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스라엘의 ESG 관련 정책 동향과 우리 기업에 미치는 영향

이스라엘 KOTRA 2022/07/27

- ESG 관련 의무 규제 없이 기업의 자발적 ESG 참여 장려
- 국내 자산 운용기관 대상 ESG 관련 투자 기준 수립 의무화


오늘날 시장에서 윤리적 가치는 자본이익 못지않게 기업 평가에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 즉 기업 활동이 초래하는 사회적, 환경적 영향을 기업 가치 평가에 반영하는 추세가 확산되고 있다. 기업이 창출하는 비재무적 성과를 평가하고 분석하기 위해 가장 많이 활용되는 지표는 ESG이다. ESG는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어로 기업의 책임을 건전한 이윤 추구에서 기업이 속한 사회와 환경까지 확장시키는 개념이다.

최근 ESG의 중요성이 과거 어느 때보다 부각되는 데는 여러 요인이 있다. 가장 큰 요인은 각국 정부의 ESG 관련 규제 도입이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ESG 책임투자에 대한 담론이 강화되며 각국은 ESG 요소를 투자에 반영하도록 하는 규정을 속속 도입하고 있다. 이로 인해 기업 ESG 평가 보고를 요구하는 투자자들과 신용평가사들도 늘어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도 ESG 열기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현대의 소비자들은 환경파괴, 자원고갈, 사회적 불평등과 같은 문제에 민감하며 이에 대한 기업의 책임을 불매 운동 등의 소비 형태로 질타하기도 한다. 이러한 요인들 외에 기업의 자발적인 참여 요인도 있다. 기업들은 정부 규제에 응하거나 소비자를 확보하는 것과 같은 수동적 동기 부여 외에도, 기업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ESG 평가를 받고 성과를 홍보하기도 한다.

이런 이유로 ESG에 대한 전 세계적 열기가 더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 기업들의 ESG 참여도는 높지 않은 편이다. 이스라엘 정부가 아직 ESG 관련 규제 도입을 서두르지 않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요인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스라엘도 서서히 ESG 추세에 합류하는 분위기로 전환되고 있다. 특히 이스라엘 정부는 수출 비중이 높은 기업들의 자발적인 ESG 참여를 이끌어내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이스라엘의 주요 외국인투자 유치 대상국과 수출대상국이 ESG 이슈에 민감한 북미와 유럽 지역 국가들이기 때문이다. 또한, 자산운용 부문에서는 국제 사회와 발맞춰 책임투자 규정 도입에도 본격적 행보를 시작했다.

이스라엘 정부, 기업의 자발적 ESG 정보공시 장려
이스라엘 정부는 기업들에게 ESG 경영의 중요성을 알리고, 자발적 ESG 정보 공시를 이끌어내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이스라엘 증권청은 2019년, ESG 지수와 국제 투자유치 사이에 상당히 높은 긍정 상관관계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며 기업들이 ESG 지수에 관심을 가질 것을 간접적으로 촉구한 바 있다. 이어, 2021년 4월에는 기업을 위한 ESG 공시 가이드라인도 발표했다. 주요 내용은 ▲ 보고서 발간 효용을 최대화하기 위해 영문으로 발간할 것, ▲ 평가기준으로 국제적 인지도가 높은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와 SASB(Sustainability Accounting Standards Board)를 활용할 것, ▲ 공기업의 경우 매년 정기적으로 ESG 보고서를 발간할 것 등이다. 하지만 가이드라인을 실무적으로 활용하기엔 지침이 충분히 구체적이지 않고, 어디까지나 기업의 자발적인 참여를 장려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진 못했다.

ESG 성과 보고서 발간에 관심있는 제한된 수의 기업에 재정을 지원함으로 시장에서 도미노 효과를 일으키고자 시도한 사업도 있었다. 바로 이스라엘 전략부와 증권청이 2020년 합동으로 추진한 ‘임팩트 네이션(Impact Nation)’이란 사업이다. 지원 대상 기업은 공기업이나 외국인투자비중 10%를 초과하는 중대형 기업으로, 기업 당 최대 2만9000달러 내에서 보고서 발간에 소요된 실비를 지원했다. 보고서는 기업이 희망하는 모든 종류의 언어로 발간할 수 있으나 영문 보고서는 필수 발간하도록 했으며, ESG 평가기준은 GRI와 SASB를 따르도록 했다. 이는 ESG 정보공시를 장려하는 목적이 이스라엘 국내시장을 인식한 것이 아니라 해외시장 진출과 국제투자유치에 있기 때문이다. 2020년 10월부터 12월 사이 두 차례에 거쳐 시범적으로 진행된 임팩트 네이션 사업으로 총 31개의 이스라엘 기업이 2021년에 ESG 성과보고서를 발간했으며, 이에 지원된 정부 예산은 86만 달러 규모였다.

투자기관별 ESG 요소 반영 투자정책 수립 및 공시 의무화
이스라엘 국내 자산운용 시장에도 ESG 투자 규정이 최초 도입됐다. 이스라엘 자본보험저축청(Israeli Capital, Insurance and Saving authority)은 2021년 11월 금융보험서비스 감독법 자산운용 규정에 기관별로 ESG 관련 투자 정책을 수립할 것과 이를 사전 공시할 것을 의무 조항으로 삽입했다.

이에 따라 기관 투자자들은 연 1회, 4분기 중에 차기 연도 투자 정책 성명서를 공개해야 하며, 성명서에는 ▲ 투자 포트폴리오 작성 시 고려하는 ESG 관련 사항, ▲ 투자 검토 및 관리 시 ESG 관련 고려를 반영하는 방법과 기준, ▲ 투자 위험관리 차원에서 필요한 기후적 위험 요인을 분석하는 방법(투자 대상 산업에 기후적 위험이 존재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 사회적·환경적·윤리적 영향으로 인해 투자 고려 대상에서 제외하는 산업(배제적 심사 대상 산업을 지정한 경우) 등을 명시해야 한다.

개정된 자산운용규정에는 자산운용사별로 투자 담당자의 ESG 평가 역량을 계발하기 위한 구체적 계획을 수립하도록 지시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ESG 관련 사항을 평가함에 있어 기관 투자자들이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기관 차원에서의 교육 절차와 관련 규정을 마련하도록 한 것이다. 이는 이해관계의 상충이 발생할 수 있는 외부 인사의 개입 없이 자산운용사 내에서 ESG 관련 사항들을 검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스라엘 혁신청 투자 검토에 ESG 기준 적용 및 첨단기술산업에 특화된 ESG 지수 개발 계획 발표
이스라엘 혁신청(IIA, Israel Innovation Authority)은 2022년 1월부터 일부 혁신청 운영 펀드에 ESG 기준을 적용하기 시작했으며, 향후 적용 범위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발표했다. 이스라엘 혁신청은 정부의 첨단기술 연구개발 투자를 주도하는 기관으로, 국제공동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제외한 연간 투자 규모는 약 4억 달러에 달한다.

투자의사 결정에 ESG 기준을 도입하게 된 배경으로, 혁신청은 두 가지 이유를 들었다. 첫째, 투자자들이 투자금 운용에 있어 사회책임 정보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둘째, 장기적 관점에서 ESG는 전략적 사고와 위험관리를 도와 기업의 성장에 기여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혁신청은 이미 상당수의 국가가 동일한 이유로 ESG 규제를 도입했고, 이러한 추세는 더 많은 국가로 확대될 것이라 예상했다.

이스라엘 혁신청은 아직 구체적 평가 항목을 공개하진 않았으나, 향후 관심 기업을 대상으로 혁신청의 ESG 기준과 평가 방법을 안내하는 설명회, 워크숍 등을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이 과정에서 축적된 자료를 바탕으로 이스라엘 첨단기술 산업에 활용하기 적합한 ESG 지수를 만들 것이라 밝혔다.

시사점
이스라엘은 기업의 ESG 지표 활용이나 정부 규제적 측면에서 ESG 도입 초기 단계에 있다. 이스라엘 정부는 국제투자 기조의 변화와 각국의 ESG 규제 도입 추세를 의식해 이스라엘 기업들의 ESG 참여 확대를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시도를 이어갈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분위기가 이스라엘 시장 진출을 도모하는 우리 기업에 미칠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분석된다. 이스라엘 정부의 ESG 정책 초점이 자국 기업의 해외 진출 또는 해외투자 유치에 있기 때문이다. 현지 경영 컨설팅 전문가 Y씨는 "이스라엘 정부의 기본적 태도가 규제를 통한 강제적 집행이 아닌 기업의 자발적 참여를 장려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미 이스라엘 기업들은 수많은 규제와 의무를 감당하고 있기 때문에 추가적 의무를 지워 기업 활동에 부담을 주지 않으려 한다는 것이다.

다만, 이스라엘 혁신청 지원 사업을 통한 현지 기업과의 공동 기술개발에 관심 있는 우리 기업은 혁신청이 향후 발표할 ESG 평가 기준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대비할 필요가 있다. 혁신청이 최종 ESG 지수 설정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 중에 있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에는 한국 기업의 입장에서 혁신청 평가 기준에 대한 신속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고용 인종의 다양성과 같이 한국 상황에 적합하지 않은 기준이 적용될 경우 한국의 상황적 특성을 고려해 줄 것을 요청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 이스라엘 증권청, 이스라엘 자본보험저축청, 이스라엘 총리실 전략부, 이스라엘 혁신청, 현지 사회책임경영 평가기관 Maala, 현지 언론, KOTRA 텔아비브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