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2021년 방글라데시 섬유 산업 정보

방글라데시 KOTRA 2021/05/27

가. 산업 특성

관련 정책 및 규제
2021년 5월 기준 중국에 이은 세계 2위의 의류수출 대국인 방글라데시는 봉제의류(Ready Made Garment) 연간 수출액이 약 360억 달러로 국가 수출의 80%, GDP의 12%를 차지하고 있다. 2010년대 초반에 대형 사건·사고들이 연이어 발생하며 다양한 정책과 규제가 시행된 바 있다. 방글라데시 정부는 섬유봉제산업에 대해 매우 낮은 법인세율을 부과하며 데님 및 기능성 의류 등 고부가가치 분야에 투자할 경우 별도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주요 기업 현황

자료: 무역관 자체 조사


주요 이슈 및 최신 기술 동향
방글라데시 섬유산업은 저임금 단순 노동에 의존하는 구조로 원사/원단의 수입 비중이 높고 연관 산업이 발달하지 못해 단순 봉제업이 주종을 이룬다. 또한, 전력·가스 부족과 비효율적 교통 인프라로 인해 Fast Fashion 업계에서 요구하는 적기 조달에 실패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작업장 안전 및 근로 조건 준수의 사각지대가 산재하여 해외 바이어들에게는 불안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방글라데시 정부는 저부가가치 품목 중심에서 탈피하여 고부가가치 품목으로 생산구조를 다변화하기 위해 노력중이다.

나. 섬유산업 수급 현황
1980년대 초까지 미국과 유럽 시장에 대한 최대 의류 수출국이던 스리랑카의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방글라데시가 대체 공급국으로 발전했다. 1983년 180개에 불과했던 봉제공장이 2021년 5월 기준 약 5000개로 급증했다. 방글라데시 의류산업은 국가 전체 수출의 약 80%를 차지하며 고용 400만 명에 직·간접 연결 인구만 2,000만 명에 이르는 국가 핵심 산업이다. 의류 수출의 90% 이상이 미국과 유럽 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방글라데시의 주요국별 기성복 수출 동향(HS Code 6109 기준)
(단위: US$ 천)
자료: 방글라데시 중앙은행


방글라데시는 의류 완제품 수출이 많은 만큼 관련 원부자재 수입도 활발하다.

방글라데시의 주요국별 의류직물 수입 동향(HS Code 5209 기준)
(단위: US$ 천)
자료: 방글라데시 중앙은행


다. 진출 전략

방글라데시 섬유 산업 SWOT 분석



유망분야
방글라데시 정부가 섬유산업 분야에서 고부가가치 품목 생산을 위해 노력 중인 바, 신소재·신기술 개발, 섬유소재 시험·분석·평가, 하이테크 섬유기술 인력 양성, 디자인·패션 능력 강화 등 기술협력을 통한 진출이 유망하다.

 
자료: 방글라데시 중앙은행, KOTRA 다카 무역관 자료 종합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