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터키, 중동 국가들과 회담을 통해 관계 정상화 추진

튀르키예 EMERiCs - - 2021/05/21

☐ 터키, 8년 만에 이집트와 고위급 회담 개최

◦ 터키와 이집트의 대표, 8년 만에 회담 열어
- 5월 5~6일 터키와 이집트가 이집트의 수도 카이로(Cairo)에서 각종 외교적 현안을 놓고 회담을 했다. 이는 두 나라의 대표가 2013년 이후 8년 만에 처음으로 외교 석상에서 만난 것이다. 
- 두 나라 대표는 서로 진솔한 대화를 나눴다고 평가했다. 터키 대표로 이번 회담에 참여한 세다트 오날(Sedat Onal) 터키 외무부 차관은 함디 로자(Hamdi Loza) 이집트 외무부 차관과 공동으로 발표한 기자회견에서 두 나라가 진솔하고 깊은 대화를 나눴다고 발표했다.

◦ 터키와 이집트, 지역 문제에 대해 논의
- 두 나라의 대표는 터키와 이집트가 양자 간 협력 문제와 더불어 시리아, 이라크 등 중동 지역의 안보 문제와 동지중해 문제에 대해 논의했다고 발표했다. 또한 두 나라는 리비아의 안보와 평화 문제를 놓고 터키, 이집트, 리비야 3자간 대화를 나누기로 하고, 리비아에서 활동하고 있는 모든 용병이 즉시 떠나는 것에 대해 합의했다. 
- 레제프 에르도안(Recep Erdogan) 터키 대통령은 터키와 이집트가 최근 관계가 좋지 않았다는 점을 인정하면서, 터키가 이집트와 다시 끈끈한 유대 관계를 맺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집트가 터키와 동지중해 상에서 에너지 자원을 놓고 경쟁을 벌이고 있는 그리스와 협력을 추진한다면 슬플 것이라고 덧붙였다. 

◦ 터키와 이집트, 여전히 정치적으로 갈등
- 2013년 이집트 군부가 에르도안 대통령과 가까운 관계에 있었던 무함마드 무르시(Mohamed Morsi) 전 이집트 대통령을 축출하면서 터키와 이집트의 관계는 급속도로 악화되었다. 이외에도 터키와 이집트는 2011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가 리비아의 무아마르 알 카다피(Muammar al Qaddafi)를 축출하는 과정에서도 서로 대립했었다. 
- 한편 두 나라 사이에는 여전히 진행 중인 문제도 남아있다. 이집트 정부는 터키에 거주하고 있는 이슬람 근본주의 단체 무슬림 형제단(Muslim Brotherhood)의 지도자들의 송환을 요구하고 있으나, 터키는 이들이 합법적으로 터키 영주권을 확보했다면서 거부하고 있다. 이집트는 무슬림 형제단을 테러리스트 조직으로 규정하고 있으나, 터키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 

☐ 터키와 사우디아라비아, 전격 장관급 회담 개최

◦ 터키 외무부 장관, 3년 만에 사우디아라비아 방문
- 5월 10일 메블뤼트 차우쇼을루(Mevlüt Çavuşoğlu) 터키 외무부 장관이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했다. 차우쇼을루 장관의 이번 사우디아라비아 방문은 2018년 이스탄불(Istanbul)에서 사우디아라비아의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Jamal Khashoggi)가 살해된 이후 악화된 두 나라의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 이뤄졌다. 
- 터키와 사우디아라비아는 카슈끄지 살해 사건 외에도 사우디아라비아가 이스라엘과 친목을 도모하는 점, 이집트의 쿠데타를 지지하는 점, 리비아와 시리아에서 터키와 대립하는 점 등으로 관계가 상당히 악화된 상태이다. 

◦ 군사적, 경제적 요인이 두 나라의 관계 개선을 촉진
- 차우쇼을루 장관의 사우디아라비아 방문에 앞서 5월 4일 레제프 에르도안(Recep Erdogan) 터키 대통령과 살만 빈 압둘아지즈 알사우드(Salman bin Abdulaziz Al Saud) 사우디아라비아 국왕이 전화 통화를 했다. 이 둘이 어떤 대화를 나눴는지에 대해서는 공개되지 않았다. 
- 2018년 이후 각종 외교적 불화로 인해 사우디아라비아는 터키 상품에 대해 비공식적인 보이콧을 하고 있다. 이로 인해 2021년도 1/4분기 터키의 대(對)사우디 수출은 전년 동기와 비교해 9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하지만 사우디아라비아는 이란의 지원을 받는 예멘의 후티(Houthi) 반군을 상대하기 위해 터키의 무인기를 구매하길 희망하는 것으로 알려지며 관계 개선의 조짐이 보인다. 터키의 무인기는 2020년 아제르바이잔-아르메니아 전쟁에서 성공적인 작전 수행을 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 터키, 팔레스타인과 중동 이슬람의 수호자 자처

◦ 터키 대통령, 이스라엘을 강력히 비난
- 에르도안 대통령은 가자(Gaza)지구에서 발생한 이스라엘과 하마스(Hamas) 간 무력 충돌에 대해 강경한 태도를 보인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스라엘은 테러리스트 국가이자 비도덕적인 국가라며 비난하는 한편, 미국은 피로 물든 손으로 역사를 쓰고 있다면서 비난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와 함께 이스라엘 국기를 공식적으로 게양한 오스트리아 또한 비난했다. 
- 터키는 여러 차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을 중재하려고 했을 뿐만이 아니라 팔레스타인의 조직 간의 갈등도 중재해왔다. 2020년 9월 터키 정부는 팔레스타인을 이끄는 두 조직인 파타(Fatah)와 하마스가 이어 온 15년의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을 중재했다. 

◦ 터키, 중동의 지도자를 자처
- 에르도안 대통령은 중동 이슬람을 이끄는 지도자로 도약하고자 한다. 차우쇼을루 장관은 이슬람협력기구(Organization of Islamic Cooperation)에서 이슬람 세계가 터키의 리더십을 기대하고 있다고 발언하면서 터키가 중동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활동할 것을 예고했다.  
- 중동 지역 연구 기관인 아랍 바로미터(Arab Barometer)가 조사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에르도안 대통령은 아랍 지역에서 사우디아라비아의 빈 살만 국왕, 이란의 최고 지도자 알리 하메네이(Ali Khamenei)보다 높은 지지율을 기록했다.  
- 한편 전문가들은 에르도안 대통령이 자국 내 지지율을 높이기 위해 이슬람과 국가주의적 레토릭을 사용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터키의 외교 정책 분석가인 아이딘 세제르(Aydin Sezer)는 에르도안 대통령이 무슬림이 다수인 정의개발당(AKP) 지지자를 위해 현 팔레스타인 상황을 강경하게 대처하면서 기름을 붓고 있다고 평가했다. 
< 감수 : 김수완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Aljazeera, Egypt and Turkey hold ‘frank’ official talks, first since 2013, 2021.05.06.
Aljazeera, Turkey’s foreign minister in Saudi Arabia for talks to mend ties, 2021.05.10.
Al-Monitor, Erdogan is MENA’s most popular leader, Arab Barometer finds, 2021.04.20.
Anadolu Agency, Turkey's foreign minister to attend OIC meeting on Palestine, 2021.05.15.
Arab Barometer, Whither Erdogan? Regional Leadership and the struggle for Arab Hearts and Minds, 2021.04.21.
Daily Sabah, Closer Turkey-Egypt ties beneficial for regional peace, Ankara says, 2021.05.07.
Daily Sabah, Erdoğan, King Salman discuss Turkey-Saudi relations in call, 2021.05.04.
Daily Sabah, FM Çavuşoğlu in Saudi Arabia to discuss relations, regional issues, 2021.05.11.
DW, Turkey's Erdogan hits out at Israel as Mideast conflict grows, 2021.05.19.
Financial Times, Erdogan as Arab people’s choice reveals weakness of region’s leaders, 2021.04.27.
Middle East Eye, Turkey-US relations sour over Erdogan antisemitism claims, 2021.05.19.
US News, Egypt and Turkey Seek to Overhaul Tense Ties With Frank Talks on Libya 201.05.06.
US News, Turkey's Erdogan Condemns Western Powers for Inaction Against Israel, 2021.05.17.


[관련 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