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 산업용 밸브 시장 동향

인도네시아 KOTRA 2022/08/15

- 2021년에 산업용 밸브의 한국 수입액은 58백만 달러로 최고치 기록
- 코로나로 연기되었던 건설 프로젝트(발전소, 건물, 주택, 석유 및 가스 프로젝트 등)를 재개함에 따라 산업용 밸브에 대한 수요는 지속 증가 예상


시장 규모 및 동향
밸브는 광업, 발전, 석유, 가스, 석유의 가공, 식품 제조, 화학 및 플라스틱 제조 포함한 모든 산업 공정에서 폭 넓게 이용된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1년 인도네시아의 펌프, 압축기, 수도꼭지, 밸브의 시장 규모는 5,504백만 달러이다. 2021년 펌프, 압축기, 수도꼭지 및 밸브의 시장 규모는11.4% 증가했다. 코로나19가 회복세를 보이면서 건설 프로젝트들이 재개하며 밸브 등 건설자재 사용 및 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수입 동향
최근 몇 년간(2016~2019년) 인도네시아의 산업용 밸브(HS코드 8481.80)의 수입액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었으나, 2020년에 수입액은 코로나로 인한 타격으로 줄어들었다. 

하지만 코로나 사태가 완화되면서 건설경기가 호전되고 밸브의 수입 동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21년 산업용 밸브(HS Code 8481.80) 수입액은 2020년 대비 20.3% 증가했다.


 

2020년 인도네시아 산업용 밸브(HS 코드 8481.80)의 주요 수입국은 중국, 일본, 이탈리아, 싱가포르, 한국 및 미국이다. 지난 몇 년간 인도네시아 산업용 밸브 수입은 중국이 가장 높다. 2021년에도 중국 산업용 밸브 수입액은 281.8 백만달러로 으로 인도네시아 전체 산업용 밸브 수입의 38.8%를 지배하고 있다.

건설서비스업체 직원인 R씨에 따르면 중국이 산업용 밸브 시장을 선점한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중국산 산업용 밸브 가격이 미국, 유럽 국가, 한국, 일본 등 다른 나라보다 싸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전에는 미국과 유럽 국가의 산업용 밸브가 인도네시아를 지배해 왔지만, 높은 가격 때문에 일부 업체는 산업용 밸브 구매를 중국으로 구매한다고 한다.

중국 외에도 인도네시아에 있는 많은 기업들이 일본에서 산업용 밸브를 수입하고 있다. R씨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지열 및 석유와 가스 회사들의 대부분은 좋은 품질 평판 때문에 OECD 국가들의 산업용 밸브를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앞에 설명하듯이, 산업용 밸브는 미국과 유럽국가들의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일부 회사들은 일본이나 한국 같은 다른 OECD 국가들 산업용 밸브를 수입하는데, 이 밸브들은 미국이나 유럽 국가들보다 가격이 저렴하지만 품질 역시 보증되기 때문이다.




한국에서 수입 동향
한국은 인도네시아에서 높은 산업용 밸브 수입국 중 하나이다. 지난 몇 년간 한국 산업용 밸브의 수입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주요 수입국들의 산업용 밸브 수입 추세가 감소하고 있을 때도 한국의 수입은 여전히 증가하고 있었다. 2021년 한국에서 수입된 산업용 밸브는 57.9 백만 달러로 2020년 비해 109.2% 증가했다. 한국은 4번째 주요 산업용 밸브 수입국으로 인도네시아에서 8.0%의 수입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한국의 산업용 밸브 수입액이 2021년에 최고치를 달성했다. Global Trade Atlas에 따르면 2021년(Q1-Q3) 한국 산업용 밸브(HS 코드 8481.80)의 수입가치는 USD 43,503.2 천 이다. 2021년 3분기까지 수입액은 5년(2016~2020년) 만에 연간 수입액을 넘어섰다.


 

한국 브랜드로는 Soosung Valve, PK Valve, KCL Valve, Valas Valve, YT Valves, S&S Valve, BMT Superlok, and Samshin Valve 등 여러 한국산 산업용 밸브가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다.
 
관세율 및 규제
인도네시아 National Trade Repository 웹사이트에 따르면 산업용 밸브에 대한 MFN 관세(HS 코드 8481.80)는 5%~20%로 다양하다. 산업용 밸브에 대한 정확한 MFN 관세를 확인하려면 인도네시아 National Trade Repository 웹사이트(https://insw.go.id/intr)의 8자리 HS 코드로 검색이 가능하다.

MFN 관세는 8자리 HS 코드마다 다르지만, 모든 산업용 밸브(HS 코드 8481.80)의 VAT는 0%이다.

HS 코드 8481.80.21(LPG 실린더 밸브의 입구 및 출구 내경이<=2.5)이 아닌 인도네시아 산업용 밸브에는 수입 제한이 없다. 제26호 2021년 인도네시아 무역부 장관 규정에 따르면 HS 코드 8481.80.21인 제품은 SNI(인도네시아 국가표준) 인증을 획득해야 하므로 제품 등록 번호가 필요한다.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인도네시아 산업용 밸브의 수입액은 높지만, 인도네시아에는 여러 산업용 밸브 제조사가 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1년에 81개의 펌프, 압축기, 수도꼭지 및 밸브 제조업체가 운영되고 있다.




수입 산업용 벨브 브랜드
인도네시아 산업용 밸브 유통업체 웹사이트에서 수집한 자료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에서 유통되는 수입 산업용 밸브는 다음과 같다.




유통채널
수입 산업용 밸브는 건설 프로젝트에 직접 유통할 수 없으며 수입업체와 현지 유통업체를 통해 유통해야 한다. 단, 현지에서 생산된 산업용 밸브만 건설 프로젝트나 고객에게 직접 유통될 수 있다.

시사점
인도네시아의 경우 지열 등 신재생 에너지 분야를 중심으로 산업용 밸브 수요가 증가할 전망이다. 석유, 가스 및 지열 산업의 경우에는 특히 볼 밸브와 게이트 밸브의 수요가 높다.

인도네시아 건설사들이 여전히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의 산업용 밸브를 선호하기 때문에 한국산 산업용 밸브는 시장 기회가 높다고 볼 수 있다. 한국의 산업용 밸브 제품은 다른 OECD 산업용 밸브 국가들과 동등한 품질과 더 저렴한 가격을 가지고 있다는 인식도 바이어들 사이에 있는것으로 분석된다.

인도네시아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해외 산업용 밸브가 현지 유통업체를 통해 유통되어야 하므로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마케팅 능력을 보유한 디스트리뷰터를 찾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자료: Euromonitor,  Indonesia National Trade Repository, Global Trade Atlas, 각 밸브 브랜드별 홈페이지,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