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방글라데시 자동차용 엔진오일 시장동향

방글라데시 KOTRA 2021/05/14

- 방글라데시 소득수준 증가에 따른 자동차 수요 증가로 엔진오일 등 관련 용품 수요도 증가세 –
- 유력 에이전트 선정과 적극적 마케팅을 통한 한국산 엔진오일 진출 확대 기대 -

 

2011년 이후 연평균 6% 이상의 고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방글라데시는 소득수준 증가에 따라 자동차 수요도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엔진오일 등 관련 용품의 수요도 지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BRTA(Bangladesh Road Transport Authority) 자료에 따르면, 2013년 3만 4,481대였던 등록차량 수는 2020년 4만 9,721대로 44.2% 증가했다.

상품명 및 HS Code
자동차용 엔진오일 (HS 코드 : 271019)

시장동향
현지 자동차 딜러 C사 관계자에 따르면, 방글라데시 등록 차량 수는 단기적으로는 부침이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지속 증가세를 보일 것이라고 한다. 방글라데시에서 자동차와 함께 엔진오일 주요 소비 주체인 오토바이의 경우도 2020년 기준 등록 대수가 32만 7,939대로 2013년 대비 222.4%나 증가했다.

방글라데시 등록차량 수 추이
(단위: 대)
자료: BRTA(다카무역관 재구성)


방글라데시 통계청 수입통계 자료와 현지 자동차용 엔진오일 딜러들의 의견을 종합하면, 방글라데시 자동차용 엔진오일 연간 수요는 2020년 기준 약 1,000만 달러 규모로 추산되며 전체 수요의 25%는 국내생산으로 충당되고 75%는 수입으로 충당되는 것으로 보인다.

수입동향, 대한 수입규모
방글라데시 자동차용 엔진오일 수입시장은 2018/2019회계연도부터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현지 자동차용 엔진오일 주요 딜러인 M사 관계자에 따르면, 2018년 이후 부유층의 고급 승용차 구매 증가로 정품 수입 엔진오일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라고 하며, 향후 수입시장 규모가 연간 10% 이상 성장세를 보일 전망이라고 한다.

방글라데시 자동차용 엔진오일 수입 추이
(단위: US 천 달러)
자료: 방글라데시 관세청


주요 수입 상대국은 싱가포르, 벨기에, 인도 등이며 2018/2019회계연도 기준 싱가포르의 방글라데시 자동차용 엔진오일 수입시장 시장점유율은 57.4%에 달한다.

2018/2019회계연도 국가별 방글라데시 자동차용 엔진오일 수입시장 점유율
(단위: %)
자료: 방글라데시 관세청(다카무역관 재구성)


방글라데시 관세청 수입통계 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대방글라데시 자동차용 엔진오일 수출은 2018/2019회계연도 기준 약 8만 달러 수준으로 미미한 실정이다.

경쟁동향
현지 자동차용 엔진오일 주요 딜러인 M사 관계자에 따르면, 방글라데시 정부는 2000년 이후 민간기업들도 윤활제를 생산할 수 있게 허가했으며, 2021년 5월 기준 공식적으로는 16개사가 자동차용 엔진오일을 생산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비공식적으로 생산하는 소규모 업체들까지 포함하면 사실상 100여개 업체가 자동차용 엔진오일을 생산하고 있을 것이라고 한다. 현지 주요 자동차용 엔진오일 생산 업체들은 Mobil, BP, Total, FUCHS 등 해외 유명 브랜드 제품을 현지 생산하거나 수입해서 시장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는데, 2020년 기준 이들 4개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이 전체의 절반을 상회한다고 한다. 방글라데시 윤활제 제조업체들은 원료(Base Oil)를 수입하여 제조하는데, 정부 투자회사인 Mobil Jamuna사는 네팔, 부탄 등으로 수출까지 하고 있다고 한다.
방글라데시 자동차용 엔진오일 시장은 고가품 및 저가품 시장으로 양분되고 고가품 소매가격은 45-50달러다.(승용차용 Synthetic 4L 기준)

2020년 주요 브랜드별 자동차용 엔진오일 시장점유율
(단위: %)
자료: 현지 주요 딜러 인터뷰(다카무역관 재구성)


유통구조
방글라데시에서 자동차용 엔진오일은 기본적으로 수입품의 경우 에이전트를 통해 유통되며 현지 생산품은 자체 유통망을 통해 공급된다. 그러나 수입품 및 현지 생산품 모두 전국 각지의 딜러를 통해 최종소비자에게 판매된다.

자료: 현지 에이전트 인터뷰(다카무역관 종합)


방글라데시의 경우 독점 에이전트 관행이 일반화되어 있기 때문에 유능한 현지 에이전트 발굴과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

관세율, 인증
방글라데시는 복잡한 관세부과 체계를 가지고 있는데, 자동차용 엔진오일을 수입할 때 통관시 부과되는 세금은 관세, 부가가치세, 사전세(advance tax), 사전소득세(advance income tax) 등이며 최종적으로 총 49%가 부과된다. 자동차용 엔진오일 수입에 특별한 제한은 없다.

시사점
경제성장과 소득수준 증가에 따라 방글라데시 자동차 시장이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자동차용 엔진오일 수요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아직까지 한국산 자동차용 엔진오일의 방글라데시 시장 진출은 미미한 편이지만 방글라데시 바이어들의 한국 자동차 산업에 대한 인지도가 높으므로 적극적 마케팅을 통해 한국산 진출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장기적 시장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적극적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유력 에이전트와와 협력하여 지속적으로 수요를 발굴할 수 있어야 한다.

  

자료: 방글라데시 관세청, BRTA, 현지 주요 업체 인터뷰, KOTRA 다카 무역관 종합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