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바이든 대통령 취임 후 미국-아프가니스탄 첫 정상회담 개최

아프가니스탄 EMERiCs - - 2021/07/09

□ 아프간에서 미군 철군이 진행되는 가운데 미국-아프가니스탄 정상회담이 개최됨.

◦ 미국 및 아프가니스탄, 양국 간 정상회담 개최
- 6월 25일 조 바이든(Joe Biden) 미국 대통령이 아슈라프 가니(Ashraf Ghani) 아프가니스탄 대통령, 압둘라 압둘라(Abdullah Abdullah) 아프가니스탄 국가화해최고위원회 의장과 백악관에서 회담했다.
- 바이든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대면 정상회담을 한 것은 일본, 한국 정상에 이어 취임 이후 세 번째였으며, 가니 대통령의 이번 백악관 방문은 아프가니스탄 국가 정상으로는 세 번째 방문이다.

◦ 바이든 대통령, 아프가니스탄에 대한 각종 지원 약속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아프가니스탄에서 미군이 철수하더라도 군사적, 경제적 지원을 계속할 것이라 약속했다.
- 이에 따라 바이든 대통령은 아프가니스탄에 대한 2억 6,000만 달러(한화 약 2,934억 1,000만 원) 규모의 인도주의적 지원을 약속했으며, 코로나19 백신 300만 회분도 제공하기로 했다.
- 또한 미국은 아프가니스탄에 대한 군사적 지원을 위해 33억 달러(한화 약 3조 7,240억 5,000만 원) 규모의 지원을 추진할 예정이다.

◦ 아프가니스탄에서의 병력 철수는 계획대로 진행
- 한편 미군 등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연합군은 7월 중순까지 아프가니스탄에서 철군을 완료한다는 기존의 계획대로 철군을 서두르고 있다.
- 다만 미국은 아프가니스탄에서의 철군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도 외교관 보호 등을 위해 650명의 군대를 아프가니스탄에 남겨 지속 주둔시킬 예정이다.

□ 아프가니스탄에 대한 미국의 지원 약속에도 불구하고 아프간에서의 안보적 위기가 우려됨.

◦ 탈레반 반군, 안보 공백 틈타 급속도로 세력 확장
- 미군과 NATO군이 철수함에 따라 아프가니스탄 반군 탈레반(Talliban) 세력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 현재 탈레반은 북부 아프가니스탄을 중심으로 세력을 확대하고 있으며, 바닥샨(Badakhshan)과 타크하르(Takhar) 지방을 비롯한 아프가니스탄 영토의 3분의 1이 탈레반에 이미 점령된 것으로 알려졌다. 
- 오스틴 스콧 밀러(Austin Scott Miller) 아프가니스탄 주둔 미군 사령관은 철군에 따른 안보 공백으로 인한 아프가니스탄의 혼란 확산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으며, 아프가니스탄에 통제 불능의 내전 상황이 재현될 수 있다고 밝혔다.

◦ 아프가니스탄 정부군, 탈레반 세력에 속수무책
- 미군과 NATO군이 철수함에 따라 나홀로 탈레반 세력에 대항해야 하는 아프가니스탄 정부군은 별다른 저항도 못하고 도망가거나 투항하고 있는 실정이며, 영국 가디언(Guardian)지에 따르면 300명이 넘는 아프가니스탄 정부군이 탈레반을 피해 국경을 넘어 타지키스탄으로 도망친 것으로 나타났다.
- 바닥샨 주 의회 의원인 모힙 울 라흐만(Mohib-ul Rahman)은 탈레반의 급속한 세력 확대의 원인으로 수적 열위와 중요 보급품 부족에 따른 아프간 정부군의 전투의지 상실을 거론한 바 있다.

◦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 또한 안전하지 않아
- 외국군 철수에 따른 아프가니스탄에서의 안보적 공백과 탈레반의 급속한 세력 확장으로 현재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Kabul) 또한 안전하지 않은 상황이다.
- 이에 탈레반은 수도 카불을 군사적으로 점령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히는 한편, 카타르 도하(Doha)에서의 합의에 따라 외국 군대의 전면적인 철수를 요구한 상황이다. 
- 2021년 7월 4일 수하일 샤힌(Suhail Shaheen) 탈레반 대변인은 BBC와의 인터뷰에서도 카불에 대한 군사적 점령이 탈레반의 정책이 아니라고 밝혔으나, 만일 미군과 NATO군 측이 아프가니스탄에 자신들의 병력을 조금이라도 남길 경우 이에 따르는 대응이 있을 것이라 경고했다.

< 감수 : 권기철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BBC, Afghanistan: All foreign troops must leave by deadline - Taliban, 2021.07.05.
The Guardians, Hundreds of Afghan security forces flee as districts fall to Taliban, 2021.07.04.
CNN, Top US general in Afghanistan says 'we should be concerned' about Taliban, 2021.07.04.
The New York Times, Biden Meets With President Ashraf Ghani of Afghanistan, 2021.07.02.
POLITICO, U.S. to keep about 650 troops in Afghanistan after withdrawal, 2021.06.24.


[관련 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