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방글라데시, 중산층 구매력 증가로 오토바이 시장 지속 성장 전망

방글라데시 KOTRA 2021/05/27

- 중산층 니즈에 맞는 교통수단으로 오토바이 부각 -
- 여성들에게는 스쿠터 인기 높아 -
- 현지 생산 활성화로 관련 기계류 및 부품 수요도 증가 전망 -

 
1억6600만 명에 달하는 세계 8위의 인구로 연평균 6% 이상의 높은 경제성장률, 구매력 증가, 오토바이 공유서비스 인기 증가 등으로 방글라데시 오토바이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BRTA(Bangladesh Road Transport Authority) 자료에 따르면, 2020년 기준 방글라데시에 등록된 오토바이 수는 31만1016대로 2013년 대비 222.4%나 증가했다. 특히, 중산층 구매력이 증가함에 따라 중산층의 니즈에 맞는 교통수단인 오토바이의 인기가 높아져 가고 있는 것이다. 현지 오토바이 수입상인 B사 관계자에 따르면, 방글라데시 오토바이 시장은 2020년에는 코로나 영향으로 일시적 어려움을 겪었지만 장기적 증가세를 보일 것은 자명하다고 한다.

방글라데시 오토바이 등록 대수 추이
(단위: 대)
자료: BRTA

 
해외 주요 오토바이 업체들, 방글라데시에 주목
방글라데시의 도시 거주자 및 직장인들은 도로교통 혼잡을 피하기 위해 오토바이 이용을 선호한다. 특히, 교통 체증이 극심한 수도 다카는 시간과 비용을 모두 절감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 오토바이다. 도로 인프라가 열악한 지방에서도 오토바이 사용이 많은 편이다.

다카시의 극심한 교통정체 상황
자료: KOTRA 다카 무역관 촬영

 
해외 주요 오토바이 업체들이 방글라데시에 주목하고 있다. 이미 오토바이 시장이 성숙한 인근 중국이나 인도보다 향후 성장 잠재력이 높은 방글라데시가 더욱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다. 일본 야마하사의 조사에 따르면, 방글라데시는 인구 161명당 1명이 오토바이를 사용하고 있는데, 인도의 경우는 20명당 1명, 베트남·태국·말레이시아의 경우는 4명당 1명이라고 한다.

혼다, 야마하, TVS, Hero, 스즈키 등 주요 오토바이 업체들은 이미 방글라데시 현지 기업들과 합작하여 제품을 생산 중이다. 코로나 영향으로 2020년 및 2021년 방글라데시 오토바이 시장은 상대적으로 침체될 것으로 보이나 기술발전과 새로운 브랜드 진출로 장기적 성장세를 이어 나갈 전망이다.

방글라데시 정부, ‘오토바이 산업 개발정책’ 추진 중 
방글라데시 정부는 2018년에 오토바이 산업개발정책(Motorcycle Industry Development Policy)을 입안하고 2027년까지 연간 생산량을 100만 대까지 늘린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현재 10% 수준인 현지 생산규모를 2027년까지 50%로 확대한다는 것이다. 또한, 가격 경쟁력이 있는 고급 오토바이를 해외에 수출한다는 계획까지 세웠다. 이를 위해 정부는 공공교육기관을 통한 근로자 기술수준 향상, 생산단가 절감을 위한 규모의 경제 실현, 투자 및 비즈니스 장벽 제거, 현지화 강화 등을 세부 실행계획으로 설정하고 추진 중이다. 방글라데시의 오토바이 생산자협회인 BMAMA(Bangladesh Motorcycle Assemblers & Manufacturers Association)에 따르면, 2018/2019회계연도 기준 오토바이 판매로 인한 정부 재정수입은 2억3700만 달러를 상회한다고 한다.

현지 생산비중 증가 중
방글라데시의 오토바이 수입은 2017/2018 회계연도에 약 28만8000달러로 정점을 찍은 후 현지 생산이 본격화되면서 점진적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주요 수입 상대국은 인도와 중국이다. EPB(Export Promotion Bureau of Bangladesh)에 따르면, 방글라데시 현지에 공장을 설립한 해외 브랜드 업체들은 2017/2018 회계연도 이후 네팔, 인도 등 인근국에 본격적으로 제품을 수출하기 시작했으며 아프리카 및 중동지역으로의 시장 확대도 검토 중이라고 한다. 뿐만 아니라 방글라데시 생산품을 기존 제3국 거래선에 공급하는 방안도 고려 중이라고 한다. 2017/2018회계연도 수출액은 약 147만 달러로 수입액의 5배를 상회한다.
 
방글라데시 주요 오토바이 브랜드 및 현지 파트너사
자료: EPB


엔진용량은 165cc 이하로 제한
방글라데시 정부는 2002년부터 사용 가능 오토바이 엔진용량을 150cc 이하로 제한해왔으며 2018년부터는 165cc로 이하로 확대했다. 엔진용량 제한은 민간부문에만 해당되며 경찰, special security force 등 일부 공공부문에서는 제한이 없다. 방글라데시 오토바이 시장의 주요 브랜드별 모델과 소매가격 등은 아래 표와 같다.

방글라데시 오토바이 시장 주요 브랜드/모델/사양/소매가격
자료: 각 업체 웹사이트
 

한편, 방글라데시에서는 직업을 가진 도시여성들을 중심으로 스쿠터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여성 취업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스쿠터 수요도 지속 증가세를 보일 전망이다. 

방글라데시 스쿠터 시장 주요 브랜드/모델/사양/소매가격
자료: 각 업체 웹사이트

 
시사점
방글라데시 오토바이 시장은 수요 증가 및 정부지원에 힘입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현지 supply chain 및 기술이전을 통해 방글라데시 주요 산업으로 발전할 전망이다. 아직까지 한국산 오토바이의 방글라데시 시장 진출은 미미한 편이지만 적극적 마케팅을 통해 한국산 진출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오토바이 시장 성장과 함께 관련 생산장비 및 부품 수요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현지 오토바이 생산업체 R사 관계자에 따르면, 오토바이 산업 발전과 현지 supply chain을 고려할 때 Hydraulic Press Machine, CNC Machine 등 오토바이 생산 관련 기계류와 Aluminum Alloys, Nuts, Bolts, Pneumatic parts, Tyres, Helmets, Engine Oil 등 부품류가 유망할 것이라고 한다.



자료: BRTA, Bangladesh Motorcycle Industry Development Policy 2018, BMAMA, EPB, 주요 오토바이 제조업체 웹사이트, 현지 바이어/제조업체 관계자 인터뷰, KOTRA 다카 무역관 자료 종합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