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문가오피니언

걸프지역의 ‘황금 알’, 쿠웨이트

쿠웨이트 홍성민 중동경제연구소 소장 2010/02/12

쿠웨이트는 작지만 부유한 산유국이다. 총면적이 17,818km2로 우리나라의 경상북도 크기와 비슷하며 인구도 250만명으로 아주 작은 나라이다. 쿠웨이트는 작은 면적에도 불구하고 전세계 원유매장량의 10%를 차지하는 세계 제4위의 산유부국이다. 재정수입의 90% 정도를 차지하는 원유수출 덕분에 한때는 세계 제일의 1인당 GDP를 기록하기도 했던 쿠웨이트는 지난해 55,800달러를 기록하면서 세계에서 7번째의 1인당 GDP를 달성하였다.


막대한 오일머니를 갖고 있는 쿠웨이트는 걸프만 최북단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을 활용하여 걸프지역 무역 및 물류의 허브기지로 육성하기 위한 계획을 추진 중에 있으며, 석유산업 일변도의 산업구조를 탈피하기 위해 산업다변화 정책을 의욕적으로 추진 중에 있다. 1953년 설립된 쿠웨이트투자국(Kuwait Investment Authority)의 자본금은 2,130억 달러이며, 외환보유액과 금보유액도 각각 150억 달러 및 170억 달러에 달한다. 비록 지난해 세계적인 금융위기의 여파로 GDP 성잘률이 -0.7% 로 하락하기는 했지만 재정건전성은 매우 양호한 편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정치적 불안정성이 대규모 프로젝트의 추진에 발목을 잡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쿠웨이트 국민은 6개의 그룹으로 이루어지며, 이들이 쿠웨이트 사회의 부족기반을 형성한다. 첫 번째 이주부족인 ‘싸바家(Sabah family)’에 의해 주도되는 아나이자 부족과 그 다음 이주한 중앙 아라비아의 네즈드(Nejd)에 기반을 둔 바하르, 하마드, 밥타인을 포함하는 부족들이 있다. 또 다른 부족으로는 ‘무타와家(Mutawa family)’와 그의 분파인 쌀레 부족을 포함하는 케나트 부족이 있으며, 이들은 이라크로부터 쿠웨이트로 왔으며 네즈드 부족과는 다른 특성을 갖는 부족이다. 쿠웨이트에는 베흐바니족을 포함하는 소수의 이란계 대가족도 있다. 거주민들은 ‘신쿠웨이트인’들로 불려지며, 비록 2등 국민의 대접을 받기는 하지만 대다수가 베두윈인 과거 팔레스타인인들도 소수 있다. 지도층을 포함하는 쿠웨이트인의 주류는 순니파 무슬림들이다. 하지만 페르시아계 부족의 대부분은 쉬아파 무슬림들이다. 총인구중 30% 정도는 쉬아파로 추정된다.


쿠웨이트 경제의 또 다른 특징 가운데 하나는 높은 인구증가율과 비쿠웨이트인 분포이다. 쿠웨이트는 매우 높은 인구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다. 비공식적 집계에 의하면 1950년 152,000명이던 쿠웨이트의 인구가 2009년 통계에 의하면 250만명으로 크게 증가하였고, 인구증가율 또한 3.5% 정도로 매우 높은 편이다.


쿠웨이트는 또한 세계에서 인구 증가율이 가장 높은 나라중 하나이지만, 인구 성장의 대부분은 이주자들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1957년과 1983년간에 걸쳐 비쿠웨이트 인구는 93,000명(전체의 45%)에 다소 밑도는 수준에서 870,000명(전체의 57.4%)으로 증가하였으며 이들 대부분은 여타 아랍국가들로부터 이주한 사람들이다. 이같이 높은 인구 증가는 이주자들 가운데 남성 우세현상 때문에 발생하는 성비(性比)의 불공평한 분포도에 기인한다. 2009년도 15-64세 인구 가운데 남성은 약120만명이며, 여성은 절방에 가까운 약68만명을 차지하여 성비구성의 심각성을 대변하고 있으며, 인구 가운데 절반정도를 차지하는 외국인 또한 쿠웨이트 경제성장에 또 다른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1975년 대림산업이 최초로 진출한 이후, 한국의 제3위 해외건설시장이 쿠웨이트이다. 2003년 이후 고유가의 영향으로 200억달러 정도의 대형 플랜트가 꾸준히 발주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한국기업의 수주금액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08년 5월 ‘제4차 정유공장 프로젝트’에서 GS건설, SK건설, 대림산업, 현대건설 등 우리업체가 5개 패키지 가운데 4개 패키지에서 63.66억 달러를 수주하는 기록을 달성하기도 하였다.


지난해 9월에는 현대중공업이 미국 GE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쿠웨이트 수전력청으로부터 26억 달러에 달하는 발전플랜트공사를 수주했다. 이 공사는 쿠웨이트 최대규모의 발전용량 2000㎿급 가스복합 화력발전소를 건설하는 것으로 2012년 6월 완공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은 이 공사에서 핵심설비인 배열회수보일러와 각종플랜트기자재공급은 물론 토목공사를 담당하게 된다.


아울러 12월에는 SK건설이 쿠웨이트 국영석유회사(KOC)가 발주한 가압장 시설인 석유송출플랜트 신설 및 파이프라인 연결공사를 7억 2400만 달러에 수주했다. 이 공사는 쿠웨이트시티에서 북쪽으로 95Km 떨어진 유전지역에 가압장(BS-132)을 신설하고 이를 인근의 원유집하시설 및 기존가압장과 파이프라인으로 연결하는 프로젝트이다. SK건설은 금년 1월 공사를 시작하여 2013년 중반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쿠웨이트에서 한국기업의 대형플랜트 수주는 한국의 해외건설에 굳건한 발판을 마련해주고 있다.


철도가 없는 쿠웨이트는 GCC 철도 네트웍을 통해 주변국인 사우디아라비아 동부, 이라크, 이란과 연결하고 내부철도망 연결로 쿠웨이트시와 공항 및 항구 등 주요 경제시설을 연결할 계획이다. 이 같은 계획의 일환으로 금년 쿠웨이트는 사우디아라비아와 이라크를 연결하는 철도를 착공할 예정이다. 내부 철도망 구축을 위해 추진중인 민관협력사업(PPP) 형태의 광역철도 프로젝트는 4개 노선의 메트로 네트웍을 포함하여 총연장 505Km에 달하며 약 70억 달러 규모이다.


이밖에도 그동안 지연돼왔던 석유화학 공장건설, 정유시설 개보수, 석유수출항 건설 등 인프라건설이 활기를 띨 전망이며, 항만공사 및 공항 관련 대형 프로젝트가 기대되는 나라가 쿠웨이트다. 아울러 사회복지 지출확대로 병원, 학교 건설과 같은 사회 인프라건설을 위한 재정지출이 확대될 전망이다.


하지만 한국의 쿠웨이트 진출에 가장 역점을 두어야 할 점은 정치적 불안정이다. 쿠웨이트는 행정부와 의회간 갈등으로 2008년 3월 내각과 의회를 해산하고, 동년 5월 국회의원 선거를 실시하고 내각을 재구성하였으나 정치적 불안정 상태는 지속되고 있다. 예를 들면 일부 국회의원이 제4차 정유공장 프로젝트의 입찰절차의 적법성 등에 대한 정치적 쟁점을 제기함에 따라, 쿠웨이트 정부는 감사원 조사를 실시한 바 있으며, 이에 따라 최종계약 체결이 지연되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하였다. 이 같은 점을 잘 유념하고 한국기업이 진출한다면 걸프지역에서 또 다른 ‘황금 알을 낳는 시장’을 재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