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말레이시아, TV 홈쇼핑 채널의 인기 요인

말레이시아 KOTRA 2021/09/16

- 코로나19 확산 이후 재택근무 증가 등으로 홈쇼핑 채널 이용 증가 -
- 다양한 소비층을 늘려가기 위해 홈쇼핑 채널 다각화 필요 -
 

최근 말레이시아에서 TV홈쇼핑 시장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 발생 이후 지속적으로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TV 홈쇼핑의 주요 업체들은 록다운으로 인해 자택에서 주로 시간을 보내고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을 시행함에 따라 높은 관심을 이끌어내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에 주요 소비자층은 주간에 정기적으로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퇴직자와 주부였다. 그러나 지난해부터 TV3, NTV7 및 TV9와 같은 공공TV 채널에서 TV 홈쇼핑 채널을 많이 할당하게 되었고 그 결과 많은 오프라인 유통 플랫폼이 어려움을 겪는 동안TV 홈쇼핑 시장은 꾸준한 성장 모멘텀을 유지할 수 있었다. 

TV홈쇼핑 플랫폼은 전국적인 록다운과 자가격리로 인해 지난해부터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으며 각종 채널을 통한 판매는 증가하고 있다. TV홈쇼핑 시장은 2020년 시장가치 기준 10% 이상 성장해 5억1200만 MYR의 매출을 기록했다. 특히 WOWSHOP(MP CJ ENM Sdn Bhd)은 50%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지난해부터 TV 홈쇼핑 판매를 주도하고 있고 약 40%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Astro GS Shop Sdn Bhd의 Go Shop이 뒤따르고 있다. 향후 홈쇼핑 시장은 연평균 성장률 12%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말레이시아 TV 홈쇼핑 채널 시장 판매율 - 2006~2025년>
자료: 유로모니터
 

WOWSHOP Sales/Marketing 부서에서 마케팅 전략을 담당하고 있는 Ms.BUNG과의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말레이시아 TV홈쇼핑 시장 동향과 향후 전망에 대해 알아봤다. 

Q1. 귀사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저희 회사는 2016년 2월 22일 설립돼 말레이시아 WOWSHOP에서 TV 홈쇼핑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콘텐츠 커머스 기업입니다.

Q2. 현재 말레이시아 TV홈쇼핑 시장 동향을 설명해주세요.
최근에는 가정 청소 및 위생 제품과 같이 소비자가 바이러스를 스스로 차단할 수 있는 제품들이 당사 플랫폼에서 가장 인기가 많았습니다. 그 외에도 대다수의 사람들이 재택 근무를 하고 외식을 하지 않기에 가정에서 요리하는 트렌드가 자연스럽게 형성되면서 주방용품, 조리기구 및 가전제품에 대한 판매율도 높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록다운 기간 동안 조깅, 헬스장 등 야외시설을 이용하지 못하여 홈트레이닝과 같이 실내운동에 대한 관심이 늘어남에 따라 관련 스포츠 제품 수요가 증가하였습니다.

TV 홈쇼핑에서 판매되고 있는 이들 제품들은 오프라인 매장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더불어 팬데믹 기간 동안 전문 매장의 폐쇄로 인해 소비자들은 이전보다 더 TV 홈쇼핑으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또한 TV 홈쇼핑 플랫폼은 영상에서 제품 시연을 함에 따라 오프라인 매장 내 단순 쇼핑과는 차별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대부분의 상점들이 사회적 접촉을 피하기 위해 전자제품 등에 대한 시연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는 TV홈쇼핑에 큰 장점으로 작용하였습니다.

<WOWSHOP 말레이시아 채널 - 가정용품 판매 장면>
자료: WOWSHOP 유튜브 채널 
 

Q3. WOWSHOP의 주요 소비층은 어떻게 되나요?
WOWSHOP에서 주요 소비층은 말레이시아 여성 및 주부들이며, 그 다음으로 중국 여성 및 주부들이 주요 소비층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Q4. 말레이시아 TV 홈쇼핑에서 한국 제품의 인기는 어느 정도인가요?
WOWSHOP에서 한국 제품 판매비중은 5% 미만이며 대부분 스킨케어, 생활용품, 청소용품입니다. 해당 제품들은 우수한 품질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으며, 현재 WOWSHOP에 더 많은 한국 제품을 도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향후 몇년 동안 한국 제품의 수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WOWSHOP 중국 채널: 한국 제품 판매 장면>
자료: WOWSHOP 유튜브 채널 


Q5. 향후 말레이시아 TV 홈쇼핑 시장의 전망은 어떻습니까?
TV 홈쇼핑은 아직 성장 초기단계에 있기 때문에 향후 몇 년 동안 높은 성장률을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통업체들은 TV 홈쇼핑 플랫폼을 통해 제품을 효과적으로 마케팅할 수 있는 훌륭한 선택지가 될 것이며, 특히 생활용품을 취급하는 업체들의 참여가 늘어날 것으로 예측됩니다.
또한 말레이시아 소비자가 TV를 시청하는 방식도 변화하고 있어 향후 몇 년간은TV 홈쇼핑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사람들은 기존의 지상파 방송 시청 대신 다양한 시각적 콘텐츠를 제공하는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등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TV 홈쇼핑의 선두업자들은 모바일 앱과 웹 브라우저를 통한 라이브 방송과 같은 콘텐츠를 점점 더 제공하며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편의와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WOWSHOP 에서는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전자 지갑 결제 시스템과 함께 다양한 결제 방식을 소비자들이 선택 할 수 있도록 C.O.D (Cash on Delivery), 신용 카드, 직불 카드, 은행 포인트 적립 및 할부 결제 등의 시스템이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소비자 수요층을 넓히기 위해 다양한 언어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하여 다수의 오프라인 업체들도 디지털 판매시장에 참여하게 됨에 따라 향후 TV 홈쇼핑 시장은 더 많은 소비자 기반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TV 홈쇼핑의 소비통계가 중요한 기준점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는 명확한 소비자 타깃이 가능함에 따라 고객의 니즈에 맞는 맞춤형 전략을 구사하게 될 것을 시사하는 바 입니다.  

시사점 
코로나19 이후로 전반적으로 오프라인 시장 대비 온라인 소비시장의 강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말레이시아 TV 홈쇼핑 시장의 수요는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실제로 지난해 GS GO SHOP 등에서는 2020 코리아 세일즈 페스타 행사와 연계하여 한류 상품소개를 통해 높은 판매 실적을 기록하였다. 특히, 현지 유명 인플루언서 활용 및 SNS 판촉 및 행사홍보를 하는 등 다양한 홍보방식을 결합한 TV 홈쇼핑을 통해 국내 소비재 제품들은 높은 인기를 누릴 수 있었다. 

많은 전문가들은 펜데믹 종료 이후에도 온라인 시장에 대한 관심도는 줄어들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며, TV 홈쇼핑은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되는 상황인 만큼 국내기업들이 말레이시아 시장 진출시 온라인 시장에 대한 트렌드 분석과 함께 각종 공개 자료 및 현지 전문가들의 의견 등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여 진출을 검토할 것을 추천한다. 

  

자료: 유로모니터 및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