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스리랑카 태양광 발전 시장동향

인도ㆍ남아시아 일반 / 스리랑카 KOTRA 2022/03/29

- 3년 이내로 7000여 개 태양광 발전장치를 설치할 계획
- 재생에너지로의 전환 작업 계속될 예정


스리랑카 정부는 “Power plant to the village(마을에 전력 발전 장치 공급을!)”이라는 프로그램으로 앞으로 3년 이내로 7000여 개의 태양광 발전 장치를 설치할 계획에 있다. 880여 개의 전력 발전기가 우선 설치될 예정으로 입찰은 이미 시작됐고 7000여 개의 발전 장치는 Ceylon Electricity Board (CEB, 스리랑카 전력청)과 20년 계약으로 설치될 예정이라고 한다. 모든 프로젝트는 기본적으로 스리랑카에 등록이 되어 있는 회사가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외국기업의 경우 현지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어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다. 해당 입찰 공고 원문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볼 수 있다.
(지난 입찰) https://ceb.lk/front_img/tender_pdf/210325130341Bid_Notice_English.pdf
(현재 입찰) https://ceb.lk/front_img/tender_pdf/220116080142Extension_Notice_English.pdf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
ㅇ 발전 사이즈: 각 프로젝트당 75kW
ㅇ 프로젝트 수: 880개
ㅇ 프로젝트 유형: 땅에 붙어있는 태양광 PV 발전 시스템(수상 부유식 혹은 지붕 위 설치 아님.)
ㅇ 지역: Jaffna, Vavuniya, Kilinochchi, Anuradhapura, Minneriya, Kekirawa, Chilaw, Puttalam, Kuliyapitiya, Wennappuwa,Kurunegala, Narammala, Maho, Wariyapola, Dambulla, Kundasale, Galagedara, Mawanella, Peraeniya, Ampara, Trincomalee, Batticaloa, Divulapitiya, Veyangoda, Eheliyagoda, Kahawatta, Embilipitiya, Ruwanwella, Diyatalawa, Monaragala, Mahiyanganaya, Avissawella, Bandaragama, Akuressa, Baddegama
ㅇ 발전에 따른 최대 요금: 전력 발전 요금은 CEB 전력청이 지급하며 최대 지급 요금은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공고에 표기돼 있다.
예) Avisawella CSC/001/AV004 – 최대 지급 비용 16.12LKR/kWh, Ampara CSC Weeragoda/001.EAB001 – 최대 지급 비용 14.46 LKR/kWh
· 스리랑카 중앙은행 고시환율은 대략 US$ 1=LKR 200
ㅇ 태양광 표준 모듈: IEC 61215 또는 이와 동등, IEC 61730 또는 이와 동등
ㅇ 품질: ISO 9001:2008 또는 이와 동등
ㅇ PV 인버터: IEEE 1547:2018/UL1741 또는 IEC61727/IEC62109 또는 이와 동등한 최신 사양
ㅇ 디자인 및 설치 사양은 IEC61727(2004-12), IEEE1547–2018, IEE 18th Edition Wiring Regulations에 따르거나 이와 동일한 사양의 최신 버전이어야 한다.

수입 트렌드
태양광 모듈과 태양광 인버터를 제조하는 현지 업체는 없어 전부 수입 중에 있다.

1


중국이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다른 국가 브랜드일지라도 중국에서 생산하고 아시아 시장으로 제품을 보내기 때문이다.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2019년부터 시장을 획득하였다. 현지 바이어들 평가에 따르면 태양광 패널이 중국산이든 아니든 품질이 거의 비슷하기때문에 가격이 싼 제품을 선택할 것이라고 한다.

HS CODE 85013110에 대한 수입 세금

ㅇ 수입 관세 – 없음.
ㅇ VAT – 없음.
ㅇ PAL 항만세 – 없음.

스리랑카는 현재 기계류, 산업에 필요한 필수 원자재/중간재의 일부 품목에 대해 수입 세금을 면제하는 경우가 있어 한국 기업이 이 점을 참고하여 더 많이 진출하기를 바란다. 또한 일반 수입이 아닌 스리랑카 전력청 프로젝트 산하 수입인 경우 비용 지불 방식(스리랑카 → 한국)에 있어 협상이 가능한 점도 참고하기 바란다.

현지 유통
프로젝트 입찰에 지원하려면 현지 기업과 반드시 같이 들어가야 하는데 특히 태양광의 경우는 현지에서 현지 기업이 설치 및 A/S도 해야 하기 때문에 더욱이 필수 조건이다. 현지기업 선정 시에는 스리랑카 Sustainable Energy Authority로부터 라이선스를 발급받은 기업인지 확인하기 바란다. 또한 현지 기업이 기술역량이 얼마나 있는지, 이에 대한 인적재원 수준은 어떤지 파악하고 손을 잡기 바란다. 유통은 보통 현지 기업이 담당하며 사전에 Sustainable Energy Authority로부터 제품에 대한 인증도 받아야 한다. 이 제품군에 대한 최소 보증기간은 15년인데 많은 기업들이 그 이상을 제시한다. 기업 선정 시 가장 고려되는 조건은 손을 잡은 현지 기업의 역량이다.

관련 분야 현지 선도 기업들

1
1



한국 기업을 위한 조언
1.  본 태양광 프로젝트는 국내 경쟁 입찰(National Competitive Bidding)로 오직 현지 기업 혹은 현지에 등록된 기업만 입찰에 참여할 수 있다. 한국 기업/외국 기업은 현지 기업과 함께 참여할 수 있다.
2. 스리랑카 전력청 CEB만이 민간기업과 전력 구매 계약을 할 수 있는데 전력청은 입찰에 올라온 신청서 중 가장 낮은 가격을 제시한 기업을 선정한다.
3. 현지 정부는 소규모 전력 발전 관련 6000개 프로젝트를 구상 중에 있고 한국 기업은 전력청에 먼저 EOI(Expressions of Interest)를 제출해도 된다. 만약 공시된 프로젝트에서 적당한 후보를 찾지 못했을 경우 제출한 EOI를 검토하기도 한다.
4. 기술적인 부분이 비슷했을 때 최종 선택은 가격에서 결정되며, 입찰공고 완료 시점에서부터 선정까지 보통 180일 이상 걸린다.



자료: KOTRA 콜롬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게시글 이동
이전글 스리랑카 살충제 시장동향 2022-02-11
다음글 스리랑카 반정부 시위와 현지 경제 동향 2022-04-18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