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KTV] 신남방정책 요충지 미얀마 군부 유혈사태 심화···정부 대응 과제는?

미얀마 조충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소장 2021/02/01

신남방정책 요충지 미얀마 군부 유혈사태 심화···정부 대응 과제는?


최대환 앵커>
미얀마 군경의 무차별 사격에 시위와 관련 없는 어린이들까지 잇달아 희생되는 등, 최근 미얀마 사태가 점점 더 심화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미얀마 사태 흐름과 우리 정부의 대응 과제를 살펴봅니다.

임보라 앵커>
조충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세계지역연구센터 소장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조충제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세계지역연구센터 소장)

최대환 앵커>
쿠데타를 규탄하는 시위대를 향한 미얀마 군경의 총탄과 폭력에 연일 안타까운 희생이 커지고 있습니다.
우선 지금까지의 주요 타임라인을 통해 미얀마 사태에 대한 개요부터 짚어주시죠.

임보라 앵커>
미얀마에서는 사망자와 부상자가 속출하는 쿠데타와 유혈사태가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번 쿠데타의 배경은 무엇이며, 미리 예측이 어려웠는지 궁금합니다.

최대환 앵커>
미얀마인들은 1988년 '8888 항쟁'과 2007년 '샤프론 항쟁'을 거쳐 3번째 군부 저항 운동을 이어가는 만큼, 민주화를 위한 국제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UN 안보리 제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임보라 앵커>
민주주의와 인권을 강조하는 바이든 행정부의 경우, 미얀마 사태를 '쿠데타'로 규정하고 있는데요, 미국을 비롯한 오랫동안 미얀마와 교류해온 일본 등 주요국의 제재 움직임은 어떻습니까?

최대환 앵커>
미얀마는 '아시아의 마지막 신흥시장' 으로서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는데, 이번 사태로 인해 경제적 타격을 피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임보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아시아 정상 가운데 가장 먼저 미얀마 당국의 대응을 규탄한 데 이어 정부 차원의 제재를 행동에 옮겼습니다.
한국 정부가 독자적으로 타국에 제재를 나선건 극히 이례적인 일이기도 한데요, 외교적 경제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칠 거라고 보십니까?

최대환 앵커>
우리나라는 미얀마와의 교역과 투자는 많지 않지만 ODA와 금융거래에 대한 제재가 이어진다면 한국의 대미얀마 개발협력 이라든지 현지에 진출한 기업들의 비즈니스에 막대한 지장이 초래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어떤 대응 전략이 필요할까요?

임보라 앵커>
쿠데타에 맞선 미얀마 민주화 운동에 한국은 협력과 연대의 마음을 적극적으로 표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정부의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조충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세계지역연구센터 소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