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월간특집이슈

[월간정세변화] 월간 중동 국가별 관계 분석

아프리카ㆍ 중동 일반 EMERiCs - - 2020/08/31

※ 해당 내용은 중동 34개 주요 종합언론지, 비즈니스매체, 관영매체로부터 지난 1달 동안(2020.08.01~08.31) 기사 4,098건을 수집한 내용이며 데이터 필터링-관계도 분석을 통해 국가 간에 밀접한 관계가 확인된 이슈들을 분석한 결과물입니다.


※ 자세한 내용이 담긴 전문은 하단의 첨부파일(PDF)을 통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

.


8월 심층이슈 분석


이스라엘-UAE 국교 정상화 합의, 중동 질서 재편 시사

8월 13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셰이크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Sheikh Muhammad bin Zayed Al Nahyan) 아부다비 왕세제와 베냐민 네타냐후(Benjamin Netanyahu) 이스라엘 총리의 회담과 양국의 국교 수립 합의를 중재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표는 8월 14일 무함마드 왕세제가 UAE와 이스라엘의 국교 수립 합의를 공식적으로 발표하면서 확인되었다. 이로써 UAE는 이집트와 요르단에 이어 아랍 국가 중 세 번째로 이스라엘과 정식 외교 관계를 수립한 국가가 되었다. 양국은 3주 내로 정식 국교 수립을 위한 합의를 체결하고 코로나19 방역과 백신 개발, 에너지, 수자원, 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UAE는 국교 수립의 조건으로 이스라엘의 서안지구 합병이 중단될 것이며 UAE는 팔레스타인 국민과 서안지구와 가자지구, 동예루살렘을 포함한 팔레스타인 독립국가 건설을 앞으로도 계속해서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이스라엘 측의 입장은 다르다. 네타냐후 총리가 서안지구 합병이 유예된 것일 뿐 완전히 중단되지는 않았으며 합병 추진 의지에는 변함이 없음을 밝히면서 서안지구 문제는 향후 논란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합의에는 서안지구 내 새로운 유대인 정착촌 건설을 금지하는 조항은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팔레스타인은 즉각 반발하며 UAE를 배신자로 규정했지만, ‘팔레스타인의 대의 원칙’이 중동의 지정학적 질서 변화로 약화되었음을 보여주는 징후가 나타나고 있다. 아랍연맹(Arab League)은 국교 정상화 소식 이후 1주일이 지난 8월 22일이 되어서야 아랍 국가와 이스라엘의 완전한 관계 정상화 조건으로 팔레스타인 독립국가 건설을 재확인하는 원론적인 입장을 발표했을 뿐 UAE를 비판하지는 않았으며, 팔레스타인의 긴급 정상 회의 개최 요구도 묵살했다. 아랍 지역 정치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우디아라비아 역시 미온적 반응을 보였다. 파이살 빈 파르한(Faisal bin Farhan) 사우디 외무부 장관은 8월 19일 사우디는 팔레스타인 독립국가 건설을 지지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차 강조하면서도 UAE와 이스라엘 국교 수립이 중동 지역 평화 정착에 기여할 수 있는 긍정적인 변화라고 말했다. 이집트, 오만, 바레인은 오히려 UAE의 결정을 환영하는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는 아랍 국가의 무관심에 실망과 분노를 드러냈지만, 취할 수 있는 유일한 대응 수단은 2021년 두바이 엑스포 불참 선언 뿐이었다. 


팔레스타인에 대한 아랍 국가의 연대가 약화된 주요 원인은 중동 지역질서가 중동 친미국가가 ‘이란을 견제하기 위해 결집하는 양상으로 재편’되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UAE와 이스라엘 모두 예멘, 레바논, 시리아, 이라크에서 친(親)이란 시아파 무장세력을 통해 확대되는 이란의 영향력에 대한 불안감을 공유하며, 이란을 억제할 수 있는 지역 동맹 구축에 이해관계가 일치하면서 관계 정상화에 합의할 수 있었다. 또한 양국은 이슬람주의 정치세력 및 무장조직에 대해서도 위협인식을 공유하고 있다. 이에 더해 지난 2019년 예멘 후티 반군의 사우디 원유 생산 시설 공격에 대한 미국의 미온적인 반응은 UAE로 하여금 지역 내 동맹을 확보할 유인을 제공했다.


8월 16일 엘리 코헨(Eli Cohen) 이스라엘 정보부 장관이 바레인과 오만 또한 이스라엘과의 국교 수립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이란 견제를 위한 걸프 국가와 이스라엘의 동맹이 더욱 확대될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특히 이란의 위협을 중대하게 바라보는 바레인은 반이란 동맹 결성을 위해 이스라엘과 국교를 수립할 가능성이 높은 국가로 평가된다. 사우디의 경우, 왕실 고위급 인사인 투르키 알파이살(Turki al-Faisal) 왕자가 8월 21일 사우디와 이스라엘의 국교 수립은 팔레스타인 국가가 설립된 뒤에 가능하다고 밝히는 등 아직은 이스라엘과의 관계를 정상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 않다. 그러나 UAE에 대한 묵인은 사우디 역시 팔레스타인 문제 해결을 위한 아랍의 단합된 노력보다는 이란 견제에 더욱 중점을 두고 있음을 암시한다. 사우디가 이끄는 걸프 국가 연합체인 걸프협력기구(GCC) 또한 UAE에 대한 이란의 위협을 비판하고 UAE와 회원국 사이의 연대를 강조하면서 걸프 국가의 우선순위가 팔레스타인 문제가 아닌 이란의 위협 대응임을 분명히 했다. UAE와 이스라엘 국교 수립은 중동 질서가 아랍 국가와 미국-이스라엘의 대립에서 친이란 진영과 반이란 진영의 대립으로의 재편되었음을 극명히 보여준다.


레바논, 대규모 피해 남긴 베이루트항 폭발로 반정부 시위 촉발

8월 4일 레바논 베이루트 항구 내 창고에 방치되어 있던 폭발물의 원재료인 질산암모늄 2,750톤이 폭발하면서 200명 이상이 사망하고 6,000명 이상이 부상을 입는 등 막대한 피해가 발생했다. 폭발의 여파로 베이루트 인구의 약 80%인 30만 명이 이재민이 되었으며, 재산 피해액 또한 100~150억 달러(한화 약 11조 8,700억~17조 8,05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이번 폭발로 시내 주요 병원 대부분이 파괴되거나 심각한 손상을 입으면서 환자를 받을 수 없는 상황이 되었고, 코로나19 환자에 부상자까지 더해지며 베이루트의 의료 여력은 한계에 도달했다. 또한 항구의 곡물창고에 보관되어 있던 곡물 1만 5,000톤 소실로 인해 레바논의 곡물 비축량이 한 달 치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으로 떨어지면서 식량 위기 우려까지 제기되는 상황이다.


폭발원인 물질이 질산암모늄이 2013년부터 항구에 방치되어 있었으며 항만청과 세관이 여러 차례 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음에도 묵살되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누적되어온 정부에 대한 레바논 국민의 불만이 터져 나왔다. 8월 8일 베이루트 도심에서 수천 명이 모여 정권과 기성 정치인의 전면 퇴진을 요구하는 시위가 일어났으며, 심지어 베이루트를 방문한 에마뉘엘 마크롱(Emmanuel Macron) 프랑스 대통령에게 위임통치를 요구하는 청원이 제출되는 등 레바논 정치인과 현재의 정치체제에 대한 국민의 분노는 극에 달한 상황이다. 미셸 아운(Michel Aoun) 레바논 대통령의 책임자에 대한 철저한 처벌 약속에도 불구하고 국민적 분노가 가라앉지 않자 결국 8월 10일 하산 디압(Hassan Diab) 총리와 내각 전원이 총사퇴했다. 그러나 레바논을 구성하는 주요 종교 공동체의 인구 비율에 따라 의회 의석과 정부 직책을 분배하는 현행 레바논 정치체제의 개편이 없다면 내각 사퇴는 근본적인 문제 해결책이 될 수 없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현 체제는 정치 지도자들이 공익이 아닌 자신들이 속한 집단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국가 기관을 장악하고 예산을 전용하면서 부패와 국가능력 약화를 심화한다는 비판을 받아왔기 때문이다.


특히 기성 정치세력에 대한 국민적 불만은 친이란 시아 정파이자 무장조직으로 레바논 정치의 주요 행위자인 헤즈볼라(Hezbollah)에 향했다. 지난 2018년 총선에서 의회 과반 의석을 차지하는 승리를 거둔 헤즈볼라와 동맹 정파는 총리 임명과 내각 구성에도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다. 디압 총리가 이끄는 내각은 헤즈볼라의 지지 아래 지난 2020년 1월 출범했으며, 지난 2016년 대통령에 당선된 아운 대통령 역시 헤즈볼라와 연합한 인물이다. 이러한 이유로 현 정부와 기성 정치인에 대한 국민의 분노는 자연스럽게 레바논 정치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지닌 헤즈볼라에 대한 반감으로 이어졌다. 여기에 이스라엘 언론을 중심으로 헤즈볼라가 항구에 무기와 폭발물을 보관하고 있었으며, 사고 원인인 질산암모늄이 헤즈볼라와 관련되어 있다는 의혹까지 제기되었다. 하산 나스랄라(Hassan Nasrallah) 헤즈볼라 지도자는 항구에 어떤 무기나 폭발물도 보관하지 않았다고 밝히며 의혹을 반박했고 아운 대통령 또한 헤즈볼라 연루설을 부정했으나, 헤즈볼라가 폭발 배후에 있다는 음모론이 널리 확산되면서 레바논 내 헤즈볼라의 입지는 더욱 흔들리고 있다.


한편 막대한 인적, 경제적 피해를 입은 레바논을 돕기 위해 세계 각국과 국제기구는 지원을 제공했으며, 레바논에 이해관계가 결부된 국가들이 특히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이란은 9톤의 구호물자 및 의료인력 37명과 야전병원을 보냈는데, 이는 헤즈볼라의 입지 약화에 대응하기 위한 목적으로 분석된다. 폭발 사고가 헤즈볼라에 가져올 파장을 우려한 이란은 또한 사고를 정치적 수단으로 이용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내놓기도 했다. 레바논 수니 정파를 지원하며 레바논에 대한 영향력을 두고 이란과 경쟁하는 사우디 역시 120톤의 구호품을 보냈다. 한편 카타르 또한 45톤의 구호품, 병상 500석 규모의 야전병원 2개와 5,000만 달러(한화 약 593억 5,000만원) 규모 구호자금을 원조했으며 베이루트 재건계획추진에 대한 지원 의사를 밝혔다. 이러한 적극적인 지원은 카타르가 헤즈볼라를 지원하고 있다는 사우디와 UAE의 의혹을 키워 걸프 내부의 외교적 대립 상황을 심화할 수도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미국, 대(對)이란 제재 복원 계획 추진하며 이란 압박 강화

UAE와 이스라엘의 외교 관계 수립, 베이루트 폭발 사고로 이란의 지역내 핵심 동맹인 헤즈볼라의 입지 약화로 지역 내 영향력 약화 위기에 직면한 이란은 미국이 유엔(UN)에 대이란 무기 금수 제재를 요구하며 더욱 큰 압박에 직면했다. 미국이 제출한 UN 안전보장이사회에 이란의 해외 무기 거래를 제재하는 금수조치 연장 결의안이 8월 14일 안보리 회의에서 찬성 2표, 반대 2표, 기권 11표로 부결된 이후에도 8월 20일 마이크 폼페이오(Mike Pompeo) 미국 국무부 장관은 UN 안보리에 이란이 핵합의를 위반했음을 강조하며 UN 제재 복원을 정식으로 요청했다. 그러나 UN 안보리가 8월 25일 미국의 요청에 대해 안보리 차원의 논의를 하지 않겠다고 밝히며 미국의 시도는 다시 기각되었다. 이란에 우호적인 러시아와 중국 뿐만 아니라 미국의 우방국인 영국, 프랑스, 독일, 벨기에도 미국의 대이란 UN 제재 복원 요청에 반대하면서 미국은 안보리 15개 이사국 중 도미니카공화국을 제외한 13개 국가의 지지를 얻는 데 실패했다. 한편 하산 로하니(Hassan Rouhani) 이란 대통령은 이란 금수조치 연장 결의안의 부결이 미국이 외교적으로 고립되었으며 이란 국민이 승리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미국은 지난 2015년 이란 핵합의에 따라 올 10월 종료되는 이란에 대한 UN 무기 금수조치가 연장되지 않으면 이란에 대한 UN 제재를 전면 복원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8월 20일 미국은 UN 안보리에 제재 복원을 요청하면서 중국과 러시아가 거부권을 행사하여 UN 안보리가 이란에 대한 제재 복원을 부결하더라도 미국은 핵합의에 따라 합의 내용이 이행되지 않을 경우 제재를 다시 가하는 ‘스냅백’을 발동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스냅백이 발동될 경우 이란에 대한 UN 제재는 9월 19일부터 복원되며, UN 안보리가 제재 유예 연장 결의안을 통과하더라도 미국은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다. 그러나 이란, 러시아, 중국은 이미 2018년 핵합의를 단독으로 탈퇴한 미국이 핵합의에 따른 스냅백 발동 권리를 행사할 수 없다고 비판했으며, 영국, 독일, 프랑스 역시 제재복원에 앞서 이란이 핵합의를 준수하도록 압박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강조하며 미국의 스냅백 발동 권리를 부정했다. 이에 대해 미국은 핵합의에서는 탈퇴했으나 합의 당사국으로서 여전히 스냅백 발동 권리를 가지고 있음을 주장했다.


한편 미국은 UN 안보리에서는 지지를 얻지 못했지만 중동 내에서는 GCC의 확고한 지지를 재확인했다. 8월 9일 GCC 회원국은 공동 성명서를 통해 UN에 이란이 이웃 국가에 대한 무력 개입과 무장조직 지원을 계속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이란에 대한 무기 금수조치는 연장되어야 함을 공식적으로 요청했다. 안보리에서 거의 만장일치에 가까운 반대표를 받고 부결된 무기 금수조치 연장 결의안에 대한 걸프 국가의 지지는 이란에 대응하기 위한 걸프 국가와 미국의 동맹 관계가 여전히 확고함을 보여준다. 


이란, 이라크와의 관계 강조

반이란 진영의 압박과 미국의 경제제재에 직면한 이란에게 이웃 이라크는 중요한 우방국이자 경제적 파트너이다. 지난 7월 21일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Ayatollah Ali Khamenei) 이란최고지도자는 이란을 방문한 무스타파 알카지미(Mustafa al-Kadhimi) 이라크 총리를 만나 이란은 이라크의 주권과 독립을 존중하고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우방이며, 미국이 이라크의 안정과 성장을 막으려고 하는 적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에 카지미 총리 또한 이라크와 이란 양국 관계를 보다 돈독히 하기 위해 이란을 방문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7월 31일에는 로하니 이란 대통령이 바르함 살리흐(Barham Salih) 이라크 대통령과 통화하며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양국의 협력 강화와 관계 개선 방안에 논의했다. 8월 9일 이라즈 마스제디(Iraj Masjedi) 이라크 주재 이란 대사는 이슬람 국가(IS)에 맞선 이라크와 이란의 연대를 강조하며 이란은 앞으로도 보건, 경제, 문화 등 다방면에 걸친 이라크의 발전을 지원할 것임을 약속했다.   

한편 미국과 이란이라는 두 주요 국가 사이에서 이라크는 신중한 외교 행보를 보이고 있다. 친이란 성향의 시아 무장집단의 위협을 통제하고 경제 발전을 위해서 이라크는 미국 및 걸프 국가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동시에 이라크에 상당한 정치적, 경제적 영향력을 지닌 이란을 자극할 생각도, 자국 영토에서 양국 충돌이 발생하기를 바라지도 않는다. 실제로 8월 20일 카지미 총리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나 양국 안보 협력 방안을 논의하면서도 이라크 영토가 이란에 대한 공격 기지로 쓰일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혔다. 그러나 확실한 동맹으로 끌어들이려는 이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라크는 미국 및 걸프 국가와도 긴밀한 협력을 유지하는 중립 노선을 앞으로도 유지할 것으로 분석된다.


사우디-요르단, 전력 그리드 연결 추진 합의

8월 16일 사우디와 요르단이 양국을 연결하는 164km 길이의 전력 그리드 연결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압둘아지즈 빈 살만(Abdulaziz Bin Salman) 사우디 에너지부 장관은 사우디 북부 쿠라야트(Qurayyat)와 요르단 동 암만(East Amman)을 연결하는 전력 그리드를 건설하는 이번 사업이 사우디가 추진하는 ‘사우디 비전 2030’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빈 살만 장관은 사우디가 아랍 지역의 주요 전력 수출국으로 거듭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각국을 연결하는 전력망과 같은 필요 기반 시설이 완성되면 신재생 에너지 발전을 통해 생산된 전력 수출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이라크와도 전력선을 연결하는 사업을 논의 중이다. 


한편 할라 자와티(Hala Zawati) 요르단 에너지부 장관은 아라비아 반도 국가와 아랍 동부 국가, 북아프리카 국가를 연결할 수 있는 요르단의 지리적 이점을 강조했다. 자와티 장관은 사우디에 이어 향후 이라크와 팔레스타인, 걸프 국가와도 전력망을 연결하고 현재 이집트와 연결된 전력망을 더욱 개선하여 요르단을 아랍 지역 전력 시장의 허브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한 자와티 장관은 요르단이 재생 에너지 발전과 셰일 오일 생산량을 늘려 발전용 원유 수입 부담을 줄이는 한편 에너지 자급을 이루기 위한 10개년 계획을 도입, 추진 중이라고 덧붙였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