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집트 가스펌프 시장동향

이집트 KOTRA 2022/06/13

- 이집트 가스프로젝트 활발, 관련 기자재 수요 증가 기대
- 현지 에이전트 선임해 입찰 정보 등 지속 확인 필요


상품명 및 HS코드
가스펌프는 공기 또는 가스용 펌프 및 기타 압착기로 HS코드 841480에 해당한다.

시장규모 및 동향
2015년에 이집트 조흐르 가스전이 발견된 이후 이집트는 2018년을 기점으로 천연가스 자급자족국이 되어 최근에는 유럽으로 수출까지 하는 국가로 발전하였다. 이에 따라 가스 시추 등을 위한 기계류 및 부품에 대한 수입수요가 폭발하고 있으며 가스펌프의 경우 2021년에만 약 50%의 수입 증가율을 기록하였다. 이집트에서는 아직 가스펌프 자체생산이 어려워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에 수입슈모를 통해 전체 시장규모를 가늠해 볼 수 있다.




2022년 4월, 이탈리아 최대 석유회사 Eni와 이집트 국영 가스회사 EGAS는 이집트에서 가스 생산을 극대화하여 유럽으로 더 많은 LNG를 수입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두 회사는 에너지 다양화를 지원하기 위해 유럽, 특히 이탈리아에 이집트의 LNG 가스 수출을 촉진하기 위한 기본 협약에 서명했다. 두 회사는 단기 가스 생산을 극대화할 기회를 찾기 위해 협력하고 Eni는 이집트 전역에서 탐사 캠페인을 집중할 예정이다. 더욱이 지난 2021년 2월에는 이집트 북부 다미에타(Damietta) 지역에 설치된 LNG 시설이 재가동하여 연간 450만톤의 천연가스가 가공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이에 따라 이탈리아에 총 3bcm의 LNG를 공급할 예정이다. 이와 같이 이집트에서는 향후 다양한 가스 프로젝트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유럽 등으로의 가스 공급 계약 증가에 대처하기 위해 가스 펌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집트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규모





코로나19 이전과 이후 한국산 가스펌프 수입 수요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 팬데믹 시기에 잠시 소강상태에 있었던 이집트 가스전 탐사 및 시추 등 관련 프로젝트가 재개됨에 따라 시추 작업에 필요한 가스펌프 수입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이다.

경쟁동향




위의 주요기업 외에도 Hydratron(영국), MAXPRO® Technologies(미국), Hydraulics International(중국) 등 다양한 국적의 브랜드들이 시장에 진출해 있다. 가격은 원산지 및 제조업체, 압력비중, 압력세기조절가능여부, 드라이브 수, 최대 안전 압력 등 제품의 기능에 따라 달라지며 통상 1,000달러에서 2,000달러 사이에 가격이 형성되어 있지만 맞춤 제작 등에 따라 2,000달러 이상까지도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유통구조



 
가스펌프의 경우 프로젝트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아 보통 프로젝트 선정업체의 하위 벤더사들이 최종 구매자인 경우가 많다. 통상 벤더사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이집트 내 현지 에이전트가 있어야 하는 경우가 많기에 가스펌프의 경우 해외 제조업체가 이집트 현지 수입업체 및 에이전트에 수출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관세율, 인증
수입관세는 5%이며 그 외에 부가가치세 14%가 부과될 수 있다. 자유무역협정 체결국은 다음과 같이 별도의 관세규정을 따른다.

1) 이집트-터키 FTA
- 협정에 적용되는 상품에 대해서 관세 100% 면제

2) 이집트-EFTA(유럽자유무역연합) FTA
- 체결상대국 : 리히텐슈타인, 아이슬란드, 노르웨이, 스위스
- 협정에 적용되는 상품에 대해서 관세 100% 면제

3) 이집트-EU FTA
- 체결상대국 : 오스트리아, 벨기에, 불가리아, 크로아티아, 키프로스, 체코, 덴마크, 에스토니아, 핀란드, 프랑스, 독일, 그리스, 헝가리, 아일랜드, 이탈리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룩셈부르크, 몰타, 네덜란드, 폴란드, 포르투갈, 루마니아,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스페인, 스웨덴
- 협정에 적용되는 상품에 대해 관세 100% 감세

4) 이집트-MERCOSUR FTA
- 체결상대국 : 아르헨티나, 브라질, 파라과이, 우루과이
- 협정에 적용되는 상품에 대해 관세 62.5% 면제
      
5) 이집트-영국 FTA
- 협정에 적용되는 상품에 대해 관세 100% 면제
     
이집트 수출입령 제 770조-2005와 주요 검사분야(수입중단품, 중고품으로 수입할 수 있는 품목, 특약에 따라 수입되는 품목, 수입품질관리대상 품목 및 검사수수료)를 확인해 본 결과 1유닛 패키지당 1피아스터(1피아스터=1/100이집트파운드)를 지불해야 한다.

시사점
이집트는 천연가스 수출국으로 가스 시추 등 관련 산업이 계속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시추용 기계 등 가스 시추 및 가공에 필요한 부분품들의 수입수요는 계속 있을 것이며 시장 수요를 모니터링 하며 지속적으로 제품 공급 기회를 확인해야 한다. 특히 가스펌프는 가스전 개발과 관련되어 정부 프로젝트 입찰 메인 컨트랙터 등에서 수요가 있는 경우가 많아 현지 벤더사 공급 계약 정보를 계속 주시해야 한다.

현지 벤더사에 공급 계약 위해서는 대부분의 경우 현지 에이전트 선임이 필수이기에 현지에 에이전트 계약을 체결하여 일부 벤더사나 다른 거래선을 확보하면서 계속해서 대형 프로젝트 입찰 소식을 확인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자체 거래선이 확보된 에이전트 외에도 이전에 주요 프로젝트 벤더사를 기존 거래선으로 확보한 에이전트를 선임하는게 중요하다.



자료: 이집트 통계청(CAPMAS), 이집트 관세청, Omni Energy Solution, 업체별 홈페이지 및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체 수집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