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체코 전기차 충전기 시장 동향

체코 KOTRA 2021/05/17

- 2020년 체코 전기차 및 충전소 각 145%, 80% 증가 -
- 공용 충전소 확대 및 가정, 회사 등의 충전기 설치 증가 지속 증가 예상 -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전기차 충전기
- HS Code: 850440(정지형 변환기 – 정류기, 인버터, 교류변환기, 직류변환기 등 포함)

시장동향
체코 정부의 친환경 자동차 확대 정책과 함께 기업과 시민의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최근 체코에서 전기차 구매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체코 자동차수입협회(SDA) 자료에 따르면, 체코 내 전기차 등록은 꾸준히 증가해 2021년 1분기 누적 기준 6680대의 배터리전기차(BEV)와 3668대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가 등록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등록된 전기차 대수는 2020년에 전년 대비 145%의 큰 폭으로 증가했다.  

체코 전기차(BEV, PHEV) 등록 현황
자료: 체코교통연구센터(CDV), 체코 자동차수입협회(SDA), 체코 산업부


체코에서 전기차가 증가하면서 전기차 충전 인프라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체코 산업부가 발표한 공용 전기차 충전소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21년 1분기 기준 체코에 700개의 공용 전기차 충전소가 운영되고 있으며, 충천기는 약 710대가 설치된 것으로 파악된다. 대부분의 충전소에서 충전기 연결을 통해 평균 약 2대의 전기차 충전이 가능해 충전포인트는 총 1310개가 운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충전포인트 1개당 해당되는 전기차 수는 7.9대로 전기차 충전소 수는 2020년에 전년 대비 약 80%로 크게 증가했으나 전기차 신규 구매 증가폭이 더 커 충전포인트 당 전기차 수는 늘어났다. 이에 따라 빠르게 증가하는 전기차 수에 맞춰 충전소 확충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체코 정부는 친환경 모빌리티 국가계획(National Action Plan for Clean Mobility)에 따라 2030년까지 충전소 19,000~ 35,000개 운영을 목표로 인프라 확대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충전소 확대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체코 공용 전기차 충전소 및 충전포인트 현황
주) 충전포인트 수는 충전소에서 동시에 충전 가능한 전기차량의 수
자료: 체코교통연구센터(CDV), 체코 자동차수입협회(SDA), 체코 산업부


출력별 충전소 비중을 살펴보면 체코에서 50~74kW 규모의 전기차 충전기가 전체의 40%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반면 150kW 이상 초고속 충전기는 3%로 나타났다. 충전방식은 AC(교류) 완속 충전방식이 69%로 보다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DC(직류) 급속 충전방식은 31%로 나타났다.

자료: 체코 산업부


2021년 3월말 기준, 체코에서 총 60개의 기업이 충전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체코 3대 전력공급 기업인 ČEZ, PRE, E.ON이 전체 중 67%를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최대 충전소 운영업체는 국영 전력기업인 ČEZ로 총 266개의 충전소를 운영하며, 2021년에 100개 이상의 충전기를 추가로 설치할 예정이다. E.ON도 2021년말까지 주로 50~75kW의 고속 충전기를 설치해 현재 충전소 네트워크를 두 배로 확장할 계획이다.

체코 주요 전기차 충전소 운영업체 현황(2021년 3월 말 기준)
자료: 체코 산업부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규모
체코의 전기차 충전기를 포함한 정지형 변환기(HS코드 850440 기준) 수입금액은 최근 3년간 증가하는 추세로, 2020년 수입규모는 8억2245만 달러로 전년 대비 11.3% 증가했다. 주요 수입국은 중국, 독일, 네덜란드, 홍콩, 아일랜드 등이며, 10대 수입국 중 헝가리로부터 수입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한국은 체코의 제12위 수입 대상국이며, 2020년 수입금액은 전년 대비 175%의 큰 폭으로 증가해 1248만 달러를 기록했다. 유럽 외 국가 중에는 중국과 홍콩 다음으로 한국으로부터 수입규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체코 전기차 충전기(HS코드 850440 기준)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자료: Global Trade Altas


경쟁동향 및 유통구조
다국적 발전설비 기업이며 글로벌 전기차 충전기 시장 선두기업인 ABB가 체코에서도 ČEZ, PRE, E.ON 등 대형 공용 전기차 충전소 운영업체에 전기 충전기를 공급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그 외 Siemens도 기업과 충전소 운영업체에 고속 충전기를 공급하고 있으며, Olife Energy, Nikola, DEL, Voltdrive 등 체코 기업도 시장에서 전기차 충전기 제품 및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체코 전기차 충전기 공급 업체
자료: ABB, Siemens, Nikola, Olife Energy


최근에는 가정과 기업에서의 전기차 충전도 증가하는 추세로 idnes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전기차 충전 전력량의 약 80%가 가정 및 기업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에서 사용될 수 있는 전기차 충전기의 경우 전력출력이 22kW인 제품이 많으며, 주로 독일, 영국 등 유럽국가 제품 및 체코 제조사의 제품이 주로 판매되고 있다.

체코에서 판매되는 가정용 전기차 충전기
자료: Alza, Mall, Autonabijeni, heureka


공용 전기차 충전소의 전기 충전기 공급은 공급계약 또는 공개입찰 등을 통해 진행되기도 하며, 기술협력 및 인프라 구축 공동 참여 등의 형태로도 이뤄지고 있다. 가정, 회사 또는 쇼핑몰 등의 주차장 등에 사용되는 전기차 충전기의 경우 제조사, 유통업체, 기술 및 서비스 제공업체 등을 통해 온·오프라인으로 판매되고, Alza나 Mall 등 대형 온라인 쇼핑몰이나 자동차용품 전문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서도 판매되고 있다.

관세율, 부가세, 인증
한국산 전기차 충전기(HS코드 850440기준)의 관세율은 0%이며, 체코 내 부가세는 21%이다. 체코를 포함한 EU시장에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해당 제품의 필수 요구사항 확인을 위한 시험결과 및 적합성 평가를 바탕으로 CE 인증(저전압기기 LVD 2014/35/EU, 전자파적합성 EMC 2014/30/EU 등)이 필요하다. 그 외 전기차용 플러그 및 커넥터(IEC 62196), 전기자동차 전도성 충전 시스템(IEC 61851) 등의 기술표준을 획득할 수 있다.

시사점
2020년 체코의 전기차 신차 구매가 전년 대비 4배 이상 증가하는 등 최근 전기차가 빠르게 확대되고, 전기차 충전기 수요도 지속되고 있다. 현지 컨설팅 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체코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포함한 E-모빌리티 시장은 최근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현재 에너지 기업 위주로 충전소가 건설되고 있으나 점차 일반 민간기업의 시장 참여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아직 전기차 보급률이 높은 타유럽 국가과 비교하면 절대적인 숫자로는 체코의 충전소 인프라가 부족한 편이지만, CEZ의 경우 매주 2~3대의 충전기를 설치하는 등 진행속도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향후 주거지를 포함한 회사, 쇼핑몰, 호텔, 상업건물의 주차장 등에 전기차 충전기 설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전기차 충전기는 제품공급 뿐만 아니라 현지의 설치 관련 기술사양 등의 정보가 중요하기 때문에 현지 프로젝트 설계 업체나 전문 유통업체를 통한 진출을 도모하는 것이 유리하며, 기술협력 및 유지보수를 위한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노력도 중요 포인트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체코교통연구센터(CDV), 체코 자동차수입협회(SDA), 체코 산업부, Global Trade Altas, fdrive.cz, idnes.cz, ihned.cz 및 KOTRA 프라하 무역관 자료 종합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