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알제리, 화장품 사전 수입승인 발급 재개

알제리 KOTRA 2021/09/08

- 9월 1일부 기존 승인은 전면 무효, 신규 사전 수입승인 발급 재개 -  
- 현지 생산 촉진 및 수입 제한 목적으로 수입 가능품목 감소할 전망 -


알제리 상업부는 최근 9월 1일부로 지난 1년 2개월간 중단하던 '사전 수입승인'을 재개한다고 발표해다. 이와 더불어 기존에 발급된 승인도 취소되며 새롭게 승인을 받아야 한다. 이는 자국에서 직접 제조 비율을 높이고 수입을 억제하기 위해 승인 발급을 제한하기 위한 조치로 완제 화장품의 수입 문호가 좁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현지 원재료 및 생산수요가 늘어나고 있으니 현지 기업과 화장품 제조 파트너십을 모색해볼 만하다.   

알제리 화장품 사전수입승인제도 개편 및 재개 
지난 8월 22일, 알제리 상업부는 오는 9월 1일부로 '화장품 및 개인위생용품' 수입을 위한 '사전 수입승인(Prior Import Authorizations)' 발급을 재개한다고 밝혔다. 2020년 7월부터 이 '사전 수입승인' 발급을 중단한 지 1년 2개월 만이다. 알제리에서는 1997년 이래로 '화장품 및 개인위생용품' 수입자는 반드시 '사전 수입권한'을 발급받아야 수입이 가능하다.  

이 발표에서 오는 9월 1일부로 과거 발급된 '사전 수입권한'은 전면 취소된다고 한다. 따라서, 기존 '화장품 및 개인위생용품' 수입자들도 신규로 이 수입 권한을 재발급받아야 한다. 

사전수입승인 발급 절차 
이 허가를 취득하고자 하는 알제리 기업은 아래의 양식(회사 대표의 서명 날인 필수) 및 구비서류를 우체국을 통해 등기 우편으로 'The Algerian Center for Quality Control and Packaging(주소는 하단 참조)'에 보내거나 또는 주재 지역 Willaya를 직접 방문해 제출할 수 있다. 

 화장품 및 개인위생품에 대한 사전 수입승인 신청 양식
 자료: Tizi-Ouzou Willaya
 

상기 신청서 기입 후 기업 대표의 서명을 날인하여 아래의 구비서류와 함께 제출하며 아랍어 또는 불어로 작성되어야 한다.  

구비서류 내역(영문 해석)

 
자료: Tizi-Ouzou Willaya 


서류가 접수되면 알제리 상업부에서는 45일 이내 승인 발급 여부를 통보하며, 필요시 기간이 연장될 수는 있지만 15일 이상은 초과할 수 없다고 한다. 
 
시사점 

기존 화장품 수입업자들의 반발 예상 

알제리의 화장품 수입기업인 F사의 Mr. Fakir는 “당국의 갑작스런 조치에 당혹감을 감출 수 없다”면서 “새로 승인을 받으려면 적어도 45일 이상 걸릴 것인데, 당장 다음 달 초에 입항하기로 한 제품들은 기존 승인이 취소돼 지금 당장 승인 서류를 준비해서 신청하더라도 적어도 한 달 반 이상은 항구에 묶이게 되어 있어 손해가 예상된다.”고 했다. 

현지 바이어들에 따르면 명목상 행정디지털화라는 이유로 시스템을 개편한 것이라고 하지만, 알제리 내에서 화장품 및 개인위생용품은 비교적 빨리 현지 생산이 가능할 것이라고 판단되어 완제품의 수입을 억제하려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에 따라 화장품 및 개인 위생용품의 현지 생산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는 사업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산 화장품 진출에 걸림돌로 작용 예정 

아직까지 알제리의 화장품 시장은 대부분 유럽산 제품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상황으로 일부 한류팬 및 유튜버들을 통해서  K-화장품이 서서히 알려지고 있었는데, 알제리 당국의 수입제한 조치에 따라 '마스크팩', '색조화장품' 등 완제 화장품의 수출 문은 좁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현지 기업들의 자체 제조 수요가 늘어나고 있어 현지기업과 제조 파트너십을 통해 진출하는 것도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으니 적극 검토해보길 바란다. KOTRA 알제 무역관은 현재 현지 화장품 현지 생산기업들의 조사하며 수요를 발굴하고 있으니 관련 소재·부품·장비 분야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들은 무역관으로 연락(swhan@kotra.or.kr)을 주시기 바란다. 

 

자료: 알제리 상업부, 현지 바이어 인터뷰, KOTRA 알제 무역관 자료 종합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