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쿠웨이트 진단키트 시장 동향

쿠웨이트 KOTRA 2022/11/07

- 쿠웨이트, 지난 2년간 진단키트 시장 규모 확대
- K-방역 주목받으며 한국산 제품 인지도 향상


상품명 및 HS Code
진단키트(진단용, 실험실용 시약과 조제된 진단용, 실험실용 시약), HS Code 382200

시장 동향
쿠웨이트 정부는 2022년 5월 코로나19로 인한 모든 규제를 해제했다. 코로나19 팬데믹의 위협은 올해 1월 정점을 찍은 이후 크게 누그러졌으며 지난 8월 초 주간 평균 확진자는 약 100여명에 불과했다. 쿠웨이트는 지금까지 800만회 이상의 코로나19 백신을 투여했고 인구의 97%가량이 2차 접종을 마쳤다.

2022년 쿠웨이트는 눈에 띄게 경제를 회복하고 있으며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다. 2021년 쿠웨이트의 체외 진단기기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약 36%가량 증가했으며 2022년까지 증가세가 뚜렷하다. Statista에 따르면 2022년 시장 규모는 1억4천만 달러에 달할 전망이며 향후 5년간 체외 진단기기 시장 규모는 그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세포 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분자 수준의 변화를 수치나 영상으로 평가하는 진단 기법인 분자 진단은(molecular diagnosis) 체외 진단의 대표적인 진단 기법이다. 병리적 변화를 간접적으로 판독하는 혈액 소변검사보다 정확도가 높고 조직검사를 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쿠웨이트의 분자진단 시장은 체외 진단 산업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부문으로 꼽힌다. 향후 5년간 광범위한 범위의 신제품 도입될 것으로 보이며 기존의 시약 시스템은 자동화를 통해 눈에 띄는 발전을 이룰 것으로 기대된다.

수입 동향 및 대한 수입 규모
쿠웨이트 진단키트 수입 통계에 따르면 2020년 기준 1위 수입국은 미국으로 수입액이 약 4천만 달러에 달하며 전체 수입액 중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은 6위 수입국으로 수입액은 약 3백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전년 대비 증가폭이 가장 크다. 코로나19 확산 당시 한국의 방역 시스템 및 의료 제품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으며 쿠웨이트에서도 그 수요가 급격히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경쟁 동향 및 유통구조
쿠웨이트 진단키트 시장은 미국, 독일, 영국 등의 다국적 기업이 경쟁하는 시장으로 글로벌 진단기기 및 진단 제품 제조사가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자가테스트 키트 제품은 영국과 독일산이 주로 유통되고 있으며, 한국 제품은 2021년 국내기업 씨젠이 쿠웨이트 정부와 약 480만달러 규모의 진단키트 독점 공급 계약을 체결한 이후 본격적으로 유통되기 시작했다. 




쿠웨이트는 외국 기업이 현지 시장에 수출 및 유통을 하고자 하는 경우 의무적으로 로컬 협력사를 두도록 한다. 따라서 현지의 의료 관련 제품을 취급하는 에이전트와 계약을 체결해 제품을 유통할 수 있다. 의료 용품은 주로 약국 및 슈퍼마켓, 복합몰 등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온라인에서도 제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다.

관세율 및 인증
쿠웨이트 관세청은 제품 가격, 보험, 운임비를 포함한 수입품의 최종가에 5%의 일반 관세를 징수한다.

쿠웨이트 수출을 위해서는 CE, US FDA 등의 관련 인증을 취득해야 한다. 

또한 쿠웨이트 보건부(Ministry of Health)의 제품 등록이 필요하며 아래의 구비서류가 요구된다. 제품 등록 절차는 에이전트사에서 대리로 진행이 가능하며 승인 절차는 통상 4~6주의 시간이 소요된다. 

에이전트 계약서(Agent Agreement): 대한상공회의소 및 주한쿠웨이트대사관 공증 필요
권한 위임장(Letter of Authorization): 쿠웨이트상공회의소 및 주한쿠웨이트대사관 공증 필요
자유판매증명서(Free Sale Certificate)
GMP 인증(Good Manufacturing Practice)
원산지증명서
분석증명서
영어 또는 아랍어로 기재된 제품 설명서
국제 인증 기관으로부터 발급받은 안정성 및 효과성에 관한 서류
 
시사점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규모가 급격히 확대된 체외 진단 키트 시장은 팬데믹이 안정된 지금도 건강을 염려한 소비자의 자가 테스트 수요가 꾸준함에 따라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다. 최근 쿠웨이트 정부의 의료 시스템 자동화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일반 의료 분야에서도 진단 키트의 활용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의 의료기술 및 제품은 코로나19를 계기로 쿠웨이트에서도 큰 인지도를 얻었다. 구매력이 높은 쿠웨이티 소비자는 가격보다는 브랜드와 제품의 품질을 중요하게 여기는 경향이 있어 한국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활용한다면 충분히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강력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분자진단 시장을 기회로 삼아 관련 기술과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을 취한다면 쿠웨이트 시장 진출과 더불어 타 글로벌 브랜드와의 경쟁에서도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원: Statista, Trade Map, Euromonitor, Fitch solutions, Boots, Pharmazone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