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헝가리 드론 시장의 성장 가능성

헝가리 KOTRA 2023/03/20

2021년 법적 근거 마련 이후 폭발적인 성장세 기대

유럽 내 농업용 드론 활용 2위 헝가리

2021년 이전까지 헝가리 드론 시장은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었다. 이는 드론의 상업적 이용에 관한 법적 근거가 미비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는데, 2021년 유럽연합 수준의 규제가 국내에 도입되며 헝가리 드론 시장은 점차 성장하고 있다. 전 세계적인 추세를 바탕으로, 현지 회계법인이자 컨설팅 업체인 PwC는 2021~2024년 헝가리에서 드론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이라 보았다. 헝가리 정부 관계자 및 드론 전문가 역시 향후 5~10년간 드론 기술이 급격히 확산하리라 예측한다.



헝가리 드론 시장 전망



드론인더스트리인사이트(Drone Industry Insights)가 작성한 2022년 드론 시장 보고서(Drone Market Report 2022)에 따르면 2022년 말 세계 드론 시장 전체 규모는 약 306억 달러로 추산된다. 해당 보고서는 드론 시장이 2030년까지 연평균 7.8% 성장해, 2030년 기준 558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동 보고서는 특히 유럽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했는데, 유럽 드론 시장 규모가 2022년 68억 달러에서 2030년 약 2배 성장한 134억 달러까지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한편, 현재 유럽 시장은 아시아, 북미를 이어 3번째로 큰 시장이고, 예측에 따르면 유럽 시장이 2030년에는 아시아를 이어 2번째 시장으로 발돋움하게 된다.



헝가리의 드론 시장 역시 폭발적으로 성장해나가고 있다. 2017년 헝가리에는 15,000~30,000대의 드론이 있었으나 2021년 상반기에는 10만 대 이상으로 크게 증가했다. 2025년에는 연 천만 회, 일 27,000회 이상 드론이 비행할 것으로 예측된다. 드론 관련 산업의 성장 가능성도 주목할 만하다. 특히 농업용 및 군사용 드론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된다. 헝가리의 온라인 경제전문지 vg.hu의 분석에 따르면, 농업용 드론 시장은 2022년에서 2028년 사이에 연평균 31.5%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되며, 군사용 드론의 경우 시장 규모가 2029년 기준 170억 달러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헝가리 정부 역시 드론 기술의 확산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2022년 9월 제4회 드론 콘퍼런스 및 엑스포 개막식에서 기술산업부차관 조피아 곤츠(Zsófia Koncz)는 헝가리정부가 드론을 성공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드론 기술의 확산을 장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곤츠 차관은 헝가리의 여러 산업에서 드론 사용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언급하며, 방위 산업을 비롯해 농업 및 공공분야, 운송산업에서의 활용을 강조했다. 다니엘 로하츠(Dániel Rohács) 헝가리드론연합회장은 앞으로 드론 기술이 헝가리인들의 일상생활의 일부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드론 시장의 잠재적 국내 GDP 증가 효과는 2800억 포린트(약 7억8271만 달러)이며, 새 일자리의 수는 18,000개에 달한다. 



헝가리 드론 관련 규제



2021년 헝가리는 드론 관련 새로운 규정을 도입했다. 이는 유럽연합의 관련 규칙(Regulation)에 근거한 것인데, 유럽연합 규칙에서는 무인기를 5가지(C0~C4) 종류로 구분하고 있지만, 헝가리 국내법은 장난감과 장난감이 아닌 것으로 나누어 2종류로 구분하고 있다. 헝가리 관련 법률에 따르면 장난감(120g 이하로 카메라가 장착되지 않은 드론)에 해당하지 않는 드론은 모두 헝가리의 민간항공청에 등록해 고유 등록번호를 부여받아야 하며, 해당 드론을 조종하기 위해서는 만 16세 이상으로 온라인 과정을 마친 후 시험에 응시해야 한다. 또한 조종사들은 헝가리 국영기업 HungaroControl에서 만든 Mydronespace라는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야 한다. 헝가리 건설교통부 문의 결과, 지난 2년간 약 8,041대의 드론이 신규로 등록됐으며 신규 조종사는 3,322명에 이르렀다. 다만 항공청 등록 요건을 준수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이를 고려하면 더 많은 수의 드론이 운영되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



<헝가리 드론 및 드론 조종사 신규 등록 건수>

(단위: 대, 명)
[자료: 헝가리건설교통부]

 

헝가리 드론 시장 및 시장 진출 관련 전문가 인터뷰



각종 수치 및 예측에 따르면 헝가리 드론 시장 향후 5~10년간 크게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아직 성장 초기이므로 시장 관련 세부적인 정보가 공개돼 있지 않아 기업 전문가를 만나 현장에서의 경험에 대해 물었다. 페렌츠 다막(Ferenc Damak)은 드론 및 카메라 전문 기업인 MyActionCam 상무이며, 세게드대학의 객원 강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그가 기술고문으로 있는 HRP Europe Ltd.는 2017년 헝가리 시장에서 세계 최대 드론 기업인 중국 DJI 드론의 독점 유통권을 획득했으며, 2021년에는 DJI의 농업용 드론에 대한 유럽 유통 허가를 받았다. 부다페스트 무역관은 그와의 인터뷰를 통해 헝가리 드론 시장구조 및 관련 규제에 대해 들을 수 있었다. 



<페렌츠 다막(Ferenc Damak) 상무> 
[자료: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현장 전문가가 바라본 헝가리 드론 시장의 구조



페렌츠 다막 상무 역시 정부 및 다수 기관의 예측처럼, 헝가리 드론 시장이 향후 몇 년간 공격적으로 성장할 것이라 보았다. 정부의 공식적인 수치는 확인할 수 없으나, 그의 경험에 따르면 드론 시장은 매년 두 자릿수 이상(30~100%)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특히 농업용 드론 활용에 있어 유럽 내에서 튀르키예에 이어 헝가리가 두 번째로 큰 시장 규모를 가지고 있다. 오락 및 산업용 드론 시장 역시 성장하고 있는데, 오락용 드론의 경우 코로나19에도 큰 타격 없이 구매량이 유지됐다.



현재 헝가리 드론 시장은 중국 기업인 DJI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분야별로 다를 수는 있으나 다막에 따르면 DJI가 65~85%의 시장 점유율을 갖고 있으며, 그 외 주요 브랜드는 Autel, Hubsan, Parrot이 시장에 진출해있다. 헝가리 자체 개발 제품이 없는 것은 아니나 해당 제품도 대부분 중국에서 주문해 개발한 제품이다. 예를 들어 헝가리대학연구소를 통해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거나 비행제어를 조정하는 등이다. 다막은 헝가리 개발 제품은 가격 및 기술 면에서 시장경쟁력이 크지 않다고 평가한다.



그는 헝가리 드론 시장의 급속한 성장이 가능했던 이유 중 하나가 국가 지원이라고 보았다. 모순적이지만, 인증을 받기 전의 농업용 살포 드론을 시장에 판매할 수는 없었지만 국가 보조금은 받으을 수 있었다. 이에 규제 도입 초기 단계에서 기술 확산에 대한 국가 지원이 더해지며 시장이 크게 성장할 수 있었다.



드론 가격은 분야 및 기능별로 다양하게 책정돼 있다. 장난감 및 실내 드론은 약 81달러부터 구매할 수 있으며. 고화질의 카메라를 장착한 드론의 경우 1100달러까지 가격이 올라가기도 한다. 산업용 드론은 1대당 4000~5000달러 정도이며, 드론 가격은 주로 설치된 카메라의 성능에 의해 좌우된다.



헝가리 드론 시장 진출 가능성 및 유의점



다막 상무는 혁신적이고 우수한 드론 제조업체가 있다면 충분히 헝가리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다고 보았다. 현재로서는 DJI가 시장을 지배하고 있으나, 주목할 만한 틈새시장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농업용 드론이 수익성이 높다고 평가했는데, 기존 제품보다 충전 효율이 좋거나 인력 투입을 줄일 수 있다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보았다. 또한 타사 제품에 호환 가능한 소프트웨어 등으로도 시장 진입이 가능할 것이라 평가했다. 



헝가리를 비롯한 유럽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우선 해당 드론이 CE 인증을 받은 제품이어야 한다. 유럽연합 규칙 2019/945와 2020/1058은 드론을 7개 등급(CO~C6)으로 분류하고 CE 마킹에 대한 인증 요건을 규정하고 있다. 2023년까지는 과도기로서 규제가 엄격히 적용되지 않으나, 2024년 1월 1일부터는 드론 제조, 수입 및 유통 업체는 드론이 해당 등급에 대한 필수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할 수 있어야 한다. C0~C6 등급 이외의 드론은 유럽연합 규칙에 따라 2023년 12월 31일까지 개방형으로 분류돼 사용할 수 있으나, 2024년 1월 1일부터는 더 엄격한 조건이 적용될 예정이다. 따라서 헝가리 및 유럽 시장 진출을 계획하는 경우 드론 관련 법적 규제를 충분히 검토해야 한다.



시사점



헝가리 드론 시장은 성장 초기 단계로 활발하게 성장하고 있으며, 농업을 비롯한 각종 산업용 드론에 관한 잠재 수요가 있다. 다만 현재 드론 시장은 거대 기업인 DJI가 장악하고 있다. CE 인증 및 관련 규제에 적합한 제품이 있는 경우 시장 진출에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PwC, Drone Industry Insights, vg.hu, 헝가리국회사무소, 헝가리건설교통부,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헝가리 드론 시장의 성장 가능성)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