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2021 이집트 관광산업 정보

이집트 KOTRA 2022/01/19

- 이집트의 대표적 외화벌이 수단으로 피라미드 등 유적자원 전세계적으로 유명
- 혁명, 코로나19 등 관광산업에 악재 많았으나 회복세
 

ㅁ 2021년 이집트 관광산업 개관
관광업은 수에즈 운하 통행료, 해외노동자 본국송금액과 함께 이집트의 3대 외화벌이 수단이다. 피라미드 등 유명한 유적지와 유럽과 인접한 지리적 특징을 바탕으로 이집트의 관광업은 오랜시간 이집트의 주요 산업으로 자리잡고 있었다. 다만, 2010년~2011년 발생한 민중혁명 이후 전반적인 안보상황이 악화되어 이집트로의 해외관광객 유입이 다소 축소되어 타격을 입은 바 있다. 이후부터 이집트는 관광업 육성을 위해 여러가지 정책을 펼치고 있는데, 2018년 11월에 이집트 관광 개혁 프로그램(E-TRP)이 발촉되어 국가 관광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제 표준에 부합하는 구조적 개혁을 통해 지속 가능한 관광업 가치를 창출코자 노력하고 있다. E-TRP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관광 부문에서 직간접적으로 고용된 인원의 고용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으로 국제연합의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UN SDGs)와 목표를 일치시키는 정책으로 소개되어 민관의 폭넓은 지지를 받고 있다. E-TRP의 5가지 구조 개혁 아젠다는 다음과 같다.

 1

 
위와 같은 프로그램을 주축으로 이집트 관광 산업 활성화를 위한 여러 제도적 변화가 진행되고 있는 모습이다. 특히 최근에는 E-Visa 플랫폼을 개발하여 비자 관련 업무의 디지털화를 도모하고 있으며 총 74개국을 대상으로 이집트 관광과 관련된 각종 문의를 24시간 대응하는 시스템도 갖추었다. 더불어 이집트 공항에 도착하면 3개월 간의 관광비자를 손쉽게 구매할 수 있다. 가격은25불이다.

ㅁ 2021년 이집트 관광산업 정보 

ㅇ 2021년 이집트 관관산업 특징
관광업은 여전히 이집트의 중요한 수입처로 이집트 정부는 그간 관광업 육성을 위해 여러가지 노력을 기울여 왔다. 다만, 2020년 코로나19로 이집트 관광업이 직격탄을 맞은 바 있는데, 이에 이집트 정부는 코로나19 이후 여러가지 제도적 지원책을 마련하였다. 예를 들어, 이집트 관광유물부는 2020년 10월 31일까지 모든 박물관과 고고학 유적지를 방문하는 티켓 가격을 20% 할인한 바 있고,석유부도 동 기간 항공 연료 가격 인하를 승인하여 총 감가액을 갤런당 10센트로 낮추기도 하였다. 이렇듯 이집트 관광업은 정부 부처의 집중 지원 대상 산업으로 자리해 왔다.

이집트에는 여러 관광업체들이 있는데 다음은 이집트 투자청(GAFI)가 소개하는 이집트 주요 관광업체에 대한 내용이다. 

Orascom Hotels & Development  
호텔, 개인 빌라 및 아파트, 레저 시설 및 지원 기반 시설을 개발하여 제공하는 업체로 이집트의 주요 대기업인 Orascom 계열사이다. 현재 이집트의 대표 관광 프로젝트 지역인 El Gouna, 시나이 반도의 Taba Heights, 카이로 외곽의 저예산 주택 도시인 Haram City 등 6개의 주요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있다.

또한 이집트의 Amoun Island, Fayoum, Makadi 및 Qena Gardens를 포함하여 8개 지역 내 관광 시설 등을 개발 중에 있다. Orascom Hotels & Development는 6,654개의 객실을 갖춘 총 29개의 호텔을 운영하고 있으며 약 1억 580만 m²의 토지를 소유하고 있다.

Travco Group
이집트에서 가장 큰 레저 그룹이며 호텔 및 여행사 운영을 포함하여 관광 부문 전반에 걸쳐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이집트에서는 Jaz, Iberotel 및 Sol Y Mar의 3개 브랜드로 총 50개의 호텔을 관리하고 있으며, 22개의 나일강 유람선을 소유 및 관리하는 업체이다. 2015년부터 지역개발 프로그램에 착수하여 Sharm el-Sheikh, Hurghada의 Soma Bay, Sahl Hasheesh, Safaga 및 Marsa Alam에 위치한 11개의 신규 호텔에 약 38억 이집트파운드(약 2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Accor
이집트에 설립된 국제 기업 중 하나로 이집트에 17개의 호텔을 보유하고 있으며 카이로(피라미드 전망을 자랑하는 호텔 포함), 룩소르, 타바 하이츠, 알렉산드리아, 다합 등 가장 인기 있는 관광지에 자사 호텔을 운영하고 있다 이집트에 있는 Accor는 이비스 스타일, 머큐어, 소피텔, 파빌리온, 노보텔 등 여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Emeco
1976년에 설립된 여행 서비스, 크루즈, 운송 및 항공사 부문을 운영하는 회사로, American Airlines, Air Malta, Korean Air, Malev Hungarian Airlines, South African Airways 및 TAP Portugal을 포함한 주요 항공사의 일반 판매 대리점으로도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Egyptian General Company for Tourism and Hotels (EGOTH)
HOTAC(Holding Company for Tourism, Hotels and Cinema)의 자회사인 EGOTH(Egyptian General Company for Tourism & Hotels)는 14개의 호텔과 1개의 유람선을 소유하고 있는 이집트 최대의 국영 호텔 그룹이다. 호텔에는 룩소르의 옛 겨울 궁전과 알렉산드리아의 팔레스타인 호텔과 같은 여러 역사적 자산도 있으며 전국에 걸쳐 Cairo Marriott Hotel과 Omar Khayyam Casino, 메나 하우스, 리츠칼튼 등 이집트의 유명한 호텔을 보유하고 있다.

Golden Pyramids Plaza (City Stars)
1991년에 설립된 엔터테인먼트 및 환대 시설 관리 업체로 Nasr City에 위치해 있다. InterContinental Cairo Citystars, Holiday Inn Cairo Citystars 및 Staybridge Hotel과 같은 3개의 국제 호텔로 구성된 CityStars Heliopolis Cairo 엔터테인먼트 단지를 관리하고 있다.

ㅇ 이집트 관광업 최신 기술동향
코로나19의 여파로 이집트 관광 부문에서 가상 투어 개발이 가속화 되고 있다. 2020년 3월 23일, 이집트 관광유물부는 코로나19 팬데믹을 통제하기 위한 예방 조치의 일환으로 이집트 전역의 모든 고고학 유적지를 폐쇄한 바 있다. 보건당국이 방역을 실시하고 현장 근로자들에 대한 특별보호교육을 실시했지만 여행객들을 다시 받기에는 코로나19의 글로벌 팬데믹 상황으로 어려운 점이 있었다. 이에 따라, 2020년 4월 3일 관광유물부는 과학 및 고고학 기관과 협력하여 이집트 박물관 및 고고학 유적지를 둘러보는 일련의 무료 가상 투어를 시작했다. 가상투어는 특정 위치를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텍스트, 음향 효과, 나레이션 또는 음악이 수반되는 일련의 사진 또는 비디오 클립을 제공한다. 최근에는 이러한 가상투어 시스템을 홍보하는3D 사진이나 안내 동영상을 교육부 웹사이트나 facebook, Instagram, Twitter와 같은 소셜 미디어 계정에서 흔히 볼 수 있다. 해당 서비스는 아랍어와 영어로 제공되지만 외교부 미디어실 대변인은 모든 UN 공식 언어(영어, 아랍어, 프랑스어, 중국어, 스페인어, 러시아어)로 된 자료를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ㅇ 이집트 관광산업 수급 동향
GAFI에 따르면, 이집트 관광산업 종사 기업 수는 지난 10년(2010-2020)간 4,086개 기업에 도달했으며, 해당 기업의 자본규모는 약 4,570만 이집트파운드(약 292만 달러)까지 기록하였다.

1

 
2019/2020 회계연도(2019년 7월~2020년7월) 3분기에 총 9억 5544만 달러의 상품 및 서비스 수출을 통한 관광 수익이 발생했으며, 동 기간 시행된 관관업 관련투자는 약 5억 1천만 달러 규모로 집계된다.

ㅁ 진출전략 및 유망분야

ㅇ SWOT 분석

1


ㅇ 유망분야

- 관광 단지 개발 프로젝트 분야 유망
이집트 정부의 관광업 육성 의지는 강해, 자국이 기존에 보유한 피라미드 등 고전적 유물 외에도 관광단지 설립 등 대규모 투자를 꾀하고 있다. 이러한 이집트 정부의 기조에 따라 관광단지 개발 프로젝트 등 신사업 참여 기회가 많을 것으로 기대된다.

- 호텔체인 확장에 따른 관련 연계 관광상품 개발 가능
이집트에는 힐튼, 메리어트 등 유명 글로벌 호텔 브랜드들이 들어와 있다. 이런한 호텔 브랜드를 부유한 현지 업체들과 협업 해 별도의 관광상품을 개발하는 것도 유망분야로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최근에는 그 간 많은 나라들이 입국금지 조치를 취한 시와사막에 경비행기를 타고 투어를 진행하는 여행상품도 출시된 바 있다. 또한 관광업 발달에 따른 호텔 어미니티, 각종 소비재 수요도 증가할 수 있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게시글 이동
이전글 2021 사우디아라비아 석유산업 정보 2022-01-19
다음글 2021 카타르 철강 산업 2022-01-19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