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러시아 레토르트 패키징 설비 시장 동향

러시아 KOTRA 2021/05/18

-러시아 레토르트 시장, 코로나19로 성장 예상-
-한국 설비, 우수한 성능으로 선호도 높아-


상품명 및 HS Code
레토르트 패키징 설비 / 841989

러시아 레토르트 패키징 시장 동향
러시아 레토르트 패키징 시장은 2016년 1만5천 톤 규모에서 2020년 2만2천 톤 규모로 성장했으며, 연평균 10%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레토르트 패키징이 주로 사용되는 제품군은 반려동물 사료, 레토르트 식품(음식), 유아 식품 등이다. 이 중 반려동물 사료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다. 바이어 확인 결과, 타국가에 비해 레토르트 음식의 비중이 낮은 이유는 러시아 소비자들은 레토르트 식품이 건강에 해롭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코로나19 여파로 레토르트 음식이 배달 음식보다 안전하다는 인식이 생기며, 매출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러시아 레토르트 패키징 사용 제품 비중 (2016, 2020년)
자료: Megaresearch(러시아 시장조사 업체 )


수입 동향
레토르트 패키징 주요 설비인 오토클레이브(autoclave)의 경우, 러시아 시장을 한국과 프랑스 제품이 장악하고 있다. 레토르트 패키징 용도 외에 사용되는 오토클레이브는 러시아 및 타국가에서도 생산·수출하고 있다. 하지만 레토르트 패키징 용도로 사용 되는 오토클레이브의 경우에는 상황이 다르다. 바이어 확인 결과, 러시아와 중국도 레토르트 패키징용 오토클레이브를 생산하고 있지만 안정성 및 성능이 떨어져 채택되는 경우가 드물다고 한다.

러시아는 2014년부터 레토르트 패키지용 오토클레이브 수입을 시작했으며, 한국 제품은 2016년부터 수입하기 시작했다. 러시아 시장조사 업체인 Megaresearch에 따르면, 2020년 기준 레토르트 패키지용 오토클레이브 시장 내 수입산 비중은 약 80%이다.

레토르트 파우치는 통상적으로 4겹으로 구성된 완성품의 경우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러시아 업체들은 주로 완성품(4겹) 보다는 자사에 필요한 제품을 종류별(겹)로 따로 구입한다고 한다.

대 러시아 레토르트 파우치 주요 수출국가는 중국, 이탈리아, 독일, 이스라엘, 폴란드 등이며, 한국은 2020년 4백만 달러를 수출하여 12위를 차지했다.

2018~2020년 러시아 레토르트 파우치(HS CODE 3921.90.6000 기준) 국가별 수입량
자료: D-infrom(러시아 무역통계 DB)


유통 구조
오토클레이브의 경우, 일반적으로 러시아 레토르트 패키징 업체들은 중간 업체 없이 해외 생산업체로부터 직접 구입하고 있다.

러시아 오토클레이브 유통 구조
자료원: D-infrom(러시아 무역통계 DB) 및 업체 인터뷰


레토르트 파우치의 경우도 통상적으로 생산업체로부터 구입하고 있지만 중소기업의 경우, 생산 업체의 MOQ가 맞지 않아 수입·유통업체를 통해 구입하고 있다.

러시아 레토르트 파우치 유통 구조
자료원: D-infrom(러시아 무역통계 DB) 및 업체 인터뷰


수입 인증 및 관세 정보
레토르트 패키징용 오토슬레이브와 같은 설비 수입 인증은 제품 특성에 따라서 비용이 상이하며, 약 1500~2000 달러가 소요된다. 인증에 소요되는 기간은 약 2주 정도로 다른 품목 인증 기간에 비해 길지 않다고 할 수 있다.

레토르트 파우치의 경우, 수입 인증에 약 200 달러가 소요되며, 2주면 인증을 받을 수 있다.

수입 관세는 품목(HS코드)에 따라서 0~6%로 규정돼 있다. 특히, 오토클레이브의 경우, 수입 관세가 0%이다. 부가가치세(VAT)의 경우 러시아로 수출 시 셀러가 납부했을 경우 바이어를 통해 돌려 받거나 러시아 정부로부터 환급을 받을 수 있다. 부가가치세 환급 관련 법규 및 절차가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가급적 수입업체가 부담토록 하는 것이 좋다.

레토르트 패키징 설비 주요 HS코드별 러시아 수입 관세
자료: 러시아 연방 세관


시사점
전세계적으로 레토르르 패키징 시장은 오래전부터 성장해 왔으나, 러시아의 경우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현재 레토르트 패키징의 주요 수요처는 반려동물 사료 생산업체이다. 러시아 주요 반려동물 사료 생산업체는 대부분 외국기업이며, 주요 생산설비 및 파우치 수입처가 이미 정해져 있다. 따라서, 러시아 진출을 고려 중인 우리 기업들에게 보다 유망한 바이어는 레토르트 식품 생산·패키징 업체라고 할 수 있다.

레토르트 식품 파우치 같은 경우, 중국산 저가 제품 때문에 우리 기업들이 경쟁하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반면, 오토클레이브와 같은 설비의 경우, 한국 제품은 성능을 인정 받고 있으며, 선호도도 높다. 현재 코로나19 여파로 러시아 레토르트 식품 시장이 성장 국면으로 전환이 예상되므로 해당 분야 관계자들의 관심이 필요하며, 아래와 같은 전시회를 통한 제품 홍보를 추천한다.

전시회 정보




자료: 러시아 연방 세관, 러시아 시장조사 업체 Megaresearch, D-inform(러시아 무역통계 DB),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기업 인터뷰 및 자료 종합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게시글 이동
이전글 러시아 보일러 시장 동향 2021-06-17
다음글 카자흐스탄 X-ray 장비 시장동향 2021-06-18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