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문가오피니언

아라비아반도의 알-카에다

아프리카ㆍ 중동 기타 홍성민 중동경제연구소 소장 2010/01/11

지난해 성탄절 미항공기 노스웨스트에 대한 테러기도 용의자 압둘무딸랍이 예멘 종교지도자와 접촉하고 알-카에다로부터 훈련을 받았다고 전해짐에 따라 예멘이 다시 ‘알-카에다 테러’의 중심축으로 부상하고 있다. 그렇지 않아도 예멘은 2009년 3월 쉬밤지역에서 한국인 관광객 4명이 테러에 의해 희생된 이후, 1년 내내 알-카에다와 힘겨운 '테러와의 전쟁‘에 임하고 있다.


예멘과 알-카에다의 연관은 2000년 아덴항 USS콜호 사건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동년 7월 예멘의 아덴항에 정박중이던 미해군 함정 USS콜호가 선박에 의한 자살폭탄 테러로 함정에 타고 있던 미해군 17명이 희생당하는 사건이 있었다. 그 당시 1996년 수단으로부터 추방당한 오사마 빈 라덴은 동영상을 통해 자신이 이 사건을 배후지시했다고 밝혔고, 이 사건을 모의한 자말 알-바다위는 체포된 뒤 감옥을 탈출했다가 2007년 예멘당국과의 협상에 따라 자수했지만 예멘정부는 그를 다시 석방했다. 이때까지만 해도 우리에게 오사마 빈 라덴과 알-카에다의 존재는 잘 알려지지 않았다. 그 다음해인 2001년 9․11 미테러 사태의 주범으로 지목된 오사마 빈 라덴의 고향이 예멘이라는 점이 부각되면서 예멘은 테러의 온상지로 전세계에 알려지게 되었다. 그 후 알-카에다 테러사건이 터지면 어김없이 등장하는 나라가 예멘이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대목이 아프가니스탄이다. 미국은 9․11테러사태 직후 ‘테러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곧바로 아프가니스탄을 공격했다. 테러와의 전쟁은 여기서 멈추지 않았고, 2003년 ‘이라크 전쟁’으로 확대되었다. 테러와의 전쟁을 종식시키지 못하고 퇴진한 부시 뒤를 이은 오바마 행정부의 책임은 이라크의 안정화뿐만 아니라 중동지역에서의 주도권 장악이다. 테러와의 전쟁이라는 용어 자체를 파기한 오바마 행정부는 취임하자마자 아프가니스탄 전쟁의 종결을 선언했다. 이러한 상황하에서 ‘아프팍(Afpak)전’으로 표현되는 오바마 대통령의 전쟁은 이미 2009년 4월 시작되었다. ‘아프팍전’이란 아프가니스탄과 파키스탄에서 벌어지는 전쟁이며, 쉽게 말하면 미국의 대탈레반 전쟁이다. 오바마 대통령의 대선공약이었던 아프간전쟁 완결이 아프팍전이라는 명분으로 조용히 시작된 것이다. 아프가니스탄과 예멘은 중동의 신질서확립과정에서 불가분의 관계에 있기에 예멘의 테러사태도 항상 아프가니스탄과 연관지어 살펴보아야 한다.


중동에서 예멘에 대한 미국의 전략적 중요성은 매우 크다. 동서양 해상교통로의 핵심은 스웨즈 운하이고 스웨즈 운하는 홍해와 연결된다. 이 같은 지정학적 위치는 예멘 아덴항의 중요성을 일깨워준다. 이미 이 지역에는 강대국의 이권쟁탈전이 시작되어 미국을 비롯한 서구제국 뿐만 아니라 중국, 러시아를 비롯한 사회주의 국가들도 수송로 확보에 커다란 힘을 기울이고 있다. 이런 틈을 노려 발흥하는 것이 소말리아의 해적이고 우리 한국도 이 대열에 참여하여 해군함정을 파견하고 있다. 그렇기에 미국으로서 아덴항은 안보적으로 매우 중요한 전략요충지이며 그 항구가 동서양 해상로의 중간기착지 역할을 하면서 소말리아 인근에 위치하고 있다.      


1990년 통일이후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예멘은 설상가상으로 테러와의 전쟁으로 2중고를 치르고 있다. 통일이후 예멘 경제가 나아지긴 했지만, 정부 세입(歲入)의 70%를 차지하는 석유수입이 계속 감소함으로써 경제적 어려움을 심화되고 있다. 지난해만 하더라도 예멘의 석유수입(石油收入)은 2008년도 보다 40% 정도 감소한 24억 달러에 머물고 있다. 여기에 2004년부터 시작된 싸다(Sada) 지역의 후씨(Houthis) 부족과의 계속된 내전과 남예멘 지역의 분리주의자들과 갈등 등으로 대내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정치, 경제적인 어려움은 빈곤한 젊은이들로 하여금 알-카에다 조직에 가담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다. 예멘경제의 커다란 짐이 되고 있는 소말리아 밀입국자 문제 또한 상황을 더 악화시키고 있다. 1991년 이후 예멘으로 밀입국한 소말리아인은 250만명이나 되며, 현재 알-카에다의 부상에 따라 소말리아 현지로부터 이에 가담하고자 많은 용병들이 모여들고 있다. 이제 소말리아인들은 예멘에 있어서 경제적 부담뿐만 아니라 안보에도 큰 위협이 되고 있다.


금년이면 예멘은 통일 20주년을 맞는다. 통일 20주년을 맞이하는 예멘정부의 가장 큰 고민은 경제적 어려움이고, 둘째는 분리주의자들과 후씨(Houthis) 내전으로 대표되는 중앙정부와 부족간 갈등문제이다. 이러한 정치, 경제적 어려움은 외세의 개입, 예를 들면 후씨를 지원하는 이란과 이를 방어하겠다는 사우디아라비아 등에 문호를 제공하며, 알-카에다와 같은 테러세력의 확산에 좋은 기회를 주고 있다.


이러한 배경으로 2008년 1월 알-카에다 사우디아라비아 지부와 예멘 지부를 하나로 통합해 ‘아라비아반도 알-카에다’(Al-Qaeda in the Arabian Peninsula: AQAP) 조직이 탄생되었다. 200∼300명의 조직원을 갖고 있는 AQAP는 예멘 출신의 나세르 알-와하이시 지도자를 중심으로 예멘의 토착부족과 동부지역을 중심으로 많은 은신처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들은 지난해 쉬밤테러에 대해 “테러와의 전쟁을 이끄는 미국과 공조한데 따른 보복으로 한국인 관광객들에 대한 공격을 감행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2009년 6월 발생한 국제의료봉사단체 단원 피랍 살해사건도 AQAP의 소행으로 추정되고 있다.


미국은 알-카에다 척결을 위해 7천만 달러를 지원한 외에 ‘미군의 예멘 주둔’을 가시화하고 있다. 하지만 예멘정부의 방침은 확고하다. 경제적 지원은 좋지만 예멘주둔은 안된다는 것이다. 만약 미군이 예멘에 주둔하게 된다면, 오히려 반미감정이 더 커지고 그에 따라 알-카에다는 더 강해진다는 논리이다. 끼르비 외무상은 지난 1월 8일 도하 방문기간중 인터뷰에서 “예멘의 상황은 아프간과 다르다”고 언급하면서 “예멘에는 분명히 알-카에다 문제가 있지만, 예멘은 이들 집단에 맞설 능력이 있다”고 전제한 뒤, “테러조직 문제에 경제적 차원도 있기 때문에 국제사회의 경제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1월 27일 예정된 예멘 관련 국제회의에서 대테러 대책과 예멘 북부지역 난민구호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룰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모르긴 해도 미군의 예멘주둔 문제가 현안문제로 떠오를 가능성이 짙다. 하지만 예멘정부나 국민이 바라는 것은 미군주둔이 아니라 경제적 지원이다. ‘예멘의 아프간화(化)’는 국제사회 테러근절을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못하다. 1월 3일 미국, 영국, 프랑스의 대사관 일시 폐쇄조치는 예멘의 아프간화의 신호탄이 될 수 있다. 이제 중동 신질서의 핵심추가 예멘으로 옮겨지고 있다. 그 해결책은 테러가 아니라 평화적 해결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예멘의 경제적 지원에 국제사회가 관심을 가져야 하며, 예멘의 경제성장 엔진이 가속페달을 밟게 될 때 정치적 안정도 함께 이루어질 것이다. 국제사회는 예멘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하며, 알-카에다의 척결문제 또한 그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 분명히 예멘은 아프가니스탄과는 다른 정치, 경제 및 사회적 환경을 갖고 있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