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인도 핀테크산업 및 유니콘기업 투자 동향

인도 KOTRA 2021/05/25

- 2025년 핀테크 시장규모 1500억 달러 이상 추정 - 
- 성공요인은 디지털 보급 확대, 정부의 적극적인 관련 정책, 벤처 생태계 및 개발 인력풀 - 


핀테크는 금융 서비스 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다. 지난 10년 동안 핀테크는 공급자 중심의 금융서비스에서 고객 중심 서비스로의 커다란 변화의 중심이 됐다. 결제, 대출, 보험, 자산 관리 및 중개 부문에 걸쳐 통합적이고 매끄럽게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은 마치 일반 휴대폰에서 스마트폰으로 변화가 이루어진 것처럼 우리의 삶의 많은 부분을 바꾸고 있다. 

최근 급속하게 증가하는 인도 핀테크 
인도 소비자들은 여러 종류의 핀테크를 각 분야에 걸쳐 사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금융 기관의 핀테크 제품 채택도 기하 급수적으로 증가했다. 2020년 6월 기준으로 약 2172개의 핀테크 스타트업이 있으며, 그중 67%가 지난 5년간 설립돼 운영되고 있다. 기술적으로 숙련된 인력이 풍부하고 기존 금융 서비스 및 기술 생태계가 잘 갖추어져 있는 벵갈루루와 뭄바이에 많은 핀테크 기업들이 위치해 있다.

인도 분야별 핀테크 스타트업 회사 수 통계


인도내 주요 핀테크 클러스터 지역 분포
자료: 인베스트인디아


인도 핀테크 산업의 현재 시장규모는 500억~600억 달러로 추정되며 2025년까지 1500억~160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다. 이러한 성장을 위해 인도의 핀테크 부문에는 향후 5년 동안 200억~250억 달러의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 핀테크 시장 개요
자료: Report-India FinTech A USD 100 Billion Opportunity by BCG and FICCI


인도의 금융 서비스 산업은 예전보다 개인화된 서비스를 선호하는 소비자의 기대치가 높아짐에 따라 디지털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다. 소비자의 핀테크에 대한 기대치는 주로 스마트폰과 인터넷 보급률 증가로 인해 큰 영향을 받았다. 언제 어디서든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인도 핀테크 산업의 급격한 발전은 인도 디지털화가 큰 요인으로 작용한 것을 알 수 있다.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인도 핀테크 유니콘기업 투자 동향
휴대폰으로 쉽게 물건을 구매하고 결제할 수 있는 'PayTM'과 같은 디지털 결제(Digital Payment)는 인도 핀테크의 대표적 역할을 해왔다. 2010년 인도 최초의 실시간 지불 시스템이 등장한 이래로 모바일 지불, 디지털 지갑, 게이트웨이, 모바일 POS 등의 디지털 결제 부문은 인도 핀테크 스타트 업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2020년에 온라인 거래는 2019년에 비해 80% 증가했으며, 2021년 2월에는 12억 건 이상의 거래가 온라인을 통해 진행됐다.  

기술금융 부문에서는 혁신적인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을 갖춘 스타트업들이 출현하고 있다. 자산을 투자하고 관리하는데 있어 예전에는 일정 자산 규모 이상의 고객들만 해당 기술들을 이용하거나 관리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각 개인들이 여러 기능을 갖춘 핀테크 기술금융 서비스들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게 됐다. 그 결과 개인 자산의 관리 효율 증대, 모바일 및 디지털 채널의 채택 증가, 소규모 및 대규모 금융 기관과 투자자 간의 정보 비대칭 감소로 소비자들이 핀테크를 더욱 많이 사용할 수 있는 요인을 제공했다.

인도 핀테크 부문에 대한 총투자액은 지난 5년 동안 약 100억 달러를 넘었다. 코로나 팬데믹의 위기 속에서도 인도는 2020년 상반기(약 14억 달러)에 전년도 같은 기간(약 9억 달러) 대비 핀테크 투자가 60% 증가했다.

투자 단계별 인도 핀테크 펀딩 금액
(2019년 상반기, 2020년 상반기 비교)
(단위: 백만 달러)
자료: outlookindia.com


투자 기업들 중 주요 기업의 투자 시기 및 금액으로는 1) PayTM(2019년 11월 1억 달러), 2) One97 (2019년 12월 6억6800만 달러), 3) Navi Technologies(2020년 4월 3억9500만 달러), 4) DMI Finance(2020년 1월 2억3000만 달러) 5) CRED(2019년 8월 1억2000만 달러) 등이 있다.

'Hurun 글로벌 유니콘 목록 2020'에 따르면 인도에는 21개의 유니콘 기업들이 존재하며, 이들은 합친 시장 가치는 730억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대표적인 유니콘 기업이자 핀테크 기업은 디지털 결제 회사인 PayTM이며, 160억 달러의 시장 가치를 인정받으며 인도 유니콘 기업 중 최고의 매출과 수익을 거두고 있다. 인도는 2020년에 3개의 새로운 핀테크 기업을 스타트업 유니콘 기업 목록에 추가했다. 대표적인 인도의 핀테크 유니콘에는 PayTM, BillDesk, PhonePe, PolicyBazaar 및 Razorpay가 포함되며, 핀테크 스타트 업인 Cred와 Groww가 2021년 4월에 유니콘 기업으로 선정됐다.

Credit Suisse에서 발행한 '인도의 신생 기업과 핀테크에 대한 보고서'에서는 모든 인도 유니콘 기업 중 약 30%가 핀테크 분야이며, 이것은 전자상거래 부문에 이어 핀테크 분야에 두 번째로 큰 벤처캐피털 투자가 진행됐음을 나타내고 있다. 핀테크 분야를 더 세분화하자면 핀테크의 70%가 결제 및 디지털 대출에 속하는 것이 추가로 설명됐다.

부문별 핀테크 투자 예상금액(2021~2025년)
(단위: 십억 달러)
자료: Report-India FinTech A USD 100 Billion Opportunity by BCG and FICCI


인도 주요 핀테크 기업 리스트



현지 전문가 코멘트
인도 보스턴 컨설팅 그룹 Prateek Roongta 이사는 “인도의 핀테크는 향후 5년간 1000억 달러 이상의 시장 가치를 보일 것이며, 이를 위해 250억 달러 이상의 투자가 집행될 것으로 추산된다”고 언급했다. 또한 시장성을 인정받는 기업 중 상당수가 핀테크 분야에서 나올 것이며, 핀테크가 금융 산업 뿐만 아니라 전 산업에 걸쳐 커다란 변화의 중심이 될 것이라고 핀테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시사점
향후 5년 동안 인도 핀테크 산업은 급성장해 2025년에는 시장규모가 1500~16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성공적인 핀테크 기업들은 보다 다양하고 깊이 있는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며, 인도 뿐만 아니라 전 세계로 그 영향력을 높여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IBS Intelligence에서 발행한 '인도 핀테크 보고서 2020'에 따르면, 전체 디지털 지불 거래 금액은(mwallet, UPI, 선불 지불 포함) 2019년 2700억 달러에서 2023년에는 9500억 달러로 연평균 성장률이 약 41%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한다.

인도의 핀테크가 이렇게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은 다음과 같다.
1) 큰 시장 규모: 빠르게 성장하는 디지털 전환과 함께 13억 인구의 큰 시장 규모로 인해 대규모 투자 가능
2) 기민한 정부 정책: 인도의 디지털 인프라( Aadhar, UPI, GST 등) 및 규제 환경 변화
3) 투자 생태계: 인도의 활기찬 벤처캐피털 및 엔젤 투자 생태계
4) 기술 인재 풀: 인도의 강력한 STEM(과학, 기술, 엔지니어링 및 수학) 인재 양성, 세계적 수준의 교육 기관 및 프로그래밍 인적 자원 

인터넷과 스마트폰 보급의 증가에 힘입어 소비자들의 핀테크에 대한 수요의 폭발, Jan Dhan Yojana, Aadhaar와 같은 디지털 인도에 대한 정부 및 규제 당국이 주도하는 이니셔티브 그리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인도 벤처 투자 생태계 및 기술 인력의 우수성으로 인해 인도에서 핀테크는 크게 활성화되고 있으며, 앞으로의 그 잠재성이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자료: Report-India FinTech A USD 100 Billion Opportunity by BCG and FICCI,  https://www.investindia.gov.in/,
India FinTech Report by MEDICI, Report FinTech Industry in India Future of Financial Services by RBSA, https://www.hurunindia.net/post/hurun-global-unicorn-list-2020-india, News papers (economictimes, outlook, etc.) article 및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