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카자흐스탄 X-ray 장비 시장동향

카자흐스탄 KOTRA 2021/05/18

- 코로나 사태로 카자흐스탄의 의료 부문 인프라 개선, 신식 의료기기가 공급되면서 x-ray 장비 수요 증가 -
- 코로나 등의 전염병, 폐질환, 종양질환의 진단·예방 수요가 증가하면서 x-ray 장비 시장 성장 전망-

 
 
상품명 및 HS CODE
의료용 X-Ray 기기, 902290 (의료 장비 및기구)

시장 동향
2020년 카자흐스탄은 코로나와의 싸움을 위해 의료 부문에 대한 대대적인 지원 및 개선 작업이 이루어졌다. 한 해 동안 16개의 전염병 전문 병원이 지어졌고, 1,167대의 구급차가 신규 보급되었으며, 지역 병원에는 53대의 X-ray 장비가 공급되었다. 특히 X-ray 장비의 경우 코로나로 인한 폐 손상 및 치료 기간 중 폐의 경과를 관찰하는 용도로 사용되면서, 그 중요성 및 수요가 확대되게 되었다.

X-ray 장비 수요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또 다른 주요 요인은 카 정부의 암 퇴치 노력이다. 카자흐스탄 정부는 악성 종양의 발병률을 줄이기 위해 2018년 부터 ‘암 퇴치 종합계획 2018-2022’을 시행하고 있다. 본 계획의 일환으로 국립 암 연구센터의 건설이 진행중에 있으며, 2020년 서부 악타우 시 및 남부 타라즈 시에는 새로운 암 센터가 각각 세워진 바 있다. 해당 기관들에는 최신 의료장비가 공급될 예정이다.

이와 같이 의료 부문의 가용성과 질을 높이기 위한 인프라, 기술 및 장비, 인력 교육 등의 개선 조치가 취해지고 있어 카자흐스탄 의료 부문의 X-ray 장비의 수요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수입 동향
2018~2020년 공식 통계에 따르면 카자흐스탄의 X-ray 장비 수입대상국 1위는 이탈리아, 2위는 한국, 3위는 미국이다.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2020년 기준 171.2만 달러로 전년대비 10배 이상 증가했다. 이 외 일본과 기타 유럽 국가들이 주로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X-ray 장비를 포함하여 이 국가들로부터 수입하는 의료기기 제품은 주로 초음파, CT, MRI 등의 진단용 장비다.

카자흐스탄의 X-ray 장비(HS코드 902290) 수입대상국 TOP 10
(단위 : 천$)
주* : EAEU 회원국 통계 미포함
자료 : GTA


경쟁 동향
카자흐스탄 X-ray 시장은 한국, 미국, 유럽의 제품이 주로 경쟁하고 있다. 한국 제품의 경우 Samsung Medison, SG Helathcare, SiTech, Medonica, Med Star, DK Medical Systems 등의 브랜드가 인기를 얻고 있고, 유럽 및 미국의 경우 GE Healthcare, Draeger, Philips, Medtronic 등의 브랜드가 주로 유통되고 있다. 그리고 일본의 Toshiba Medical도 호응을 얻고 있다. 한국은 카자흐스탄에서 첨단 의료 기기 제조의 선두 국가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으며, 한국산 제품은 독창적인 디자인과 높은 수준의 디지털 X-Ray 기술력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카자흐스탄에서 유통되는 X-ray 장비의 가격은 $ 20,000 (8,415,616KZT)-$ 250,000 (105,075,000KZT) 수준이다.

주요제품
주* : 1USD = 428.71KZT
자료 : KOTRA 알마티 무역관 종합


관세 및 인증



수입 관세율은 0%이지만 수입자는 12%의 부가가치세를 지불해야 한다. 인증의 경우 EAEU 공통인증인 EAC 인증 및 의료기기 국가등록 인증*을 필히 취득해야 한다.
주* : 제품이 카자흐스탄 의료관련 규정을 충족하는지 검토하여 등록하는 절차로 National Center for Expertise of Medicines and Medical devices 라는 기관에서 시행. 약 7-9개월 소요

유통 구조
카자흐스탄 의료 장비 및 기기는 대부분 아래 주요 기업들을 통해 유통되고 있다.

자료 : KOTRA 알마티 무역관 종합


시사점
주요 의료기기 유통기업인 Medial Group의 부사장 Yegzekova는 카자흐스탄의 x-ray 시장 전망을 다음과 같이 분석하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호흡기 질환에 대한 주의가 깊어지고 있고, 각종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려는 노력이 강화되면서 카자흐스탄의 X-ray 장비 시장은 분명히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장기적 성장요인은 코로나와 같은 전염병 및 폐 질환, 종양질환을 진단·예방하고자 하는 수요에서 비롯될 것이다. 또한 장기의 형상을 투영하는 x-ray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과 새로운 첨단 x-ray 기기의 출현은 차세대 디지털 X-ray 장비에 대한 관심을 더욱 증가시킬 것이다.“

이러한 카자흐스탄 x-ray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의료기기 국가등록인증 취득이 꼭 수반되어야 한다. 해당 인증 취득에는 꽤 긴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이점을 유의하여 장기적인 기간을 두고 수출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효과적인 제품 마케팅을 위해 제품의 카탈로그 및 기술 설명서를 러시아어로 번역하여 구비하고, 현지 바이어가 제품 기능에 대해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문의가 생길때마다 수시로 설명해주는 식의 AS가 있어야 할 것이다.  

  

자료 : nur.kz, total.kz, inform.kz, kaznmu.kz, ranking.kz, primeminister.kz, forbes.kz, lada.kz, 무역관 인터뷰 등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