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UAE ‘선구매 후결제(BNPL)’ 서비스에 주목하라

아랍에미리트 KOTRA 2020/12/29

- 밀레니얼, Z세대의 BNPL 결제 방식 선호도 높아 -
- UAE 내 BNPL 성장 동인은 젊은 인구, 높은 인터넷 보급률, 핀테크 우호적인 정부 -

BNPL 서비스란?
BNPL이란 ‘Buy Now Pay Later’의 준말로 ‘선구매 후결제’를 의미하며 이용자에게 무이자 혹은 저비용으로 제공되는 일종의 할부 구매 서비스이다. 운영 구조는 BNPL 서비스 기업이 상점에 판매대금을 선지급하고 소비자는 일정 기간 내에 해당 금액을 나눠 납부하는 형태이다. 소비자들은 BNPL 서비스를 통해 예상치 못한 지출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신용카드를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구매 비용 분납이 가능해진다. 더불어 신용카드로 할부 계산 시 발생하는 이자 혹은 수수료 부담도 덜 수 있게 된다. 현금 없는 사회로 점차 전환되는 세계적인 추세 속 BNPL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으며, 코로나19로 고용과 수입이 불안정해 매달 발생하는 고정지출 비용 외 갑작스러운 지출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가 증가함에 따라 BNPL 핀테크 산업이 더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UAE 내 BNPL 서비스 성장 요인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Fitch Solutions에 따르면, UAE는 전체 인구 중 Z세대, 밀레니얼 세대로 분류되는 20~44세 인구가 약 60%를 차지하는 비교적 젊은 시장이다. 미국의 투자은행인 Bank of America의 보고서를 토대로 한국경제가 보도한 바에 따르면, 세계경제의 주축으로 자리 잡고 있는 Z세대는 디지털 문명을 향유해 온라인 활동이 왕성하며, 가정에서 2008년 금융위기를 겪으며 자연스럽게 부채와 신용카드 사용을 경계하도록 성장했다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특징을 배경으로 Z세대의 소비를 통해 전자상거래, 전자결제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BNPL 서비스가 핀테크의 핵심 분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UAE는 젊은 인구구조를 비롯해 높은 인터넷∙스마트폰 보급률, 정부의 적극적인 핀테크 산업 육성 움직임 등을 요인으로 BNPL 서비스 시장이 성장하기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UAE 내 주요 BNPL 서비스 스타트업

1) Tabby
Tabby는 2019년, UAE에 설립된 BNPL 핀테크 스타트업으로 2가지 결제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핸드폰 번호와 이메일 주소만 등록해 제품을 구매하고 제품 수령 후 14일 이내에 대금을 지불할 수 있는 'Pay Later'와 신용카드 없이 무이자 할부로 지불할 수 있는 'Pay in Instruments'가 그 옵션이다. Pay Later는 배송 시 현금결제(Cash on Delivery) 수단의 대안으로 볼 수 있으며, 모두 제품 수령 후 비용을 지불한다는 공통점이 있으나 Tabby의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현금을 준비할 필요가 없다.

설립 초기에 200만 달러의 시드 펀딩을 유치했던 Tabby는 이어 700만 달러의 투자를 추가 유치하며, 사우디아라비아로 사업을 확장했다. 사우디아라비아 중앙은행의 승인을 받고 양국에서 사업을 이어오던 중 12월 무렵, 글로벌 VC Arbor Ventures와 UAE의 Mubadala Capital로부터 2300만 달러 규모의 시리즈 A단계 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하며 성장하고 있다. 현재 Tabby를 이용하는 상점으로 Marks & Spencer, Homecentre, 6TH Street, Toys R Us, ACE 등이 있으며 대표적인 UAE 기반 BNPL 서비스로 자리 잡았다.

Tabby 웹사이트
자료: tabby.ai


2) Spotii
2019년 두바이에 설립된 BNPL 핀테크 스타트업이며 현재 UAE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운영 중이다. Spotii는 제품 구매 후 별도의 이자 없이 4번에 나눠 지불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potii에 신용 혹은 직불카드를 등록해 납부일이 되면 자동으로 이체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소비자가 납부일을 잊지 않도록 납부일 무렵에 리마인더를 송부하고 있다. Spotii는 화장품, 패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중점적으로 취급하고 있으며 30개 이상의 상점이 등록돼 있다. 중동지역 IT 전문 매체 MENAbytes는 지난 7월, Spotii가 Daman Investments로부터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고 전했다. 정확한 투자액은 발표된 바 없으나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장해나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Spotii 웹사이트
자료: www.spotii.me


3) Postpay
Postpay는 2019년 7월에 설립된 스타트업이다. 제품 구매 시 한 달 간격으로 2번에 나눠 지불할 수 있는 “Pay In Two”와 2주 간격으로 4번에 나눠 지불할 수 있는 'Pay In Four'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모두 이자와 수수료가 무료이다. 다만 구매 금액을 납부일에 납부하지 않을 경우 전체 구매액의 최대 25% 수준의 연체료가 부과될 수 있다. Postpay에는 의류, 패션 등 일반 소비재 외에도 Eton Institute와 같은 교육시설이나 Kcal과 같은 식당, 레저용품 전문점 등 여러 브랜드가 등록돼 있으며 등록 브랜드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Postpay 웹사이트
자료: postpay.io


시사점
전자상거래 시장 성장과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을 목표하는 세계적 추세에 따라 BNPL 서비스에 대한 수요와 투자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결제수단 활성화와 온라인 소비 증가가 BNPL 서비스 시장 성장을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흐름을 읽은 글로벌 투자자들이 BNPL 스타트업에 주목하고 있으며 Landmark Group, Al Futtaim Group 등 현지 대기업들도 산하 브랜드 이용 고객에게 보다 낮은 요율의 선구매 후결제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 BNPL 스타트업과의 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한편, 일각에서는 BNPL 서비스가 패션, 화장품 등 충동적 구매 가능성이 높은 품목에 집중된 경향이 있으며 경제적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제품의 소비를 부추겨 개인의 부채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BNPL 기업들은 후결제 시스템이 구매 비용 지불을 회피하는 수단이 아니며 BNPL 서비스 이용 시 책임감과 구체적인 재정관리 계획을 기반으로 이용하길 촉구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UAE 내 BNPL 서비스에 대한 규제 제도가 마련된 바 없어 제도적인 보호와 제재가 필요한 상황이며, 향후 관련 당국의 움직임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


자료: Arabian Business, The National, Gulfnews, Forbes, The Paypers, PAYMNTS.com, MENAbytes, Tabby, Spotii, Postpay, Fitch Solutions, 한국경제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