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월간특집이슈

[월간정세변화] 2019년 6월 중남미 한눈에 보기

중남미 일반 EMERiCs - - 2019/06/28

□ 브라질 보우소나루 대통령, 아르헨티나 첫 공식 방문


브라질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취임 후 아르헨티나를 처음으로 공식 방문해 마크리 대통령과 경제, 안보 협력, 베네수엘라 위기 및 남미공동시장인 메르코수르와 유럽연합 간의 자유무역협정 체결을 논의했다. 그러나, 아르헨티나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는 보우소나루 대통령의 정치적 행보를 비난하며 자국 방문을 반대하는 가두시위가 발생했다.

 

보우소나루 대통령, 마크리 대통령과 경제 및 안보 협력 회담 진행
지난 6월 6일 자이르 보우소나루(Jair Bolsonaro) 브라질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아르헨티나를 공식 방문해, 마우리시오 마크리(Mauricio Macri) 대통령과 회담을 진행했다. 양국 정상은 전력 및 바이오 에너지, 과학기술, 광산업, 원자력 에너지, 국가 안보 협력 등에 서명했으며, 해양 거버넌스(Governance), 군사 협력 등 안보 강화를 위한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양국 정상은 베네수엘라의 위기 문제 역시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베네수엘라 니콜라스 마두로(Nicolás Maduro) 대통령과 현 정권에 대한 반대 입장을 재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본 회담 후 남미공동시장인 메르코수르(MERCOSUR)와 유럽연합(EU)과의 자유무역협정 체결이 임박했다고 발표했으며, 본 경제협정을 위한 마크리 대통령의 노력과 역할에 감사를 표했다. 메르코수르는 브라질, 아르헨티나, 파라과이, 우루과이가 발족시킨 남미공동시장으로, 1999년부터 EU와 무역협정을 논의해 왔다.

 

또한, 본 회담에서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브라질-아르헨티나 공동 화폐(일명 페소-헤알, peso-real)를 제안한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전문가들은 견고한 금융정책 부재 및 화폐 가치 하락에 따른 외환시장 위기를 우려하며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하여 브라질 중앙은행은 성명을 통해 “아르헨티나와 어떠한 통화 동맹 창설도 추진되고 있지 않다.”고 발표하며 공동 화폐 제안을 일축했다.

 

아르헨티나 시민 및 일부 정당, 보우소나루 대통령 방문 반대 시위 개최
한편,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는 보우소나루 대통령의 방문을 반대하는 가두시위가 발생했다. 본 시위에는 다양한 연령대의 아르헨티나 및 브라질 시민들과 60개 이상의 좌파 정당 및 조직 대표들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위 참가자들은 “보우소나루 대통령과 마크리 대통령, 트럼프 대통령은 증오 전파자”라고 적힌 슬로건을 외치며 행진했고, 일부는 보우소나루 대통령을 “외국인 혐오, 동성애 혐오의 가장 확실한 표본”으로 강도 높게 비판하며 보우소나루 대통령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표출했다.

 

□ 브라질, 5월 전달 대비 경상수지 흑자


지난 5월 브라질 경상수지가 흑자를 기록했다. 해외투자 유입 역시 높았던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이러한 FDI 강세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호조에도 브라질 중앙은행 및 경제학자들은 브라질 경제 성장률의 하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최근 해외자본 유입 최대 기록, 해외직접투자 강세 지속 전망
브라질 중앙은행이 지난 5월 브라질 경상수지가 흑자로 돌아섰다고 발표했다. 5월 재화 수출액은 총 212억 달러에 달했으며, 수입액은 약 155억 달러를 기록해 재화 부문에서 약 57억 달러의 흑자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전년 동기 대비 수입 증가율이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지난 해와 비교했을 때 수출은 10.5%, 수입은 13.9% 상승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2019년 브라질의 해외자본 유입이 강세를 보인 가운데, 5월 브라질로 유입된 해외직접투자(FDI) 규모는 총 71억 달러로, 올 해 1월부터 5월까지 들어온 해외직접투자 규모는 약 351억 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대비 약 30.7% 상승한 것으로, 브라질은 현재 연금 개혁 문제와 경기 침체가 지속되고 있으나, 2019년 해외 자본 유입의 강세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브라질, 경제 성장률 연속 하락세 전망
그러나, 브라질 중앙은행은 2019년 1사분기 성과가 부진했던 것을 지적하며 2019년 경제 성장률을 기존의 2.0%에서 0.8%로 대폭 하향 조정했다. 중앙은행의 설문 조사에 참여한 경제학자들 역시 브라질 경제 성장률의 하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으며, 1사분기 경제 수축으로 2사분기 회복 역시 어려울 것으로 예상했다.

 

□ 메르코수르, 유럽연합과 FTA 타결


세계 최대 자유무역지대 출범, 점진적 관세 철폐 계획
지난 6월 28일 남미공동시장인 메르코수르(MERCOSUR)가 유럽연합(EU)과 자유무역협정(FTA)을 타결했다. 이는 20년 간의 협상 끝에 체결된 것으로, 양측은 보호무역주의가 강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더 많은 시장 개방을 약속하며 이번 FTA 협상 초안에 합의했다. 아직 세부사항은 발표되지 않았으나, 이번 FTA 타결로 메르코수르와 EU는 양측의 수입 관세를 점진적으로 90% 이상 폐지해 나갈 예정이다. 메르코수르 회원국들은 본 FTA 체결로 EU 시장에 대한 농·축산품 수출 증대를 기대하고 있으며, EU 회원국들은 메르코수르 회원국들의 자동차 등과 같은 제조품 접근성 확대와 와인 및 치츠 수출 증대를 기대하고 있다. 이번 FTA 협상 타결로 약 8억 명 규모의 자유무역지대출범이 기대되는 가운데, 메르코수르와 EU 간의 FTA가 실제 발효되기까지는 몇 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멕시코, 미국과 이민자 정책 합의


그동안 불법 이민자 문제와 관련하여 갈등을 빚어온 멕시코가 미국과 이민자 정책에 합의했다. 이에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멕시코에 대한 관세 부과 계획을 무기한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멕시코 정·재계는 미국의 관세 부과 철회 소식에 즉각적인 경제적 타격을 모면할 수 있게 되었다며 안도했으나, 업계 관계자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또 다시 관세 카드로 위협을 가할 수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멕시코의 이민자 정책 강화로 또 다른 인도주의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었다.

 

멕시코, 미국행 이민자 차단 조치 합의로 미국의 관세 부과 모면
멕시코가 미국과 이민 집행(Immigration Enforcement)에 관한 정책에 합의했다.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 미국 대통령은 지난 6월 7일 자신의 공식 트위터를 통해 멕시코가 이민자 정책 합의안에 서명했다고 전하며 “멕시코에 부과 예정이었던 관세를 무기한 연기한다.”고 밝혔다. 미국은 멕시코를 통해 자국으로 입국을 시도하는 이민자 행렬을 차단하기 위한 압박 조치로, 멕시코 제품에 대한 관세 부과 위협을 가해왔다.

 

멕시코와 미국은 그동안 불법 이민자 문제로 갈등 관계를 빚어왔다. 미국 관세국경보호청(U.S. Customs and Border Protection) 발표에 따르면, 지난 5월 미국과 멕시코 국경에서 보고된 이민자 수는 약 14만 4,000명 이상으로, 이들 중 약 13만 3,000명은 미국으로 불법 이주를 시도한 것으로 전해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으로의 불법 이민 시도가 증가함에 따라 국경 장벽 건설을 추진하며 멕시코에 일부 재정 부담을 주장한 바 있으며, 멕시코 남부 국경을 폐쇄하겠다고 위협하며 이민자 문제에 관한 멕시코 정부의 적극적 개입을 촉구해 왔다.

 

멕시코 정부는 미국과의 합의를 통해 과테말라 국경에 국가방위군 6,000명을 배치, 망명 신청자들 멕시코 체류 시 일자리, 건강보험, 교육 제공 등을 약속했으며, 미국에 이민자 문제의 근원적 해결을 위해 빈곤, 폭력 문제 감축 프로그램에 대한 투자를 촉구했다. 그러나, 멕시코 정부는 미국의 “안전한 제 3국”(Safe Third Country) 요청을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미국은 중남미 이민자들의 망명 절차를 미국이 아닌 멕시코에서 처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멕시코를 “안전한 제 3국”으로 지정하고자 했다.

 

관세 철회는 외교적 승리, 그러나 관세 위협 카드로 협상 재시도 가능
이민자 정책 합의 후 미국이 관세 부과 철회를 발표한 이후,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Andrés Manuel López Obrador) 멕시코 대통령과 르셀라 에브라르드 (Marcelo Ebrard) 멕시코 외교장관은 이를 자국의 정치적, 외교적 승리로 축하했다. 양국 비즈니스 관계자들과 미국 상무부 및 자동차제조업협회는 또 다른 무역 전쟁과 즉각적인 경제적 타격을 피할 수 있게 되었다며 안도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양국 협의안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을 경우, 미국이 필요한 추가 조치를 요구하며 다시 관세 부과 위협을 가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었다.

 

멕시코의 이민자 정책, 또 다른 문제로 피해자 발생 우려
한편, 일부 전문가들은 멕시코의 공격적인 이민 정책으로 합법적인 망명 신청자들까지 추방되어 위험한 상황에 직면할 수 있으며, 멕시코 보안 부대의 만연한 부정부패로 이민자들에게 뇌물을 요구하는 등의 금품 갈취 범죄가 발생할 수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또한, 인도주의적 문제 등 아직 검증되지 않은 새로운 국가방위군에 대한 우려 역시 제기되고 있는데, 멕시코 군대의 폭력적 진압 전력으로 국내에서도 해당 부대 창설 논란이 야기된 바 있다.

 

□ 온두라스, 반정부 및 대통령 퇴진 시위 격화


온두라스 의회의 보건 및 교육법 개혁안 가결로 반정부 시위가 발생했다. 본 법안은 해당 업계 직원들의 계약 해제 허용과 장관들에 대한 보건 및 의료시스템 특권 부여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후 본 법안 통과가 공공 서비스의 민영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었다. 시민들의 반발이 격화됨에 따라 정부는 해당 법안을 철회했으나, 국민들은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며 시위를 이어갔다.

 

시위 격화로 유혈충돌 발생, 사상자 속출
온두라스에서 후안 오를란도 에르난데스(Juan Orlando Hernandez)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반정부 시위가 계속되는 가운데, 에스쿠엘라 우니베르시타리오(Escuela Universitario) 병원에는 하룻밤 사이에 실려온 총상 환자가 17명에 달하는 등 사상자가 속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위 격화로 부상자뿐만 아니라 두 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가운데, 에르난데스 대통령은 현 위기 논의를 위해 국방안보위원회(National Defence and Security Council) 회의를 소집해 사유재산 및 시민 보호를 위해 병력 배치를 증대할 것을 지시했다.

 

반정부 시위, 온두라스 의회의 “국가 교육 및 보건 시스템 개혁 및 변화법” 통과로 촉발
지난 4월 말 온두라스 정부가 “국가 교육 및 보건 시스템 개혁 및 변화법”(Law of Restructuring and Transformation of the National Education and Healthcare System)을 가결했다. 본 법안에는 일자리 계약 취소 허용 및 장관들에 대한 보건 및 의료 시스템 특권 부여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일각에서는 해당 법안이 공공 서비스의 민영화를 야기할 수 있다며 우려를 제기했고, 의료계 및 교육계 관계자와 학생들은 정부가 보건, 교육 등의 공공 서비스를 위협한다고 주장하며 해당 법안에 대한 반대 시위를 벌였다. 경찰들의 강경 진압에도 시위가 계속됨에 따라, 결국 온두라스 의회는 해당 법안 철회를 발표했다.

 

정부의 의료 및 교육 부문 예산 감축과 부정부패로 국민들의 불만 증대
가디언(Guardian) 등의 일부 외신들은 의료 및 교육 부문에 대한 예산 감축과 정부의 부정부패를 시위 격화 및 사회 불안정의 주요 원인으로 진단했다. 약 10년 전과 비교해 온두라스 교육 및 문화 부문 정부 지출은 32.9%에서 19.9%로 감소했으며, 보건 부문에 대한 정부 예산 지출 역시 2010년 14.3%에서 현재 9.7% 수준으로 하락했다. 온두라스 국민들은 기본적인 의료 및 교육 서비스를 보장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나, 온두라스 정부가 의료, 교육 부문 등에 대한 공공 지출 삭감을 단행하며 IMF와의 차관 조건인 전기세 인상에 합의해 국민들의 분노를 야기했다.

 

반정부 시위, 대통령 퇴진 시위로 확산
시위대들은 국회의 법안 철회가 정부의 부정부패와 보건 및 교육 부분의 예산 감축과 관련한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라고 주장하며 시위를 이어갔다. 일부 경찰들이 반정부 시위에 합류한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알자지라(Aljazeera)는 현재 시위 움직임이 보건 및 교육뿐만 아니라 다른 공공부문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에르난데스 대통령의 퇴진 요구 시위로 발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에르난데스 온두라스 대통령은 지난 2017년 재선 출마를 허용하도록 법안을 수정해 대통령에 다시 당선된 이후, 국내외에서 부정 선거 및 부패 의혹으로 많은 비판을 받아왔으며, 집권당인 국민당(National Party) 역시 많은 부패 스캔들에 연루된 바 있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