관통하고 있는 총 길이 240km 고속도로 재건을 위해 2.7억 달러를 배정했으며, 우즈베키스탄 정부는 통행량이 많은 타슈켄트-나망간 국도에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을 최초로 도입할 계획을 갖고 있으며, 도로 상황 모니터링, 실시간 교통 상황 제공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울러 항공 분야의 경우, 현재 세계은행이 안디잔, 카시카다리야, 호레즘, 카라칼팍스탄 공화국에 위치하고 있는 지방 공항의 현대화 프로젝트(PPP방식)에 대한 사업 타당성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주거, 생활 인프라
우즈베키스탄은 인구 약 3,400만 명으로 중앙아시아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보유하고 있어 안정적인 주거 시설 및 생활 인프라 구축은 국가적으로 매우 중요하나 농촌 지역의 경우 특히 주택, 상하수도 시설 등의 생활 인프라가 매우 낙후되어 있어 일부 국민들은 안정적인 생활을 누리고 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7


이에 세계은행은 2019년 ‘번영하는 마을 프로젝트(Prosperous Villages Project)’라는 이름의 프로젝트를 통해 우즈베키스탄 농촌을 지원하기로 결정했으며, 농촌 지역의 기본 생활 인프라를 개선하고, 식수 공급 문제 해결, 상하수도 정비, 도로 재건 사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안디잔, 페르가나, 나망간, 지작, 시르다리아 지역 내 300개 마을이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었고, 2024년까지 시행될 예정이다. 또한 우즈베키스탄 정부 주도로 13개 지역에 걸쳐 12,000채의 주택을 건설하는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며, 노후화된 수도관 277.4km, 전선 273.5km, 가스 파이프 283.9km, 도로 244.4km가 정비될 예정이다.

수도 타슈켄트의 경우에도 점점 인구가 증가하고 있고, 노후화된 주택이 많아 주거환경개선사업이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다. 아파트와 같은 다세대 고층 건물이 다수 지어지고 있으며, 2020년 5월에는 ‘아파트 건설 촉진에 관한 대통령령’이 통과되어 주택 건설에 사용되는 건설 장비, 콘크리트 제조 기계, 운반 장비 등에 대한 수입 관세(부가가치세, 통관 수수료 제외)가 2021년 1월까지 면제된다. 거주지 주변의 주거 환경개선 사업도 진행될 예정으로 타슈켄트 내 신규 놀이터 100곳, 대형 주차장 2곳 신설과 도로 가로등 정비 사업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타국 경쟁 동향 
우즈베키스탄 인프라 부문에서 가장 활발한 투자를 보이고 있는 국가는 중국으로 막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투자 행보를 보이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2017년에 완성된 앙그렌-팝 철도 연결 사업으로 중국 수출입은행이 총 건설 비용 4.5억 달러 중 3.5억을 부담하고, China Railway Tunnel Group이 우즈베키스탄 동부 페르가나 계곡을 관통하는 터널을 시공하여 수도 타슈켄트와 우즈베키스탄 동부를 잇는 철도가 완성되었다. 이전에 페르가나 지역에서 타슈켄트로 가려면 험준한 계곡을 따라 이동하거나 국경을 넘어 타지기스탄을 통해 이동했으나 철도가 개통된 이후로 훨씬 빠르고, 안전한 방법으로 수도로 이동할 수 있게 되었다. 이중 내륙 국가임에도 중앙아 물류 허브로 부상하고자 하는 우즈베키스탄 정부의 목표와 중국 정부의 일대일로 정책의 목표가 맞아떨어진 사례로 중국은 이를 통해 자국의 철강제품의 수출도 증가시키는 효과도 부차적으로 얻을 수 있었다.

8


일본은 주로 에너지 인프라 구축에 투자하고 있으며, JICA는 12억 달러 규모의 나보이 복합 화력발전소 2단계 현대화 프로젝트, 15억 달러 규모 나보이 열병합 발전 현대화 프로젝트, 3.4억 달러 규모의 전력생산시설 확충 프로젝트를 시행 중이다. 또다른 일본 투자자 그룹은 타슈켄트, 사마르칸트 등의 주요 관광도시에 관광 호텔 건설을 계획하고 있다.

이외에도 러시아, 터키, 인도 등의 기업들도 우즈베키스탄 인프라 사업에 활발하게 투자를 하고 있으며, 2020년 7월에는 인도회사인 Minerva World of knowledge사가 우즈베키스탄 투자대외무역부, 타슈켄트시와 타슈켄트시 내 총 5억 달러에 달하는 대학, 기숙사, 주택, 스포츠 시설, 학교, 호텔, 비즈니스 단지 조성 등에 관한 계약을 체결했다.

전문가 의견
우즈베키스탄 국가 전략 및 국제관계연구소장 A.Nematov는 우즈베키스탄의 지정학적 위치를 고려해볼 때 국가 경제 발전과 대외무역 확대, 외국인 투자 유치를 위해서는 교통인프라 개발이 필수적임을 언급하였다. 도로, 철도 인프라 개발에 대한 추가적인 투자가 준비중임을 언급하였으며, 현재 ‘우즈베키스탄 교통 시스템 발전전략 2035’가 준비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Fitch Solution은 우즈베키스탄을 포함한 중앙아시아 국가가 글로벌 자본 시장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지고, 민간 투자를 유치 및 실행할 수 있는 공공-민간 파트너십 프레임워크가 아직 발달하지 못해 인프라 개발에 있어 WB, ABD, EBRD와 같은 국제 금융 기관에 대한 의존도가 높음을 지적하기도 했다. 우즈베키스탄은 2019년 5월 PPP 관련 법률이 마련되었고, 정부의 PPP 사업 수행 의지는 높으나 아직 관련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경험이 축적될 때까지 다년간의 시행착오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시사점
우즈베키스탄의 인프라 부문은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보이며, 도로 및 주택 건설에 좋은 기술력과 풍부한 경험을 보유한 한국 기업들은 다양한 신규 사업 기회를 포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한국기업의 인지도, 제품 품질은 이미 우즈베키스탄 시장에 널리 알려져 있기 때문에 시장 진출 성패는 특히 풍부한 자금력과 저렴한 가격을 앞세운 중국 기업들과의 경쟁에 달려있다고 본다.

최근 타슈켄트 시청 소속 공익위원회는 세밀한 사업 검토없이 추진되고 있는 사업 진행에 따른 문제점을 지적한 바 있다. 타슈켄트 내 공사가 진행중이거나 최근에 공사가 완료된 건축물들이 주변 도로 환경에 적합하지 않게 설계되거나 휴식공간 등의 편의시설이 전혀 고려되지 않고 설계되고 있음을 지적했다. 아래 사진은 보고서에서 든 예로 좌측 사진의 경우, 통행량이 많은 길가에 고층 상가 단지가 지어지고 있으나 주차 시설에 대한 고려는 전혀 이루어지고 있지 않으며, 우측 사진의 경우에는 비교적 최근에 건설된 아파트 단지임에도 휴식이나 산책이 가능한 공간이 전혀 고려되지 않고 설계되었음을 지적했다. 여론 또한 해당 보고서의 지적에 호응하고 있어 향후에는 현지 상황에 적합한 효과적인 솔루션을 제시해줄 수 있는지의 여부가 시장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하는 한가지 방법이 될 것으로 보인다.

9


규모가 큰 프로젝트의 경우 주로 ADB, EBRD와 같은 국제금융기관을 통해 자금이 지원되기 때문에 이들 국제금융기관의 프로젝트 신청, 승인 동향을 지속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료: 우즈베키스탄 통계위원회, 투자대외무역부, ADB, Gazeta.uz, Kun.uz, Fitch solution, 타슈켄트 무역관 자료 종합 등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