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카타르 원유 및 디젤 판매 사기 시도 주의

카타르 KOTRA 2024/04/02

카타르 정유사를 빙자, 위조된 원산지 증명서 등도 제시

사업자 등록증, 주소 및 연락처 등 바이어 실존 여부와 같은 기본 사항 우선 확인 필요

개요


Kotra 도하 무역관은 우리 기업들로부터 카타르의 한 정유사와 거래를 진행하고자 하는데 막판에 진위여부 확인을 해달라는 문의가 다수 접수되고 있다. 결론적으로 거래를 하지 않아야한다. 실제로 한국 기업들과 연결된 카타르 현지 디젤 및 원유 공급이 가능하다는 업체 대부분이 법적 또는 물리적으로 실존하지 않는 기업이거나 연락이 닿지 않는 기업으로 확인되고 있다. 또한, 제품 관련 문서 및 원산지 증명서, 사업자등록증을 도용 및 위조하여 우리 기업들에 회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일부 한국 기업은 국내 혹은 해외 중개사를 통해 해당 사기 기업들을 소개받아 직접 교신하는 상황도 확인된 바 있어 거래 전 KOTRA 측과 긴밀히 소통하여 셀러의 진위 여부를 면밀히 따져볼 필요가 있다. 


정유 공급업체 카타르 L사는 실존 기업?


카타르 국영 정유사라고 밝힌 L업체는 디젤 EN590 및 기타 원유 공급이 가능하다며, 국내 기업들과 소통하고 있고 결제 조건은 신용장으로 두고 있다. L업체와 이메일 교신을 하던 국내 업체는 해당 정유사 및 정부 기관의 실존 여부 확인을 무역관에 요청해 L사의 현지 사업자 등록증을 받아 카타르 상공회의소 디렉토리에 검색 결과, 실존하는 기업으로 검색이 됐지만 해당 정유사의 물건 소유 및 수출을 증명하는 B/L, 인보이스등의 자료들이 조악해보였고 선사, 셀러 회사 주소의 연락처가 개인 번호이거나 연결이 되지 않아   다수 포착돼 거래를 중단하라는 의견을 줬다. 도하 무역관 확인 결과, L사는 실제로 Qatar Gas의 자회사가 맞지만 모회사 Qatar Gas 측 문의 결과 시중에 돌아다니는 제품 원산지 증명서 등은 진본이 아닐뿐더러 해당 L사를 통해 원유 및 디젤 거래를 하지 않는다는 게 답변이었다. 

 

<L사 물건 수출 증명 B/L>

[자료: Kotra 도하 무역관]


원유 및 디젤 거래 사기의 특징


 정확하지 않은 기업·연락처 정보 


현지기업을 사칭하는 경우의 대다수가 존재하지 않는 번호(개인 핸드폰 번호) 및 도용된 전화번호를 사용하고 있으며, 디렉토리 검색을 통한 기업 홈페이지는 접속이 불가하거나 허술하게 만들어져 있다. 


 느긋한 거래 추진


디젤 및 원유 사기는 신용장 거래를 통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아직까지 무역관에서 사기 피해 사례는 확인되지 않고 있으나 신용장 발행 전 세심한 확인이 필요하다. 해당 사기는 급하게 진행되지 않고 시간 차를 두고 벌이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실제로 수년 전 국내 한 기업은 거래하려던 기업이 의심스러워 주카타르 한국 대사관에서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개런티 레터를 요청한다고   에 전달했다. 2달               야 한다. 


 문서 위조


<위조된 제품 분석 증명서 및 여권 사본>

[자료: Kotra 도하 무역관 종합]


다른 무역사기보다 디젤 및 원유 거래 사기 간 나오는 위조 문서는 정확한 진위 여부가 헷갈릴 정도로 위조돼 거래 시작 전 무역관 및 대사관을 통해 확인을 해볼 필요가 있다. 확인 결과 해당 기업은 이미 대외로 나와있는 정보가 많아 피의자들이 이러한 정보를 취득 후, 우리 기업들에 많은 혼란을 주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특히 도용된 카타르 국적의 여권을 공유하며, 셀러 회사의 서명권자라고 주장하고 있던 사례도 파악돼 거래를 진행할 시에 보수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 


예방 및 대응 방법


우리 기업들은 거래에 앞서 현지에 공식으로 등록된 기업인지 확인이 필요하다. 허나 특히 디젤 관련 사기는 높은 수준의 문서위조를 구사해 대사관, KOTRA 등을 통해 1차적인 확인이 필수적이다. 또한, 무역관에서 받은 진위 확인 요청 건 대부분이 사기로 의심되는 만큼 이러한 거래는 지양하는게 바람직하오나 사전 셀러 측과 실물 미팅, 물건 확인 후 거래를 진행해야 한다. 


 Google 검색을 통한 기업 정보 확인

현지 기업의 진위 여부를 가장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Google 검색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기 기업들의 웹사이트는 일반 웹사이트들과 매우 흡사하게 만들어 혼동을 줄 확률이 크기 때문에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 


② 유선 연결

기업명과 기업소재지, 기업대표 전화번호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카타르의 일반 유선 전화번호는 4로 시작하고 휴대전화 번호는 3, 5, 6, 7번으로 시작하는데 사무실 번호를 공유하지 않을 경우나 기업 공식 연락처를 휴대 전화번호로 사용한다면 역사기를 의심해 볼 수 있다. 대부분 전화를 받지 않는 대포폰이거나 없는 전화번호였다.  


③ 현지 무역관을 통한 확인

위에 공유한 방법으로도 사기 의심 기업을 가려낼 수 있지만 여전히 미심쩍은 부분이 있다면, 무역관으로 문의해 현지에서 빠른 도움을 받아야 한다. 무역관에서는 현지어를 구사하는 직원이 업체와 직접 유선 연락을 할 수 있으며, 필요 시에는 해당 기업과 대면 미팅을 통해 업체의 진위 확인이 가능하다. 대부분 무역관의 미팅 요청을 거부한다거나 갑자기 연락이 두절되는 경우에도 사기 의심 기업으로 간주하고 있다.


시사점


무역관에 접수된 무역 사기 시도 사례 중 대부분은 기본적인 대응 방법만으로도 분별할 수 있을 정도였다. 에너지 공급망 거래선 확대를 희망하는 국내 기업들에 이러한 모든 유망 거래선들이 무역 사기라고 단정하기 어렵지만 금전 갈취가 목적인 무역 사기로 인한 피해는 사실상 보상받기가 어렵기 때문에 의심되는 거래 및 사업에 대해서는 예방 차원에서라도 더욱 더 보수적이고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 카타르 기업과 거래를 결정하기 이전에 조금이라도 의심이 되는 부분이 있다면 무역관과 같은 현지에 주재하고 있는 기관들과 1차적으로 확인을 한다면 불상사를 예방할수 있다. 이외로 정부 입찰등을 가장해 대량 발주를 미끼로 제품 정부 등록 수수료, 변호사 공증비 명목으로 금전 갈취 등의 사기 사례도 있으니 하기 링크 참조를 통해 피해를 예방할수있다.  


  · 사례로 알아보는 카타르 무역 사기와 예방법(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SITE_NO=3&MENU_ID=80&CONTENTS_NO=2&bbsGbn=242&bbsSn=242&pNttSn=194119)



자료: KOTRA 도하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